학교/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높임 표현
나무와 들풀
2023. 6. 7. 21:11
※ 우리말의 높임 표현을 학습해 보자.
◎ 높임의 대상
화자가 어떤 대상이나 청자의 높고 낮은 정도를 구별하여 표현하는 것을 높임 표현이라고 한다. 높임 표현은 높임의 대상에 따라 서술의 주체를 높이는 주체 높임법,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서술의 객체를 높이는 객체 높임법이 있다.
<문장에서>
1. 다음 표에서 주어(0), 목적어(△), 부사어(△), 서술어(◇)를 표시하시오.
할아버지가 나를 데리고 학교에 가셨다. |
나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학교에 갔다. |
나는 할아버지께 학교를 사과를 드렸다. |
2. 다음 표에서 높인 대상에 0표 하시오.
주어 | 목적어/부사어 | |
할아버지가 나를 데리고 학교에 가셨다. | ||
나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학교에 갔다. | ||
나는 할아버지께 학교를 사과를 드렸다. |
3. 다음 표에서 높임법의 명칭을 쓰시오.
주어 | 목적어/부사어 | 높임법의 명칭 | |
할아버지가 나를 데리고 학교에 가셨다. | |||
나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학교에 갔다. | |||
나는 할아버지께 학교를 사과를 드렸다. |
4. 다음 문장에서 높임의 대상을 찾고 명칭을 알아보자.
문장 | 높임의 대상 | 높임의 명칭 |
할아버지께서 여행을 가신다. | ||
동생이 할머니를 모시고 병원에 갔다. |
5. 교과서 216쪽 ①, ②번을 풀어보자.
화자가 어떤 대상이나 청자의 높고 낮은 정도를 구별하여 표현하는 것을 높임 표현이라고 한다. 화자가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상대 높임법이 있다.
<상황에서>
다음 상황에서 화자(0)와 청자(^^)를 표시하시오.
민수, 할아버지 | 할아버지, 학교에 가요. |
민수, 할아버지 | 민수야, 학교에 가자. |
2. 다음 문장에서 높임의 대상을 0으로 표시하고, 높임 명칭을 쓰시오.
선생님, 정말 고맙습니다.
3. 교과서 217쪽 ③번을 풀어보자.
4. 교과서 217쪽 배움이 있는 질문을 살펴보고, 교과서 217쪽 ④번의 경우 어떤 표현이 적절한지 쓰시오.
친구와 대화 상황 :
수업 시간 발표 상황 :
5. 교과서 218쪽 생활 속에서 ①, ②를 풀어보고 이유를 말해 보자.
6. 다음 높임 표현을 바로 잡고 이유를 말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