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서평
- 마을교육과정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아닐라오
- 주체적 감상
- 교육 수필
- 토론하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1인 제작 영화
- 마을교사 수업
- 교육수필
- 지방교육자치
- 한나 아렌트
- 키르키스스탄
- 시흥혁신교육지구
- 인사말
- 마을교육공동체
- 교육자치
- 중학생 작품
- 활동지
- 혁신학교
- 그림책 만들기
- 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교육지원센터
- 혁신교육지구
- Today
- Total
나무
6권 4. 역사 속으로 02. 여인, 나라를 구하다 (치숙)-38 본문
성취기준은 사회, 문화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한다.
교과서는 박씨전
활동은 박씨전을 버리고 채만식의 치숙으로 함.
현재 3학년 학생들이 1920년대 30년대 40년대를 한국사에서 배우고 있으며, 세계사에서 러시아의 사회주의를 다루어서 '치숙'으로 선택함
활동지 38
4. 02, 여인 나라를 구하다. (치숙) - 38.hwp
※ 채만식의 소설 ‘치숙’을 일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치숙’은 ‘어리석은 삼촌’이란 뜻이다. 제목으로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를 생각해 보고, 작가가 이렇게 제목을 지은 이유를 말해보자. 우리가 배운 문학의 표현 기법 중에 이 제목에 사용된 표현 기법의 특징을 연결지어 말해 보자.
2. 이 소설에서 ‘나’는 어떤 사람인지 말해보자.
3. 이 소설은 언제 지어진 것 같은가? 한국사 시간에 배운(역사 2권 교과서 1920년대, 30-40년대 국내외 민족 운동) 지식을 바탕으로 말해보자.
4. ‘나’와 ‘치숙’이 논쟁하는 장면에서 내가 이해하는 ‘사회주의’와 ‘경제학’과 ‘치숙’이 말하는 ‘사회주의’와 ‘경제학’의 차이를 말해보자. 여러분은 ‘사회주의’와 ‘경제학’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5. 작가는 왜 이 소설을 지은 것일지 말해보자. 누구한테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지었을지 당시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말해보자.
6. 지난 번 수행평가로 읽었던 ‘운수좋은 날’이 씌여진 시대와 ‘치숙’이 씌여진 시대에 대해 말해보자. 당시에 왜 이런 문학이 씌여졌을지 말해보자.
'학교 > 2016 년 국어 3학년(비상)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권 4. 역사 속으로 03. 수난이대 - 40 (0) | 2016.11.15 |
---|---|
6권 4. 역사 속으로 03. 돌다리 - 39 (0) | 2016.11.15 |
6권 3. 한글, 매체를 만나다 - 37 (0) | 2016.10.19 |
6권 3. 한글, 매체를 만나다 - 36 (0) | 2016.10.19 |
6권 1. 작가의 의도를 찾아서 - 35 (0) | 2016.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