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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자율교육과정 (프로젝트 '동바세바') 본문
7월 기말고사 이후 일 주일 정도 자율교육과정 운영 기간이 있었고, 그 기간에 국어, 사회, 한국사, 영어 4과목이 통합하여 프로젝트 수업인 '동바세바(동네를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를 진행하였다. 국어과가 중심 교과였다.
1. 국어과 매체 단원 수업 중 앞 부분 매체 비평은 이 프로젝트를 위한 바탕 수업으로 진행함.
2. 사회과의 성취 기준 중 지역 사회 공간 바꾸는 것을 확대하여 지역의 환경에서 변화가 필요한 것들을 바꾸는 실천으로 확장함. 지역의 문제이므로 사회 교사와 마을 교사의 협력 수업으로 진행함. 마을 교사가 지역 문제를 설명하고(1차시), 지역 문제 해결 방안 모색(2차시)로 수업을 진행함.
3. 사회과의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국어과는 매체 비평 부분을 진행함. 한국사는 한국 근대사 특히 8-90년대 수업을 진행함. 지역(시흥)의 문제는 우리나라의 근대화 진행과정과 그 이후의 역사가 진행되면서 축적된 것이므로 한국 근대사 수업이 사회과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함.
4. 사회과의 마을 교사 협업 수업 2차시가 끝나면 영어과에서 문제 발견과 해결을 위한 슬로건 제작 활동을 하고, 국어과에서는 사회과에서 해결 방안 모색한 것을 직접 해결을 위해 실천하는 활동을 함.
5. 국어과에서 한 실천활동의 결과와 전체 진행과정을 정리한 활동지를 작성함. 작성된 활동지는 국어교사가 걷어서 담임 교사에게 넘김. 나중에 국어교사가 자율교육과정 기간의 활동을 공통 문구로 만들어서 담임교사에게 보내면 담임교사들은 국어교사에게 받은 학생들 활동지를 바탕으로 '개인별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입력함. 이때 국어교사는 공통문구와 함께 3-4개의 개세특 예시를 만들어서 담임교사와 공유함.
다음은 자율교육과정에 관련된 서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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