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주체적 감상(소설) 본문

학교/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주체적 감상(소설)

나무와 들풀 2022. 10. 31. 15:29

소설을 감상하며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해 보자.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자식 같은 동물(339-344:3)쪽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1) 어머니는 왜 다람쥐를 자식처럼 생각했을까?

(2) 어머니가 다람쥐에게 저지른 잘못은 무엇일까?(이유는?)

 

2. 어미 잃은 새끼들(344:4-347)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1) 어머니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어떤 일이 빚어졌는가?

(2) 어머니의 생각의 변화를 써 보자.

 

3. 인간과 야생 동물(348-352)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1) 어머니의 생각이 변하면서 나타난 행동의 변화를 말해 보자.

(2) 어머니와 사람들의 생각의 차이를 말해 보자.

(3) 347다람쥐 덕을 본다는 어머니 말의 의미를 말해 보자.

 

4. 이 소설의 주제를 적어 보자.

 

5. 이 소설의 주제와 관점이 같은 이야기들을 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찾아 보자.

- 어떤 매체에서 찾았는가?

- 어떤 내용인가?

- 어떤 의미에서 이 소설의 주제와 관점이 같은가?

 

문학의 감상 1.hwp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