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마을교사 수업
- 마을교육자치회
- 혁신학교
- 서평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자치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중학생 작품
- 키르키스스탄
- 한나 아렌트
- 혁신교육지구
-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수필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토론하기
-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혁신교육지구
- 1인 제작 영화
- 교육지원센터
- 인사말
- 주체적 감상
- 활동지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그림책 만들기
- 발췌
- 마을교육과정
- 아닐라오
- Today
- Total
나무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주체적 감상(시) 본문
교과서의 소설 한 편만으로 문학의 주체적 감상을 하기엔 부족해서 시 한 편을 더 했다.
활동지는 총 2쪽이며, 시 원문은 따로 한 장으로 만들어서 자료로 제공했다.
※ 시를 감상하며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해 보자.
이문재 시인의 ‘게으른 사람은 아름답다’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1연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1) 나팔꽃처럼 아침에 피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 아침에게 미안한 이유는 무엇일까?
2. 2연의 행을 해석해 보자.
(1) 게으른 사람은 힘이 센 이유는 무엇일까?
(2) 왜 아프도록 게을러져야 할까?
3. 3-4연을 해석해 보자.
(1) 3연은 출근 지하철의 풍경이다. 자세히 묘사해 보자.
(2) 4연은 지하철을 내려 시청역을 지나가며 화자가 한 행동이다. 자세히 묘사해 보자.
두 눈 부릅뜨면 해를 볼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병이 날 만큼 게을러 보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
4. 5연을 해석해 보자.
(1) 점심 시간에 피로회복제를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2) 게으른 사람이 힘이 센 이유는 무엇일까?
(3) 게으르면 거짓말을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5. 6연을 해석해 보자.
(1) 내가 저녁에게 잘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 게으른 사람만이 아름다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3) 아플 만큼 게을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6. 7연 ‘게으른 사람만이 무엇을 볼 수 있다는 것일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7. 이 시의 주제를 말해 보자.
8. 이 시를 해석할 때 가장 중요한 시어는 무엇이며, 시인은 그 시어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였는가?
9. 이 시를 읽고 내가 다르게 생각하게 된 점이 있다면 말해 보자.
게으른 사람은 아름답다
이문재
나팔꽃처럼 나는 아침에
피어나지 못한다
엊저녁 젖은 길 바지에 매달려
흔들린다 아침에게 늘
미안하다
게으른 사람은 힘이 세다
아프도록 게을러져야 한다
아침 지하철에서 이웃을 사랑하라는 신의 명령과......
점심에 먹을 개소주가 흘러나온다
두 눈 부릅뜨면 해를 볼 수 없다
병이 날 만큼 게을러 보고 싶다
시청역에 붙은 위장약 광고
꾸역꾸역 개찰하며 약봉지를 버린다
게으른 사람이 힘이 세다
게으르면 거짓말을 못한다
서머타임 시계바늘을 돌려놓으며
사람들이 욕을 한다
피로회복제를 먹는 점심
게으른 사람만이 아름다울 수 있다
아플 만큼 한번 게을러야 한다
해바라기처럼 나는 노을을
놓아주지 못한다 늘 저녁에게
잘못한다
게으른 사람만이 볼 수 있다
'학교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세 국어의 특징, 세종어제훈민정음 1 (0) | 2023.01.02 |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0) | 2022.12.24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주체적 감상(소설) (0) | 2022.10.31 |
2022년 1학년 국어 문학독서 활동 일지와 수행평가 (0) | 2022.10.27 |
2022년 2학기 1학년 국어 교과진도 계획과 평가 계획 안내 (0) | 2022.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