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공동체
- 중학생 작품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사 수업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아닐라오
- 교육자치
- 지방교육자치
- 활동지
- 주체적 감상
- 1인 제작 영화
- 키르키스스탄
- 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서평
- 교육지원센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혁신학교
- 인사말
- 토론하기
- 한나 아렌트
- 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과정
- 교육 수필
- 그림책 만들기
- 교육수필
- Today
- Total
나무
중세 국어의 특징, 세종어제훈민정음 1 본문
※ 국어 자료를 탐구하면서 우리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자.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다음 문장을 해석해 보자.
세종어제훈민정음
世宗御製訓民正音
御 : 임금, 왕 (어의 : 임금의 옷)
製 : 만들다 (제작 : 기계나 작품 따위를 만듦)
해석 :
2. 다음 중세 국어 자료를 보고 활동을 해 보자.
중세 국어 자료
나·랏:말·미中國·귁·에달·아文문字··와·로서르·디아·니··이런젼··로어·린百·姓··이니르·고·져··배이·셔·도·:내제··들시·러펴·디:몯·노·미하·니·라·내·이·爲·윙··야:어엿·비너·겨·새·로·스·믈여·듧字···노·니:사:마·다:·:수·니·겨·날·로··메便뼌安·킈·고·져·미니·라
- 《월인석보》 권 제1, 세조 5년(1459)
(1) 소리 내어 읽어 보자.
읽을 수 있었는가? 읽을 수 없었다면 이유가 무엇인가?
(2) 교사를 따라 소리 내어 읽어 보자.
읽으면서 의미가 이해가 되었던 부분에 선을 그어 보자.
(3) 다시 읽으면서 띄어쓰기를 표시하고 문장 부호를 넣어 보자.
나·랏:말·미中國·귁·에달·아文문字··와·로서르·디아·니··이런젼··로어·린百·姓··이니르·고·져··배이·셔·도·:내제··들시·러펴·디:몯·노·미하·니·라·내·이·爲·윙··야:어엿·비너·겨·새·로·스·믈여·듧字···노·니:사:마·다:·:수·니·겨·날·로··메便뼌安·킈·고·져·미니·라
3. 다음은 중세 국어 자료를 현대 국어로 옮긴 자료이다. 보고 활동을 해 보자.
나·랏:말·미中國·귁·에달·아文문字··와·로서르·디아·니··이런
젼··로어·린百·姓··이니르·고·져··배이·셔·도·:내제··들시·러펴·
디:몯·노·미하·니·라·내·이·爲·윙··야:어엿·비너·겨·새·로·스·믈여·듧字·
··노·니:사:마·다:·:수·니·겨·날·로··메便뼌安·킈·고·져
·미니·라
(1) 아래 현대어 풀이를 보며 위 중세 국어 자료 밑에 현대어 풀이를 적어보자.
우리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한자와는 서로 통하지 아니하여서,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것을 위하여 가엾게 여기어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니,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서 날마다 쓰는 데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2) 현대 국어에 사용하지 않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아보자.
(3) 중세 국어의 글자 옆에 점이 찍혀 있다. 그 점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했을까?
현대에 와서는 어떻게 되었을까?
(4) (1)번 활동을 하며 발견한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의 표기법의 차이를 말해 보자.
'학교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세 국어의 특징, 용비어천가 활동지 1 (1) | 2023.01.02 |
---|---|
중세 국어의 특징, 세종어제훈민정음2 활동지 (1) | 2023.01.02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0) | 2022.12.24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주체적 감상(시) (0) | 2022.10.31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주체적 감상(소설) (0)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