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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국어의 특징, 세종어제훈민정음 1 본문

학교/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중세 국어의 특징, 세종어제훈민정음 1

나무와 들풀 2023. 1. 2. 16:28

국어 자료를 탐구하면서 우리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자.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다음 문장을 해석해 보자.

 

세종어제훈민정음

世宗御製訓民正音

: 임금, (어의 : 임금의 옷)

: 만들다 (제작 : 기계나 작품 따위를 만듦)

 

해석 :

 

 

 

2. 다음 중세 국어 자료를 보고 활동을 해 보자.

 

중세 국어 자료

·:···에달····로서르·디아···이런젼··로어····이니르····배이···:내제··들시·러펴·:··미하········:어엿·비너·····믈여·····::·:·:······便····미니·

- 월인석보권 제1, 세조 5(1459)

 

(1) 소리 내어 읽어 보자.

읽을 수 있었는가? 읽을 수 없었다면 이유가 무엇인가?

 

 

(2) 교사를 따라 소리 내어 읽어 보자.

읽으면서 의미가 이해가 되었던 부분에 선을 그어 보자.

 

 

 

(3) 다시 읽으면서 띄어쓰기를 표시하고 문장 부호를 넣어 보자.

 

·:···에달····로서르·디아···이런젼··로어····이니르····배이···:내제··들시·러펴·:··미하········:어엿·비너·····믈여·····::·:·:······便····미니·

 

 

3. 다음은 중세 국어 자료를 현대 국어로 옮긴 자료이다. 보고 활동을 해 보자.

 

·:···에달····로서르·디아···이런

 

··로어····이니르····배이···:내제··들시·러펴·

 

:··미하········:어엿·비너·····믈여··

 

···::·:·:······便···

 

·미니·

 

(1) 아래 현대어 풀이를 보며 위 중세 국어 자료 밑에 현대어 풀이를 적어보자.

 

우리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한자와는 서로 통하지 아니하여서,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것을 위하여 가엾게 여기어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니,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서 날마다 쓰는 데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2) 현대 국어에 사용하지 않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아보자.

 

 

(3) 중세 국어의 글자 옆에 점이 찍혀 있다. 그 점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했을까?

현대에 와서는 어떻게 되었을까?

 

 

(4) (1)번 활동을 하며 발견한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의 표기법의 차이를 말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