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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난해시 사랑 복효근 난 난해시가 좋다난해시는 쉬워서 좋다처음만 읽어도 된다처음은 건너뛰고 중간만 읽어도 한 구절만 읽어도 끝부분만 읽어도 된다똑같이 난해하니까 느낌도 같으니까 난 난해시가 좋다난해시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그 사람도 나하고 같이 느낄 테니까인상적인 한 구절만 언급하면 된다더구나 지적으로 보이기까지 하니까그런 시를 쓰는 시인은 많이 배웠겠다 싶다그런 시를 언급할 정도면, 더구나좋다 말할 정도면 고급독자이겠다 싶다 난 난해시가 좋다독자가 어떻게 이해하든 독자의 몫이라고 존중해주니까내 느낌 내 생각 다 옳다잖아나도 그 정도는 시는 쓰겠다 ..
“선생님은 어떻게 그런 일들을 다 하세요?”“그런 일이라뇨?”“학교 매점이요. 전 매점이 진짜 매점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가만히 지켜보니 아닌 것 같아요.”“네, 그거 학교 협동조합이에요. 이익금이 생기면 학교 학생들에게 모두 사용해요. 그거 너무 힘들게 만들었고, 어려운 시기에도 잘 지켜왔으니, 계속 잘 이어 나가야죠.”올해 새로 온 실무사님과 나눈 대화다.3월 초, 학교 협동조합인 학교 가게를 교장님이 없애겠다고 해서 모두를 화들짝 놀라게 했다.교장님은 ‘왜 외부 업자가 우리 학교에 들어오냐?, 애들 급식 안 먹고 빵 먹는 거 교육적이지 않다, 쓰레기 여기저기 버릴 거다, 다른 업자들이 학교에 민원도 넣을 거다. 공개 입찰하지 않고 그 업자만 매점 운영하게 특혜 준다’고.그 말을 들으며 매점 매니저..

※ 풍자 표현을 알아 보자. 1. 다음 그림에 담긴 현실 비판의 내용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2. 다음 만화에 담긴 현실 비판의 내용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3. 1~2번의 그림과 만화는 ‘풍자’라는 표현 방법을 사용한 작품들이다. 교과서 123쪽 풍자의 개념과 효과를 읽고 1, 2번 중 하나를 골라 풍자의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해 보자. (교과서는 비상 국어(김진수))
교과서는 비상 국어 (김진수) 2015 교과서임 ※ 교과서 100쪽의 시 ‘봄 길(정호승)’을 읽고 주어진 활동을 해 보자.1. 시를 소리내어 낭송해 보자. 2. 시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1) 1~6 : 7~9 : 10~14 : (2) 이 시에서 화자가 하고 싶은 말이 가장 잘 축약적으로 나타난 행을 선으로 그어보자. (3) ‘봄 길을 걸어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3. 이 시의 개성적인 표현과 효과를 찾아보자. (1) 교과서 102쪽 (보기)를 읽고 (보기)에서 설명하는 표현 방법을 활용한 구절을 시에서 찾아 보고, 속뜻을 말해 보자.역설 표현이 쓰인 구절속뜻 (2) 교과서 103쪽 개념 정리를 읽고 이 시에 표현된 역설 구절을 찾아 보고, 속뜻을 ..

교과서 작품 이전에 1차시 역설 표현 학습 ※ 개성적인 표현을 알아 보자. 1. 다음 책 제목의 표현상 공통점을 말해 보자.2. 다음 노래 가사 중에서 ‘논리가 맞지 않아서 말이 되지 않아’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 밑줄을 쳐 보자.장난치지 마, 거기 있는 거 알아.나타날 거 같아, 마냥 기다리다널 찾아가야 돼, 찾아가야 돼.지금 울면 못 볼지 모르니까.울고 싶지 않아울고 싶지 않아 낯설지 않은 길, 이 길이 낯설다.아는 길 맞는지 내게 또 묻지요.혹시나 그 사람 날 찾고 있진 않을까?나는 지금 널 찾고 있어요.- 세븐틴의 ‘울고 싶지 않아’ 중에서 -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말해 보자. - 말이 된다면 어떤 이유인지, 어떤 의미인지 말해 보자. 3. 노래 가사나 들었던 말 중에..
올해 새로 오신 교장님이 학부모총회에서 한 인사말에 교사와 학부모들은 멘붕에 빠졌다. 손가락을 빠져나가는 미꾸라지처럼 말은 명확한 단어를 피하면서, 의미는 정확하게 청자들의 머릿속에 착착 감겨 들었다. 이런 화법은 주로 정치인이나 언론인들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구사하는데, 정치적인 것을 극도로 경계하는 교장님들이 주로 사용하는 걸 보면 마음과 몸이 따로국밥처럼 되나 보다.딱 꼬집어 핵심 용어를 말하지 않았으므로 말을 그대로 옮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 요점은 ‘혁신학교는 이제 끝났으니 그만 했으면 좋겠다. 우리 학교는 혁신학교로 유명했고, 학생자치 잘 되고 있고, 다양한 교육과정이 펼쳐지고 있지만 너무 방만하다. 마을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은 과하다. 이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펼쳐야 한다. 우리 지역에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