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시흥혁신교육지구
- 주체적 감상
- 혁신교육지구
- 키르키스스탄
- 중학교 2학년 국어
- 1인 제작 영화
- 중학생 작품
- 마을교육과정
- 아닐라오
- 그림책 만들기
- 한나 아렌트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지방교육자치
- 교육지원센터
- 말라파스쿠아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발췌
- 다이빙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자치
- 혁신학교
- 활동지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자치회
- 서평
- 인사말
- 토론하기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출제 문항
- 마을교육공동체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중학교 2학년 국어 역설 2 본문
교과서는 비상 국어 (김진수) 2015 교과서임
※ 교과서 100쪽의 시 ‘봄 길(정호승)’을 읽고 주어진 활동을 해 보자.
1. 시를 소리내어 낭송해 보자.
2. 시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1) 1~6 :
7~9 :
10~14 :
(2) 이 시에서 화자가 하고 싶은 말이 가장 잘 축약적으로 나타난 행을 선으로 그어보자.
(3) ‘봄 길을 걸어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3. 이 시의 개성적인 표현과 효과를 찾아보자.
(1) 교과서 102쪽 (보기)를 읽고 (보기)에서 설명하는 표현 방법을 활용한 구절을 시에서 찾아 보고, 속뜻을 말해 보자.
역설 표현이 쓰인 구절 | 속뜻 |
(2) 교과서 103쪽 개념 정리를 읽고 이 시에 표현된 역설 구절을 찾아 보고, 속뜻을 말해 보자.
(3) 역설을 사용하여 얻는 효과를 이 시를 예로 들어 말해 보자.
4. 이 시의 주제를 만들어 보자.
5. ‘스스로 봄 길이 되어 끝없이 걸어가는 사람(5행~6행), 스스로 사랑이 되어 한없이 봄 길을 걸어가는 사람(13행~14행)’은 어떤 사람인지 말해 보고, 우리 주변에서 이런 사람이 있다면 누구인지 말해 보자.
6. 지금까지의 활동을 바탕으로 생각할 때, 시에서 강조하고 있는 삶의 태도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그리고 내가 이런 태도로 산다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할지 말해 보자.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2학년 국어 풍자 표현 2 (난해시 사랑, 복효근) (1) | 2025.04.15 |
---|---|
중학교 2학년 국어 풍자 표현 1 (0) | 2025.04.08 |
중학교 2학년 국어 역설 표현 1 (1) | 2025.04.03 |
중학교 2학년 국어 창의적인 발상(반어 표현) 먼 후일 (0) | 2025.03.26 |
중학교 2학년 국어 개성적인 표현, 운율 (0) | 2025.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