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중학교 2학년 국어 역설 2 본문

학교/수업일지

중학교 2학년 국어 역설 2

나무와 들풀 2025. 4. 7. 18:38

교과서는 비상 국어 (김진수) 2015 교과서임

 

교과서 100쪽의 시 봄 길(정호승)’을 읽고 주어진 활동을 해 보자.

1. 시를 소리내어 낭송해 보자.

 

 

2. 시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1) 1~6 :

 

7~9 :

 

10~14 :

 

(2) 이 시에서 화자가 하고 싶은 말이 가장 잘 축약적으로 나타난 행을 선으로 그어보자.

 

 

(3) ‘봄 길을 걸어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3. 이 시의 개성적인 표현과 효과를 찾아보자.

(1) 교과서 102(보기)를 읽고 (보기)에서 설명하는 표현 방법을 활용한 구절을 시에서 찾아 보고, 속뜻을 말해 보자.

역설 표현이 쓰인 구절 속뜻






 

(2) 교과서 103쪽 개념 정리를 읽고 이 시에 표현된 역설 구절을 찾아 보고, 속뜻을 말해 보자.

 

 

(3) 역설을 사용하여 얻는 효과를 이 시를 예로 들어 말해 보자.

 

 

 

4. 이 시의 주제를 만들어 보자.

 

 

 

 

5. ‘스스로 봄 길이 되어 끝없이 걸어가는 사람(5~6), 스스로 사랑이 되어 한없이 봄 길을 걸어가는 사람(13~14)’은 어떤 사람인지 말해 보고, 우리 주변에서 이런 사람이 있다면 누구인지 말해 보자.

 

 

 

 

 

6. 지금까지의 활동을 바탕으로 생각할 때, 시에서 강조하고 있는 삶의 태도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그리고 내가 이런 태도로 산다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할지 말해 보자.

 

3-1(1) 창의적인 발상(역설).hwp
1.2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