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중학교 2학년 국어 창의적인 발상(반어 표현) 먼 후일 본문

학교/수업일지

중학교 2학년 국어 창의적인 발상(반어 표현) 먼 후일

나무와 들풀 2025. 3. 26. 16:51

비상 국어 교과서임. (작품 : 먼 후일, 김소월)

 

1. 교과서 96먼 후일을 소리내어 낭송해 보자.

 

2. 이 시의 운율을 파악해 보자.

(1) 운율을 느꼈다면 어떻게 운율이 만들어졌는지 말해 보자.

 

 

(2) 교과서 99쪽 개념정리를 읽고, 이 시의 운율을 개념에서 사용한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해 보자.

 

 

 

3. 이 시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해 보자.

(1) 말하는 이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가?

 

 

(2) 시의 각 연에서 전달하는 바를 쉽게 설명해 보자.

쉽게 풀어 쓰기
1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2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3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4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



 

(3) 말하는 이가 언제 이 말을 했을까?

 

 

(4) 왜 이런 말을 했을까?

 

 

(5) 결국 말하는 이의 속마음은 무엇일까?

 

 

4. 시에서 말하는 이가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한 방식을 알아보자.

(1) 속마음과 다르게 표현한 이유가 무엇일까?

 

 

(2) 말하고자 하는 바와 반대로 표현한 이 시를 사실대로 표현했다면 느낌이 지금과 어떻게 다를까?

 

 

(2) 속마음과 반대로 표현하는 방식을 99쪽 개념정리를 읽고 이 시에서 사용된 반어 표현을 효과적으로 설명해 보자.

 

 

5. 이 시의 주제를 말해 보자.

 

 

 

6. 노래 가사에서 반어가 사용된 표현을 찾아 가사를 적고, 실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도 적어보자.

 

3-1(1) 창의적인 발상(먼 후일).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