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중학교 2학년 국어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한나 아렌트
- 중학생 작품
- 교육자치
- 출제 문항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육공동체
- 활동지
- 아닐라오
- 그림책 만들기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자치회
- 토론하기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말라파스쿠아
- 인사말
- 마을교육과정
- 서평
- 키르키스스탄
- 지방교육자치
- 다이빙
- 주체적 감상
- 교육지원센터
- 발췌
- 혁신교육지구
- 1인 제작 영화
- 혁신학교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중학교 2학년 국어 창의적인 발상(반어 표현) 먼 후일 본문
비상 국어 교과서임. (작품 : 먼 후일, 김소월)
1. 교과서 96쪽 ‘먼 후일’을 소리내어 낭송해 보자.
2. 이 시의 운율을 파악해 보자.
(1) 운율을 느꼈다면 어떻게 운율이 만들어졌는지 말해 보자.
(2) 교과서 99쪽 개념정리를 읽고, 이 시의 운율을 개념에서 사용한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해 보자.
3. 이 시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해 보자.
(1) 말하는 이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가?
(2) 시의 각 연에서 전달하는 바를 쉽게 설명해 보자.
연 | 시 | 쉽게 풀어 쓰기 |
1 |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
|
2 |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
|
3 |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
|
4 |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 |
(3) 말하는 이가 언제 이 말을 했을까?
(4) 왜 이런 말을 했을까?
(5) 결국 말하는 이의 속마음은 무엇일까?
4. 시에서 말하는 이가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한 방식을 알아보자.
(1) 속마음과 다르게 표현한 이유가 무엇일까?
(2) 말하고자 하는 바와 반대로 표현한 이 시를 사실대로 표현했다면 느낌이 지금과 어떻게 다를까?
(2) 속마음과 반대로 표현하는 방식을 99쪽 개념정리를 읽고 이 시에서 사용된 반어 표현을 효과적으로 설명해 보자.
5. 이 시의 주제를 말해 보자.
6. 노래 가사에서 반어가 사용된 표현을 찾아 가사를 적고, 실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도 적어보자.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2학년 국어 역설 2 (0) | 2025.04.07 |
---|---|
중학교 2학년 국어 역설 표현 1 (1) | 2025.04.03 |
중학교 2학년 국어 개성적인 표현, 운율 (0) | 2025.03.19 |
중학교 2학년 국어 평가계획 (0) | 2025.03.15 |
중학교 2학년 국어 1학기 운영 안내 (0) | 2025.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