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학교자율교육과정 1학기 '설화, AI와 협력하여 그림책으로 탄생하다' 계획서 본문

학교/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학교자율교육과정 1학기 '설화, AI와 협력하여 그림책으로 탄생하다' 계획서

나무와 들풀 2023. 7. 26. 09:01

( 1 )학년 (국어, 영어, 한국사,통합사회, 미술)과 학교자율과정 수업 지도안

 

프로그램명 설화, AI와 협력하여 그림책으로 탄생하다
유형() 진로집중형 학습몰입형 보충수업형 동아리형 프로젝트형 학생주도형




운영 기간 202376() ~ 714() 운영 시수 (11) 차시
운영 대상 1학년 전체
운영 과목명 국어, 영어, 통합사회, 한국사, 미술, 음악, 통합과학, 기술
개요 우리 마을의 설화를 그림책으로 만드는 활동
수업 특징

운영 방법
우리 마을의 설화를 재창작하여 이야기를 구성한 후, 그 이야기를 토대로 챗 GPT와 협력하여 스토리 창작, 영어 번역함. 이야기를 토대로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그림 이미지 설정 후 그림책을 만듦. 이야기가 있는 쪽 하단에 영어로 번역한 이야기를 실음.
수업 세부
운영 계획
국어 시간에 챗 GPT와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활용 방법을 수업함. 설화 전문 마을선생님들이 우리 시에 전하는 설화를 2차시 수업한 후 국어 시간에 설화 모티브를 챗 GPT와 협력하여 스토리 생성함. 생성한 스토리는 챗 GPT와 협력하여 영어로 번역한 후 영어 시간에 검수를 거침. 완성된 스토리는 그림책 전문 마을선생님들과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그림책 만들기를 5차시 동안 함. 마을교사와 마을 이야기를 소재로 작업하는 교과통합프로젝트수업으로 마을교육과정이며, AI와 협력하는 미래수업 모형으로 모둠별로 그림책 한 권을 만드는 학생참여 협력 수업임.
차시 주요 활동 비고
1 AI 활용 방법 수업(GPT,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국어과
2 그림책 탐구 사회, 과학, 기술 등
3-4 전설 수업 마을교사(전설), 교과 교사
5 GPT를 활용한 스토리 창작과 영문 번역 국어과
6 영문 번역 검수 영어과
7-11 만들어진 이야기를 토대로 AI와 협업하여 이미지 생성 후 그림책 만들기 그림책 교사, 사회과, 미술과, 과학과, 기술과, 음악과
학교
생활기록부 기록
국어과에서 그림책 만드는 상세한 과정과 활동을 하며 자신이 한 활동, 배운 점, 느낀 점 등 학생 활동이 잘 드러나게 활동지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그림책 만들기가 끝난 후 작성하게 함. 미리 제공한 공통입력문구와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 만들어진 그림책을 보며 담임교사가 개인별세부특기 사항에 입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