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지방교육자치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마을교사 수업
- 중학생 작품
- 시흥혁신교육지구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발췌
- 혁신학교
- 마을교육자치회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육과정
- 그림책 만들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혁신교육지구
- 활동지
- 인사말
-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교육지원센터
- 서평
- 1인 제작 영화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교육자치
- 교육수필
- 한나 아렌트
- 아닐라오
- 토론하기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키르키스스탄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술 갈래의 형상화 통곡할 만한 자리 박지원 본문
※ 교술 갈래를 감상하며 교술 갈래가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알아보자.
1. 교과서 63쪽 자료1, 2를 읽고 정리해 보자.
- ‘통곡할 만한 자리’의 원래 제목은?
- 자료로 추정할 때 ‘통곡할 만한 자리’는 어디를 돌아보고 쓴 글일까?
2. 교과서 57~58:5줄 내용 정리
- 주요 내용은 누구와 누구의 대화인가?
- 나의 말 :
- 정진사의 질문 :
- 나의 대답 :
3. 교과서 58:6~59:9 내용 정리
- 나의 대답 :
- 통곡의 자리에 대한 ‘나’의 생각
- 정진사의 질문 :
4. 교과서 59:10~60:10 내용 정리
- 나의 대답 :
- 어린아이의 울음에 대한 나의 생각
5. 교과서 60:11~끝 내용 정리
- 갓난아이의 참소리와 같은 소리를 지르기 좋은 곳
- 요동 들판에 대한 나의 생각
6. 교과서 62쪽 한시 <요야>를 읽고 시적 화자가 <통곡할 만한 자리>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를 교과서 65쪽 수필의 특징을 참고하여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7. 교과서 63쪽 자료2를 읽고 박지원이 요동 벌판을 보고 통곡하고 싶었던 이유를 추정해 보자.
'학교 > 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학교자율교육과정 1학기 '설화, AI와 협력하여 그림책으로 탄생하다' 계획서 (0) | 2023.07.26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1학기 2차 지필고사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성취기준) (2) | 2023.06.29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극 갈래의 형상화 파수꾼 이강백 (0) | 2023.06.29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사갈래의 형상화 미스터 방 채만식 (0) | 2023.06.29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사 갈래의 형상화 달밤, 이태준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