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술 갈래의 형상화 통곡할 만한 자리 박지원 본문

학교/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술 갈래의 형상화 통곡할 만한 자리 박지원

나무와 들풀 2023. 6. 29. 17:48

교술 갈래를 감상하며 교술 갈래가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알아보자.

 

1. 교과서 63쪽 자료1, 2를 읽고 정리해 보자.

 

- ‘통곡할 만한 자리의 원래 제목은?

 

- 자료로 추정할 때 통곡할 만한 자리는 어디를 돌아보고 쓴 글일까?

 

 

2. 교과서 57~58:5줄 내용 정리

 

- 주요 내용은 누구와 누구의 대화인가?

 

- 나의 말 :

 

- 정진사의 질문 :

 

 

- 나의 대답 :

 

 

3. 교과서 58:6~59:9 내용 정리

 

- 나의 대답 :

 

- 통곡의 자리에 대한 의 생각

 

 

- 정진사의 질문 :

 

 

4. 교과서 59:10~60:10 내용 정리

 

- 나의 대답 :

 

 

- 어린아이의 울음에 대한 나의 생각

 

 

 

5. 교과서 60:11~끝 내용 정리

 

- 갓난아이의 참소리와 같은 소리를 지르기 좋은 곳

 

 

- 요동 들판에 대한 나의 생각

 

 

6. 교과서 62쪽 한시 <요야>를 읽고 시적 화자가 <통곡할 만한 자리>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를 교과서 65쪽 수필의 특징을 참고하여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7. 교과서 63쪽 자료2를 읽고 박지원이 요동 벌판을 보고 통곡하고 싶었던 이유를 추정해 보자.

 

교술갈래의 형상화.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