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극 갈래의 형상화 파수꾼 이강백 본문

학교/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극 갈래의 형상화 파수꾼 이강백

나무와 들풀 2023. 6. 29. 17:45

극 갈래를 감상하며 극 갈래가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알아보자.

 

1. 희곡의 구성 요소를 써보자.

 

2. 등장 인물을 써보자.

 

3. 교과서 41~44:3까지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 이 희곡을 이끄는 상징적인 장치를 찾아서 상징하는 의미를 추측해 보자.

 

 

- 등장 인물의 성격을 추측해 보자.

파수꾼 나 :

 

파수꾼 다 :

 

 

- 여기에서 드러나는 갈등은 누구와 누구의 갈등이며, 내용은 무엇인가?

 

 

- 나는 누구의 말이 맞는 것 같은가?

 

 

4. 교과서 44:4~44:22까지 읽고 촌장이 어떤 사람일지 추측해 보자. (성격과 그가 상징하는 사람)

 

- 여기에서 드러나는 갈등은 누구와 누구의 갈등이며, 내용은 무엇인가?

 

 

5. 교과서 44:23~46:24까지 읽고 물음에 답해보자.

 

- 촌장은 어떤 사람인지 교과서에서 근거를 찾아 밑줄 긋고 말해보자.

 

 

- 상징성을 띤 소재들을 찾아 그 의미를 적어보자.

 

 

- 파수꾼 다의 심리 변화를 말해 보고, 그 이유를 적어보자. 이를 근거로 그의 성격을 추측해 보자.

 

 

5. 교과서 46:25~48:11까지 읽고 물음에 답해보자.

 

- 파수꾼 다의 심적 갈등에 대해 말해 보자.

 

 

- 희곡에 사용된 상징적 소재들의 의미와 촌장의 관계를 표현해 보자.

 

 

 

6. 교과서 48:12~ 마지막까지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파수꾼 다의 심리에 대해 말해 보자.

 

 

 

- 파수꾼 다는 어떤 사람인가?

 

 

 

7. 이 희곡의 내용이 상징하는 바를 희곡이 씌여진 1974년과 관련지어 말해보자.

 

- 등장 인물의 상징성 :

 

 

- 소재들의 상징성 :

 

 

-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 :

 

 

8. 지금 이 희곡이 연극으로 상연된다면 소재나 인물의 상징성을 어떻게 해석이 될까?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극 1.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