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한나 아렌트
- 지방교육자치
- 토론하기
- 마을교육과정
- 마을교육자치회
- 혁신교육지구
- 교육수필
- 활동지
- 중학생 작품
- 서평
- 키르키스스탄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 혁신학교
- 교육자치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주체적 감상
- 1인 제작 영화
- 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공동체
- 마을교사 수업
- 그림책 만들기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아닐라오
- 인사말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발췌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극 갈래의 형상화 파수꾼 이강백 본문
※ 극 갈래를 감상하며 극 갈래가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알아보자.
1. 희곡의 구성 요소를 써보자.
2. 등장 인물을 써보자.
3. 교과서 41~44:3까지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 이 희곡을 이끄는 상징적인 장치를 찾아서 상징하는 의미를 추측해 보자.
- 등장 인물의 성격을 추측해 보자.
파수꾼 나 :
파수꾼 다 :
- 여기에서 드러나는 갈등은 누구와 누구의 갈등이며, 내용은 무엇인가?
- 나는 누구의 말이 맞는 것 같은가?
4. 교과서 44:4~44:22까지 읽고 촌장이 어떤 사람일지 추측해 보자. (성격과 그가 상징하는 사람)
- 여기에서 드러나는 갈등은 누구와 누구의 갈등이며, 내용은 무엇인가?
5. 교과서 44:23~46:24까지 읽고 물음에 답해보자.
- 촌장은 어떤 사람인지 교과서에서 근거를 찾아 밑줄 긋고 말해보자.
- 상징성을 띤 소재들을 찾아 그 의미를 적어보자.
- 파수꾼 다의 심리 변화를 말해 보고, 그 이유를 적어보자. 이를 근거로 그의 성격을 추측해 보자.
5. 교과서 46:25~48:11까지 읽고 물음에 답해보자.
- 파수꾼 다의 심적 갈등에 대해 말해 보자.
- 희곡에 사용된 상징적 소재들의 의미와 촌장의 관계를 표현해 보자.
6. 교과서 48:12~ 마지막까지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파수꾼 다의 심리에 대해 말해 보자.
- 파수꾼 다는 어떤 사람인가?
7. 이 희곡의 내용이 상징하는 바를 희곡이 씌여진 1974년과 관련지어 말해보자.
- 등장 인물의 상징성 :
- 소재들의 상징성 :
-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 :
8. 지금 이 희곡이 연극으로 상연된다면 소재나 인물의 상징성을 어떻게 해석이 될까?
'학교 > 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1학기 2차 지필고사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성취기준) (2) | 2023.06.29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술 갈래의 형상화 통곡할 만한 자리 박지원 (0) | 2023.06.29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사갈래의 형상화 미스터 방 채만식 (0) | 2023.06.29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사 갈래의 형상화 달밤, 이태준 (0) | 2023.06.2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사갈래의 형상화 서술자의 시점과 태도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