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서평
- 교육지원센터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인사말
- 아닐라오
- 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혁신교육지구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나 아렌트
- 1인 제작 영화
- 지방교육자치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혁신교육지구
- 그림책 만들기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교육수필
- 발췌
- 키르키스스탄
- 토론하기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육공동체
- 교육자치
- 마을교육과정
- 중학생 작품
- 활동지
- 마을교사 수업
- 혁신학교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원격 수업 7, 8, 9차시 중학교 2학년 국어 설명문 쓰기 본문
실제로 설명문을 쓰는 활동이다. 전시 학습을 바탕으로 한 편의 설명문을 쓴다. 설명문은 짜임을 알고 설명 방법을 알면 아주 쓰기 쉬운 글이다. 처음 '-를 설명하겠다.', 중간 '-를 설명하고', 끝- '-를 설명했다.'의 짜임이기 때문이다. 쓰는 과정에서 설명할 내용은 다양한 참고 자료를 찾고, 그것을 잘 배열하고 출처를 나중에 밝히면 된다.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설명문 쓸 자료를 찾게 하면 느리거나 학습 의욕이 낮은 학생들은 참여가 어렵다. 그래서 현재 다른 과목에서 배우고 있는 것들을 소재로 해서 쓰게 하면 이런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
그래서 과학책이나 사회책에서 배우는 내용을 소재로 했는데 요번에는 음악에서 배우는 '아시아의 음악극'을 소재로 선택했다. 음악 시간에 아시아의 음악극을 배우고 나중에 감상문을 쓸 예정이라고 하는데 그것을 수행평가로 한다고 했다. 국어 시간에 아시아의 음악극을 소재로 설명문을 쓰고 나면 나중에 그것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쉽게 쓸 수 있기에 음악 수행 평가도 결과가 좋을 것이다. 7차시는 활동 3번까지, 8차시는 활동 4번, 9차시는 활동 5번으로 설명문 쓰기다. 전 차시는 개인별 피드백을 했고, 마지막 9차시 피드백한 후 등교 수업에서 모든 과정을 참고해서 수행평가로 설명문을 쓸 예정이다.
'학교 > 2020년 중학교 2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교 수업 1차시 중학교 2학년 국어 수행평가 설명문 쓰기 (0) | 2020.09.29 |
---|---|
원격 수업 11차시 중학교 2학년 국어 50초 영화 만들기 아이템 정하기 (0) | 2020.09.25 |
원격 수업 6차시 중학교 2학년 국어 독서 시간 (0) | 2020.09.17 |
원격 수업 5차시 중학교 2학년 국어 설명문 (0) | 2020.09.17 |
원격 수업 3, 4차시 중학교 2학년 국어 2학기 설명문 (0) | 2020.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