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4. 입론 쓰기 절차 본문

학교/수업일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4. 입론 쓰기 절차

나무와 들풀 2024. 7. 10. 16:50

이번 시간에는 토론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입론 쓰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1. 내가 토론할 논제를 정해 보자.

 

논제의 조건

명제형으로 제시

찬반 대립이 분명해야 함.

찬성 측의 입장이 담긴 긍정문

중심 과제가 하나로 모아져야 함.

 

정책 논제 :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다루는 논제

 

 

최근에 다룬 정책 논제의 예

-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

- 저출산 대책으로 가족지원예산을 늘여야 한다.

- 합계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부처를 만들어야 한다.

 

 

활동 : 내가 토론하고 싶은 정책 논제를 시흥의 지역 신문(시흥시민신문, 시흥신문 등)에서 찾아 정해보자.

- 조건 : 논제의 조건에 맞추어야 함.

정책 논제로 적절해야 함.

 

- 내가 정한 논제 :

 

 

- 내가 정한 논제의 출처(기사 제목, 기자 이름, 날짜, 신문 이름 명기) :

 

 

- 이 논제를 정하게 된 이유 :

 

 

 

 

2. 논제에 따라 찬반을 나누어 대략적인 서로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만들어 보자.

 

활동 : 논제가 같거나 비슷한 사람끼리 모둠을 구성해 보자.

 

- 논제 :

 

- 모둠 구성원 :

 

 

 

 

논제 :
찬성 반대
구성원 :



구성원 :



문제    
해결방안    
이익/효과    

 

내가 더 찾은 자료 메모 :

 

 

토론하기 4(입론 쓰기 절차).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