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교육수필
- 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과정
- 발췌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주체적 감상
- 키르키스스탄
- 혁신교육지구
- 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그림책 만들기
- 마을교사 수업
- 지방교육자치
- 혁신학교
- 아닐라오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 토론하기
- 활동지
- 서평
- 인사말
- 한나 아렌트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공동체
- 마을교육자치회
- 중학생 작품
- 1인 제작 영화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3. 입론 형식 본문
※ 토론의 시작은 입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입론의 구성 요소를 학습합니다.
@ 입론 : 토론에서 찬성과 반대 양측이 쟁점에 대한 견해를 확인하고, 이유와 근거를 분명히 밝혀 자신의 주장이 타당함을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입론이라고 합니다.
1. 다음은 입론의 구성 요소입니다. 중요한 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해 보세요.
찬성 측 | 필수 쟁점 | 반대 측 |
• 개념과 주요 용어를 정의한다. • 문제가 중대하며 심각하다. • 문제가 지속되어 조치가 시급하다. |
쟁점 1. 문제 |
• 개념과 주요 용어를 점검한다. • 중대한 문제가 아니며 심각하지 않다. •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므로 조치가 시급하지 않다. |
• 제시한 방안으로 문제가 해결 가능하다. • 제시한 방안이 실행 가능하다. |
쟁점 2. 해결 방안 |
• 제시한 방안으로 문제가 해결된다는 보장이 확실하지 않다. • 방안이 실행 가능하지 않다. |
• 비용보다 이익이 크다. • 정책 실행에 따른 이익이나 효과가 불이익이나 부작용보다 크다. |
쟁점 3. 이익/효과 |
• 이익보다 비용이 크다. • 정책 실행에 따른 불이익이나 부작용이 이익이나 효과보다 크다. |
2. 교과서 138쪽은 정책 논제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의 찬성 측 입론입니다. 읽은 후 입론의 구성 요소인 ‘문제’, ‘해결 방안’, ‘이익/효과’에 어떤 논리적인 입증을 했는지 교과서에 표시해 보세요.
3. 교과서 140쪽은 정책 논제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의 반대 측 입론입니다. 읽은 후 입론의 구성 요소인 ‘문제’, ‘해결 방안’, ‘이익/효과’에서 찬성 측의 논증에 어떤 반론으로 입증을 했는지 교과서에 표시해 보세요.
4. 2, 3번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세요.
찬성 측 | 필수 쟁점 | 반대 측 |
쟁점 1. 문제 |
||
쟁점 2. 해결 방안 |
||
쟁점 3. 이익/효과 |
2024. 4.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4. 입론 쓰기 절차 (0) | 2024.07.10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2. 토론 용어 (0) | 2024.07.10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1(논제의 종류와 정책 논제) (0) | 2024.05.30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읽기 목적과 방법 (지식, 정보를 위한 읽기) (2) | 2024.03.2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읽기 목적과 방법(감동을 위한 읽기) (0) | 2024.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