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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3. 입론 형식 본문

학교/수업일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3. 입론 형식

나무와 들풀 2024. 5. 30. 21:36

토론의 시작은 입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입론의 구성 요소를 학습합니다.

 

@ 입론 : 토론에서 찬성과 반대 양측이 쟁점에 대한 견해를 확인하고, 이유와 근거를 분명히 밝혀 자신의 주장이 타당함을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입론이라고 합니다.

 

1. 다음은 입론의 구성 요소입니다. 중요한 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해 보세요.

찬성 측 필수 쟁점 반대 측
개념과 주요 용어를 정의한다.
문제가 중대하며 심각하다.
문제가 지속되어 조치가 시급하다.
쟁점 1.
문제
개념과 주요 용어를 점검한다.
중대한 문제가 아니며 심각하지 않다.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므로
조치가 시급하지 않다.
제시한 방안으로 문제가 해결 가능하다.
제시한 방안이 실행 가능하다.
쟁점 2.
해결 방안
제시한 방안으로 문제가 해결된다는 보장이 확실하지 않다.
방안이 실행 가능하지 않다.
비용보다 이익이 크다.
정책 실행에 따른 이익이나 효과가 불이익이나 부작용보다 크다.
쟁점 3.
이익/효과
이익보다 비용이 크다.
정책 실행에 따른 불이익이나 부작용이 이익이나 효과보다 크다.

 

 

2. 교과서 138쪽은 정책 논제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의 찬성 측 입론입니다. 읽은 후 입론의 구성 요소인 문제’, ‘해결 방안’, ‘이익/효과에 어떤 논리적인 입증을 했는지 교과서에 표시해 보세요.

 

 

 

3. 교과서 140쪽은 정책 논제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의 반대 측 입론입니다. 읽은 후 입론의 구성 요소인 문제’, ‘해결 방안’, ‘이익/효과에서 찬성 측의 논증에 어떤 반론으로 입증을 했는지 교과서에 표시해 보세요.

 

 

 

4. 2, 3번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세요.

찬성 측 필수 쟁점 반대 측

쟁점 1.
문제


쟁점 2.
해결 방안


쟁점 3.
이익/효과
 

 

2024. 4.

토론하기 3(입론 형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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