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키르키스스탄
- 마을교육자치회
- 1인 제작 영화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인사말
- 마을교육공동체
- 교육 수필
- 교육수필
- 한나 아렌트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지원센터
- 지방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혁신교육지구
- 시흥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마을교육과정
- 주체적 감상
- 토론하기
- 마을교사 수업
- 혁신학교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활동지
- 교육자치
- 서평
- 중학생 작품
- 그림책 만들기
- 아닐라오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4. 입론 쓰기 절차 본문
※ 이번 시간에는 토론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입론 쓰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1. 내가 토론할 논제를 정해 보자.
◎ 논제의 조건
① 명제형으로 제시
② 찬반 대립이 분명해야 함.
③ 찬성 측의 입장이 담긴 긍정문
④ 중심 과제가 하나로 모아져야 함.
◎ 정책 논제 :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다루는 논제
◎ 최근에 다룬 정책 논제의 예
-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
- 저출산 대책으로 가족지원예산을 늘여야 한다.
- 합계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부처를 만들어야 한다.
활동 : 내가 토론하고 싶은 정책 논제를 시흥의 지역 신문(시흥시민신문, 시흥신문 등)에서 찾아 정해보자.
- 조건 : 논제의 조건에 맞추어야 함.
정책 논제로 적절해야 함.
- 내가 정한 논제 :
- 내가 정한 논제의 출처(기사 제목, 기자 이름, 날짜, 신문 이름 명기) :
- 이 논제를 정하게 된 이유 :
2. 논제에 따라 찬반을 나누어 대략적인 서로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만들어 보자.
활동 : 논제가 같거나 비슷한 사람끼리 모둠을 구성해 보자.
- 논제 :
- 모둠 구성원 :
논제 : | ||
찬성 | 반대 | |
구성원 : |
구성원 : |
|
문제 | ||
해결방안 | ||
이익/효과 |
내가 더 찾은 자료 메모 :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 2024 1학기 고등학교 국어 평가 안내 (0) | 2024.08.04 |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입론 쓰기 (0) | 2024.08.04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2. 토론 용어 (0) | 2024.07.10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3. 입론 형식 (0) | 2024.05.30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1(논제의 종류와 정책 논제) (0)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