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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축제 계획서) 2016 장곡노루마루축제 계획서 본문

마을교육공동체

(마을축제 계획서) 2016 장곡노루마루축제 계획서

나무와 들풀 2016. 8. 30. 15:51



 

 

기존의 관주도의 마을 축제를 민간주도의 마을 축제 전환함으로써 전시성, 상업 성, 선정성을 탈피하여 장곡동 고유의 마을 문화를 전승하고 21세기 새로운 문화 창조의 발판을 마련한다.

마을 속에서 학교의 위상을 세우고, 아이들을 학교와 함께 마을이 키우기 위한 바탕 마련을 위한 연대 사업의 기반을 마련한다.

장곡동 내 초, , 고의 교육과정 교류를 통한 각급 교육과정의 이해와 연결을 위한 시도로서 축제를 통한 장곡동 내의 5개 학교의 교육과정 발표의 기회를 갖는다.

마을이나 주변 교육공동체와 분절된 단위 학교 중심 교육활동의 한계를 극복하여 마을과 학교, 학교와 학교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확장을 도모한다.

정규 교과 활동과 문화·예술·체육 관련 방과 후 교육과정의 분리 고착화를 넘어서 학생들의 특기를 지역에 발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진로 탐색을 지원한다.

 

 

 

민간과 학교가 주도하는 마을 축제로 한다.

관은 비용과 행정적 절차를 지원한다.

마을 축제를 통해 마을이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마을의 아이들을 함께 키울 수 있는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축제를 통해 아이들이 마을을 알고, 정주 의식과 애향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민간 단체가 서로 협력하고 지원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위원장 : 마을대표 , 장곡고등학교장 , 응곡중학교장 , 장곡중학교장 , 장곡초등학교장 , 진말초등학교장

지원단장 : 시흥교육지원청 교수학습과장, 장곡동 주민센타사무국장

사무국장 : 장곡중학교 교사

참가학교 : 장곡고등학교, 응곡중학교, 장곡중학교, 장곡초등학교, 진말초등학교

학교 사무 추진 업무 담당 : 장곡고 교사 , 장곡고 교사 , 응곡중 교사 , 장곡중 교사 , 장곡초 교사 , 진말초 교사

지역 사무 추진 업무 담당 장곡타임즈 편집장

 

사각형입니다. 일정 및 세부내용

단계

시간

장소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개막

09:00

-09:30

거리

개막

?플래시 몹 또는 코스프레

?개막 알림, 행진

1

10:30

-13:00

각급 학교

학교 별

축제 행사

?학교 별 축제 행사

?식사

2

13:30

-16:00

거리

중앙공원

행진

전체플레시몹

공연

?입장식(장곡고-장곡중 사이 행진)과 학교별 위치 배정 후 전체 플래시몹

?댄스 합창 경연 및 공연, 각 팀 인원 100명 이상 1000명 이하, 학부모회 실버 교사단 팀 공연

?플래시몹과 피날레 공연

3

16:30

-20:00

중앙공원

공연

?학교(학생 교직원 학부모)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단체 실버 등 공연,

?관객과 함께 하는 놀이판으로 진행, 음식 부스 운영

?영상제

사각형입니다. 운영 내용

공연 : 5개 학교와 주민, 지역 단체

전시 : 5개 학교와 주민, 지역 단체

학술 대회 : 시흥시 중, 고등학교와 마을학교

영상제 : 5개 학교와 마을학교

체험부스 : 5개 학교와 학부모회

시전 : 5개 학교 학부모회와 새마을 부녀회

 

사각형입니다. 추진 일정

날짜

추진 내용

825

관공소 협조 공문 발송, 참가 단체 확인

91

마을 대상 공청회.

98

전시, 공연, 영상제, 학술제, 먹거리 확인

922

학교 별공연, 영상제, 학술제 확인, 참가 단체 공연, 전시 확인

1013

전체 완료

1020

공연 리허설

1021

축제

 

 

주민을 대상화하는 보여주는축제에서 구성원의 참여로 만들어가는마을 축제로 공동체 운영의 원리를 구현한다.

폐쇄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마을에 공개하여 학교 혁신의 계기로 삼아 공적 공간으로서의 학교의 위상을 재정립한다.

학교 급간 교육과정 공유를 통해 학생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의 연결성과 완결성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바탕을 마련한다.

아이를 함께 키우는 마을과 학교의 문화를 구축하여 마을과 학교가 연대하는 기틀을 마련한다.

신자유주의의 소비 체제 속에서 개인의 물신화와 자본의 도구로 전락하는 삶을 멈추고, 마을 공동체와 학교가 함께 연대하여 건강한 마을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그 속에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진로 교육의 계기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