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키르키스스탄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인사말
- 혁신교육지구
- 교육지원센터
- 교육수필
- 서평
- 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사 수업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토론하기
- 혁신학교
- 활동지
- 한나 아렌트
- 그림책 만들기
- 주체적 감상
- 발췌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시흥혁신교육지구
- 지방교육자치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과정
- 교육자치
-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아닐라오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중학생 작품
- 1인 제작 영화
- Today
- Total
나무
(마을축제 계획서) 2016 장곡노루마루축제 계획서 본문
❍ 기존의 관주도의 마을 축제를 민간주도의 마을 축제 전환함으로써 전시성, 상업 성, 선정성을 탈피하여 장곡동 고유의 마을 문화를 전승하고 21세기 새로운 문화 창조의 발판을 마련한다.
❍ 마을 속에서 학교의 위상을 세우고, 아이들을 학교와 함께 마을이 키우기 위한 바탕 마련을 위한 연대 사업의 기반을 마련한다.
❍ 장곡동 내 초, 중, 고의 교육과정 교류를 통한 각급 교육과정의 이해와 연결을 위한 시도로서 축제를 통한 장곡동 내의 5개 학교의 교육과정 발표의 기회를 갖는다.
❍ 마을이나 주변 교육공동체와 분절된 단위 학교 중심 교육활동의 한계를 극복하여 마을과 학교, 학교와 학교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확장을 도모한다.
❍ 정규 교과 활동과 문화·예술·체육 관련 방과 후 교육과정의 분리 고착화를 넘어서 학생들의 특기를 지역에 발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진로 탐색을 지원한다.
❍ 민간과 학교가 주도하는 마을 축제로 한다.
❍ 관은 비용과 행정적 절차를 지원한다.
❍ 마을 축제를 통해 마을이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마을의 아이들을 함께 키울 수 있는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 축제를 통해 아이들이 마을을 알고, 정주 의식과 애향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 민간 단체가 서로 협력하고 지원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 위원장 : 마을대표 , 장곡고등학교장 , 응곡중학교장 , 장곡중학교장 , 장곡초등학교장 , 진말초등학교장
✤ 지원단장 : 시흥교육지원청 교수학습과장, 장곡동 주민센타사무국장
✤ 사무국장 : 장곡중학교 교사
✤ 참가학교 : 장곡고등학교, 응곡중학교, 장곡중학교, 장곡초등학교, 진말초등학교
✤ 학교 사무 추진 업무 담당 : 장곡고 교사 , 장곡고 교사 , 응곡중 교사 , 장곡중 교사 , 장곡초 교사 , 진말초 교사
✤ 지역 사무 추진 업무 담당 : 장곡타임즈 편집장
일정 및 세부내용
단계 | 시간 | 장소 | 프로그램 | 세부 내용 |
개막 | 09:00 -09:30 | 거리 | 개막 | ?플래시 몹 또는 코스프레 ?개막 알림, 행진 |
1부 | 10:30 -13:00 | 각급 학교 | 학교 별 축제 행사 | ?학교 별 축제 행사 ?식사 |
2부 | 13:30 -16:00 | 거리 중앙공원 | 행진 전체플레시몹 공연 | ?입장식(장곡고-장곡중 사이 행진)과 학교별 위치 배정 후 전체 플래시몹 ?댄스 합창 경연 및 공연, 각 팀 인원 100명 이상 1000명 이하, 학부모회 실버 교사단 팀 공연 ?플래시몹과 피날레 공연 |
3부 | 16:30 -20:00 | 중앙공원 | 공연 | ?학교(학생 교직원 학부모)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단체 실버 등 공연, ?관객과 함께 하는 놀이판으로 진행, 음식 부스 운영 ?영상제 |
운영 내용
✤ 공연 : 5개 학교와 주민, 지역 단체
✤ 전시 : 5개 학교와 주민, 지역 단체
✤ 학술 대회 : 시흥시 중, 고등학교와 마을학교
✤ 영상제 : 5개 학교와 마을학교
✤ 체험부스 : 5개 학교와 학부모회
✤ 시전 : 5개 학교 학부모회와 새마을 부녀회
추진 일정
날짜 | 추진 내용 |
8월 25일 | 관공소 협조 공문 발송, 참가 단체 확인 |
9월 1일 | 마을 대상 공청회. |
9월 8일 | 전시, 공연, 영상제, 학술제, 먹거리 확인 |
9월 22일 | 학교 별공연, 영상제, 학술제 확인, 참가 단체 공연, 전시 확인 |
10월 13일 | 전체 완료 |
10월 20일 | 공연 리허설 |
10월 21일 | 축제 |
❍ 주민을 대상화하는 ‘보여주는’ 축제에서 구성원의 참여로 ‘만들어가는’ 마을 축제로 공동체 운영의 원리를 구현한다.
❍ 폐쇄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마을에 공개하여 학교 혁신의 계기로 삼아 공적 공간으로서의 학교의 위상을 재정립한다.
〇 학교 급간 교육과정 공유를 통해 학생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의 연결성과 완결성을 갖추기 위한 기초적인 바탕을 마련한다.
❍ 아이를 함께 키우는 마을과 학교의 문화를 구축하여 마을과 학교가 연대하는 기틀을 마련한다.
❍ 신자유주의의 소비 체제 속에서 개인의 물신화와 자본의 도구로 전락하는 삶을 멈추고, 마을 공동체와 학교가 함께 연대하여 건강한 마을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그 속에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진로 교육의 계기로 만든다.
'마을교육공동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을학교 '너도'> 화사랑 강의 안내 (0) | 2016.09.07 |
---|---|
<장곡마을신문> 장곡타임즈 제 44호 (0) | 2016.09.07 |
2016. 8. 2 마을학교 화사랑 강의 전성실 샘 (0) | 2016.08.03 |
마을교육공동체 교원정책 리더 과정 연수 (2016년 6월 18일) (0) | 2016.06.19 |
마을교육공동체 분과 (2016년 6월 11일 전교조 경기지부 참실 대회) (0) | 2016.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