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중학생 작품
- 혁신교육지구
- 지방교육자치
- 주체적 감상
- 토론하기
- 인사말
- 서평
- 시흥혁신교육지구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사 수업
- 활동지
- 그림책 만들기
- 1인 제작 영화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자치
- 마을교육과정
- 교육수필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공동체
- 키르키스스탄
- 아닐라오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한나 아렌트
- 발췌
- 혁신학교
- 교육지원센터
- Today
- Total
나무
<우리가 만드는 시흥 프로젝트> 갯벌 매립의 빛과 그림자 - 활동지 2차시 본문
장곡타임즈 주영경 대표님의 서해고등학교 수업 활동지다. 대표님이 만드신 파워포인트를 재료로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활동지>
※다음 활동을 하면서 갯벌 매립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해 보자. 오늘 활동은 스마트폰과 여러분의 사회, 생물 교과서 등 관련 자료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2>의 1은 한국의 주요 갯벌과 주요 갯벌 훼손 사업 현황이다. 지도에 사업으로 훼손된 갯벌을 형광색 펜으로 표시해 보자.
2. 활동1에서 시흥과 관련된 훼손 사업을 찾아서 붉은 색 펜으로 표시한 후, 어떤 사업이 갯벌을 매립하며 벌어졌고, 현재 어떤 모습인지 스마트폰을 검색하여 조사해 보자.
3. <참고자료2>의 2에서 ‘① 갯벌이 우리에게 주는 엄청난 이익’을 참고자료 외에 것도 조사해 보자.
갯벌의 생산성이 육지보다 9배라고 하는 근거를 찾아보자.
갯벌이 오염을 정화시킨다고 하는데 그 과학적 근거를 찾아보자.
갯벌이 생물학적 연구 가치가 크다는 근거를 찾아보자.
4. <참고자료2>의 2에서 갯벌의 ‘② 관광의 가치’를 언급하고 있는데, 갯벌을 관광 상품으로 성공한 국내·외의 예를 찾아보자.
시흥의 갯벌은 ‘관광의 가치’ 측면에서 어떤 점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말해보자.
5. <참고자료2>의 2에서 갯벌의 ‘환경적 가치’를 언급하고 있다.
자연재해 예방과 기후 조절을 갯벌이 하고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찾아보자.
해일의 세력을 약화시키며, 해안 침식을 막아준다는 과학적 근거를 찾아보자.
이산화탄소의 양을 조절한다는 과학적 근거를 찾아보자.
6. <참고자료2>의 3은 람사르 협약에 대한 설명이다. 람사르협약을 더 조사해보고, 왜 이런 협약을 정했는지 말해보자.
7. <참고자료2>의 4는 우리 나라 해양 보호 구역 지정 현황이다. <참고자료2>의 1과 4를 비교해 보고, 갯벌에 대한 국가 정책의 양면성에 대해 생각해 보자. 시흥의 갯벌은 앞으로 어떤 정책이 펼쳐졌으면 좋을지 뒷면에 5-6줄 정도 적어보자.
<참고 자료>
'학교 > 2017 마을교육과정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월호 활동지> (0) | 2020.01.30 |
---|---|
<우리가 만드는 시흥 프로젝트> 제대로 알고 있나 시흥? - 활동지 1 (0) | 2017.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