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혁신학교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그림책 만들기
- 한나 아렌트
- 발췌
- 토론하기
- 혁신교육지구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공동체
- 교육지원센터
- 중학생 작품
- 서평
- 1인 제작 영화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사 수업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자치
- 마을교육자치회
-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마을교육과정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아닐라오
- 활동지
- 인사말
- 시흥혁신교육지구
- 교육수필
- 키르키스스탄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운기 교수 강의 (수업, 인문학을 담다) 본문
수업, 인문학을 담다 고운기 한양대 문화 컨텐츠 학과 교수 강의
- 문화 컨텐츠 학과에 대한 소개
- 삼국유사의 서문에 대한 이야기
인의예악이 아닌 기이한 이야기를 쓸 수 있었던 것은 문화 자주적인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 단군 신화 웅녀에 대한 이야기
대부분 나라들의 건국 신화는 비슷하다. 하늘에서 내려온 사람이 나라를 만든다. 우리나라도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이 웅녀와 결혼해서 단군을 낳았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웅녀의 자주성에 주목을 해야 한다. 단군신화는 지혜로운 여인의 이야기다. 바리데기도 마찬가지다. 지혜로운 여인이 자발성을 가지고 희생을 한 것이다. 신화에 대한 이런 해석을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할 수 있는 활동을 해달라는 당부.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센터 프로젝드> 친환경 푸드트럭, 그린무비 (0) | 2018.02.28 |
---|---|
2017년 시흥혁신교육지구 컨퍼런스 (0) | 2017.11.21 |
<마을강사 수업 컨설팅> 서양미술사 (0) | 2017.08.28 |
<아카이브> 시흥창의체험학교 참여 교사 대상 소통 워크숍 (0) | 2017.07.13 |
<아카이브 구축> 아카이브 기록 교육 (0) | 201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