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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전문직 시험 > 본문
2. 교과 내 교육과정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과 그 내용요소를 쓰시오.
→ 위 문항의 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①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 ②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 ③ 각 각의 내용요소(?) 답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며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
아래는 제가 조사한 내용인데 위의 답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첫째, 교육과정 중앙 집중성을 탈피하고 각 지역학교 및 교사의 재량권이 부여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과정이 중앙에서 획일적인 목표와 내용, 그리고 동일한 방법에 의해 수업하고 평가를 받게 된다. 이러한 중앙집권적 획익적인 교육과정 아래에서는 시, 도 및 각 학교는 교육과정에 대한 선택 및 결정의 재량이 부여디지 않는다. 이에 따라 학교 및 현장에서 교사들이 상황 및 학습자들에게 적합하게 교육을 하지 못함에 따라 비개성화 교육이라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
둘째,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을 극복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획일적이고 보편적인 교육 계획 및 지침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은 구체적인 현장의 상황 및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반영하기가 어렵다. 학교는 아주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보인 복잡하고 이질적인 환경이다. 학습효과는 이들의 다양한 적성이나 능력 및 진로, 그리고 학습자들의 성향 등을 고려함으로써 높아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사는 학습자들 및 실제 상황에 적절하도록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시대적 변화 및 교육적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시대적, 사회적 변동, 학문의 발전, 학생의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의 개선이 적절히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실제 생활 및 문화와 유리된 내용을 많이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수준 및 교실 수준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이 이루어짐으로서 시대적 및 교육적 요구의 변화에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음으로써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넷째,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국가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 지침을 제시하는 상황에서 현장 교사들은 그러한 교육과정과 그것의 치침에 따르기만 허용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교사용 지도서까지 제작함에 따라 교육과정의 의도에 따라 교육하기보다는 현장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개발 및 그 의도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없게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의 의도에 따라 교육하기보다는 교사들은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하거나 주입하려고 하게 될 경향이 있다. 학교 수준 및 교실 수준에서 교사가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음에 따라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창의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컨설팅 :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과서 회사에서 제작한 교과서 단원의 순서가 지금 내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과 이를 둘러싼 환경,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 등에 맞지 않아서 재구성을 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교사들과 협의를 통해 교과간 교육과정이 재구성되는 경우에 이를 교과 안에서 반영해야 하기에 교과 내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이게 선생님께서 조사하신 둘째, 셋째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또한 국가가 제시한 국가교육과정은 우리 마을의 환경과 교육적 자원들을 만날 때 그대로 반영될 수 없기에 교사들이 적절하게 재구성을 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살아가는 현실인 마을을 반영해야만 국가교육과정의 목표인 인간다운 삶을 수업에서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선생님께서 조사하신 첫째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마을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입니다. 교육이 학생들의 삶을 떠나 교과서로만 진행될 때 입시위주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교육과정 재구성은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구성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학교가 전문적 학습 공동체로 교사들이 함께 수업에 대해 논의하는 문화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때 전체 협의회에서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논의를 합니다. 논의된 주제는 어떻게 프로젝트화 할 것인지 학년협의회에서 참여할 교과와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내용을 정합니다. 이때 참여 교과목과 시수, 창체의 결합, 학교 행사와 연결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됩니다. 그 이후 교과별로 협의회를 하면서 교과 내 단원의 연계나 단원의 재배치, 수행 평가나 지필 평가 방법에 대한 상세한 논의를 합니다. 그 이후 다시 학년별 협의회를 거쳐 시간표나 시기, 활동지 제작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논의한 후 학교 교육과정으로 만듭니다.
교과 내, 교과 간, 교과-창체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는 거의 동일합니다. 단,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내용 중심의 재구성 또는 주제에 따른 시수나 차시 중심의 재구성이 있습니다.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은 학교 또는 학년에서 특성화 할 주제를 먼저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은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이나 블록타임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과와 창체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은 창체 활동의 경험 요소를 세부학습 요소로 편성하여 교과와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 절차>
- 동학년 단위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모임을 구성하고, 교과별로 구성
-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전 교과의 국가 교육과정을 분석
- 학교에서 특성화 할 사업의 주제와 관련된 주제 도출합니다. 각 학교에서 특성화 할 주제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여야 하므로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재구성할 지를 정함
- 도출된 주제와 관련된 단원 또는 차시를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모든 교과에서 추출
- 교과별 특성을 살린 수업 전략을 연구하여 도출, 각 교사는 이를 근간으로 하여 개인 특성을 살린 수업 전략을 구안
- 비슷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가진 차시끼리 묶어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수립, 주제와 관련하여 추출된 단원 및 차시를 재구성하여 블록타임 또는 융합하여 계획을 수립
<교육과정 재구성 의미>
첫째, 교육과정의 틀 속에 학생들을 짜맞추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 맞는 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 흥미, 관심, 특성 반영 하여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욕구를 가질 수 있다.
둘째, (학생의 삶과 관련된 배움 중심 수업) 생활 주변의 문제를 끌어들여 주제 중심 통합학습을 하게 되면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적극적인 수업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셋째, 내용의 가감, 대체를 통해 중복되는 학습 내용을 줄여주므로 학생과 교사의 시간이 절약되고 수업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넷째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에게 사회의 변화, 학생의 성장 발달, 교육여건에 따라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늘 질문하게 하고 고민하게 함으로써 끊임없이 개선되도록 도와준다.
의의 – 학생의 삶과 관련된 배움 중심 수업(다양한 수업 내용, / 학교 문화 변화(교사들의 집단지성 발휘/교실고립화, 개인화의 타파)/ 확장된 학력관으로의 변화(정의적 영역을 강조(탐구, 적용,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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