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지방교육자치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인사말
- 활동지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키르키스스탄
- 1인 제작 영화
- 주체적 감상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서평
- 발췌
- 마을교육공동체
- 교육수필
- 교육자치
- 중학생 작품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사 수업
- 시흥혁신교육지구
- 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자치회
- 혁신학교
- 한나 아렌트
- 토론하기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아닐라오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과정
- 혁신교육지구
- 그림책 만들기
- Today
- Total
나무
<교육전문직시험> 수업철학에 대한 컨설팅 본문
수업에 있어서 자신의 교육철학을 기술하고 이를 근거로 자신의 수업의 개요를 쓰시오.
교육철학 :
‘무실역행(務實力行)’에서 ‘무실’은 참된 것을 성실하게 행하자는 뜻이고, ‘역행’은 큰 목적이 눈앞에 실현되지 못한다고 낙심하지 말고, 오늘 할 수 있는 일은 오늘 하자는 것이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무실역행은 참된 것을 협동과 협력을 통해 공동체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내포하고 있다. 이에 교사와 학생 모두 자신의 진실된 성장에 중점을 두어 대학입시를 위한 상호 간의 경쟁에 급급하지 않고, 영어에 대한 학습 동기를 가지고 상호 협력하여 영어로 의사소통을 성실히 행하면 영어 교과역량인 자기주도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이 신장되어 세계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와 태도를 길러 글로벌 리더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무실역행을 통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영어 능력을 갖추도록 협력하고 지원하는 것이 본 교사의 철학이다.
컨설팅 : 교육 철학이 너무 빈약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수업 철학과 그 철학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수업을 지행할 것이다라는 것이 들어가야 하는데, 너무 모범적이며 여기저기서 이야기되는 것들을 짜깁기 해놓은 인상이 듭니다.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수업에 대한 철학, 그 철학이 수업에 나타나기 위해 어떤 고민이 있고, 그 고민을 어떻게 수업으로 풀어나가고 있는지가 서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영어 교과를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하고, 그것을 수업에 풀어놓기 위해 어떻게 학생들과 만나는지. 수업 개요는 그런 흐름을 넣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수업개요 : 학습자의 삶과 연계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활동에서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의미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수업 흐름 | 내용 |
1. 삶을 통한 학습 동기 유발 | - 학습자의 선험지식과 경험 공유를 통한 학습 동기 유발 - 학습자의 생활 속 접할 수 있는 영어 의사소통 상황 활용 진로, 인성, 민주시민 이외 범교과 주제 융합 고려 |
2. 학습 과제 선택 | 학생 진단검사와 요구조사 결과에 근거한 교육과정 재구성 자신의 흥미, 적성, 능력에 맞는 학습 과제 및 역할 선택 학습자의 수직적, 수평적 수준을 고려한 학습 과제 준비 기초, 기본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보조 학습 자료 지원 |
3. 삶 속 의사소통 체험 |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기회를 체험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 교육과정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을 나선형적으로 재구성하여 학습자가 자연스럽고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체화 기회 제공 역할놀이, 단막극, 연극, 뮤지컬 등을 통해 학습자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을 구상하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 |
4. 삶 속 협업 활동 체험 | 학습자 간 협동, 협력(collaboration)활동 강조한 과제 제시 교사, 학생, 모둠 간 다양한 협업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구성 가능한 경우 국제적 영상 의사소통 기회 마련(타국 시간대 고려) |
5. 평가 일상화 및 다양화 | 매 수업 학생이 스스로 활동을 성찰하고 나누고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를 통한 평가 주체 다양화 언어 4기능 통합 평가, 학습일지작성, 포트폴리오 과정중심 평가 및 기록 |
6. 삶에 적용(학습 선택 과제) | 교사가 수업 관련 삶 속 영어 자료를 소개(도서, 영화, 대사관 및 문화원, 인터넷 사이트 등)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실제 삶 속에 적용하는 기회를 통해 학습 내용을 심화하고 영어에 대한 학습 동기를 지속 교육적 배려 대상자를 포함한 기초, 기본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학습 지원(전문적학습공동체 공동연구, 공동실천 및 경기학습종합클리닉센터 포함 관련 기관, 관련 포털 사이트 연계) |
'학교 > 수업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전문직 시험> 수업 설계 (0) | 2018.03.13 |
---|---|
<교육전문직 시험 > (0) | 2018.03.13 |
<중학교 1학년 교과통합프로젝트 제안서> 텃밭에 깃든 수업(가제) (0) | 2017.11.23 |
<수업보기 모임 안내> 2017년 11월 18일 토요일 (0) | 2017.11.14 |
<수업 보기 모임> 2017년 5월 14일 초등 2학년 수학 (0) | 2017.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