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중학교 1학년 교과통합프로젝트 제안서> 텃밭에 깃든 수업(가제) 본문

학교/수업 컨설팅

<중학교 1학년 교과통합프로젝트 제안서> 텃밭에 깃든 수업(가제)

나무와 들풀 2017. 11. 23. 17:09

수업 컨설팅 요청을 받아서 과학 1학년 수업을 보고 컨설팅 했다. 그런데 수업을 보다가 교과통합프로젝트로 하면 더 깊이있는 수업이 이루어질 것 같아서 컨설팅 이후에 교과통합프로젝트를 제안했고, 흔쾌히 응해서 제안서를 써서 메일로 보냈다. 그 학교에 텃밭이 있었는데, 사용하다가 그만 둔 지 오래 된 것 같은 느낌이었다. 텃밭도 살리고, 교과통합 프로젝트도 하고. 샘들한테 쓸데없는 일거리를 안기는 걸까 하고 고민했지만, 텃밭 수업은 정말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활동이란 것을 장곡중 농사 체험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이라 샘들께도 권하고 싶다.

1학년 교과 통합 프로젝트 제안서.hwp

 

 

1학년 교과 통합 프로젝트 제안서

 

제안자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박현숙

 

1. 통합 교과 : 과학, 국어, 수학, 영어, 기술, 미술, 창체(텃밭 가꾸기)

2. 주제 : 텃밭에 깃든 수업(제가 임의로 정한 프로젝트 제목이므로 학교 샘들이 논의하셔서 재미있고 재치있는 제목으로 정하세요.)

창체로 텃밭 농사를 하면서, 그 농사에 의미 부여를 각 과목의 성취 기준으로 하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3. 교과별 성취기준 또는 단원

중심 교과 : 과학과 기술

보조 교과 : 나머지 교과이며, 한문이나 도덕과 같은 과목에서 들어오셔서 좋을 것 같습니다.

과목의 성취기준(단원)과 수업의 형태

- 과학 : 물의 순환에 대해 공부하고 난 후 빗물 저금통을 만들자까지 끌어내면 될 듯합니다.

- 기술 : 빗물 저금통을 만드는데 발명 단원에서 가장 효율적인 빗물 저금통을 발명하여 제작한 후 학교 텃밭 근처에 설치. 제작이 어렵다면 아이디어 구상과 설계도까지 그리고 제작은 따로 공업사에 가서 제작해 와서 설치함. 기술과에서도 리싸이클링 단원이 있다면 그 단원과 재구성해서 수업을 기획하면 더 좋을 듯.

- 미술 : 기술과에서 아이디어를 낸 설계도에 미술적인 디자인 작업이 들어가도록 생활 미술 단원에서 수업

- 수학 : 그래프 단원 우리나라의 강수량을 그래프로 그리고, 실제 우리 학교의 텃밭에 설치된 빗물 저금통에 저축된 빗물의 양을 달별로 표시했다가 그래프로 표시하고 그래프 분석한 후 빗물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저축하고 관리할지 토의

확률 단원 텃밭에 씨앗을 뿌린 개수와 싹이 난 개수, 솎아내고 남긴 개수(이 경우 단위 면적은 10제곱센티미터 정도로 작게 해야 계산이 될 듯.)해서 싹이 날 확률 계산해 보기.

일차방정식 단원 배추를 심을 때 밭고랑 하나에 얼마의 배추씨를 심어야 할지 계산식 세워 계산

- 영어 : 식물의 자람에 대한 영어 그림책 읽고 독해하기

- 국어 : 텃밭 농사 후 농사 경험을 소재로 수필 쓰기

- 기타 : 도덕이나 한문도 지속가능한 삶이나 생태 부분이 들어오면 좋을 듯.

 

부장님이 지난 번에 하신 빗물 저금통 수업을 보고 생각이 난 교과통합 아이디어입니다. 학년 말이나 내년 2월 교육과정 재구성 협의회 때 1학년 샘들에게 제안하시면 아마 제 아이디어보다 더 구체적이고 더 좋은 교육과정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학교 텃밭 그냥 방치하면 골칫거리이지만, 이것을 가지고 창체 수업에서 잘 활용하시면 아이들이 아주 사랑하는 공간이자, 정서적으로 교육적으로 훌륭한 학습터가 됩니다. 샘들이 농사를 못 지으시기 때문에 외부 단체에 연락하셔서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김포시에 박람회 때 보니, 농사 단체가 여러 군데 있던데 그곳 샘들과 함께 농사 수업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학년 교과 통합 프로젝트 제안서.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