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과정
- 그림책 만들기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교육수필
- 토론하기
- 한나 아렌트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자치
- 중학생 작품
- 발췌
- 혁신교육지구
- 1인 제작 영화
- 활동지
- 키르키스스탄
- 인사말
- 주체적 감상
- 아닐라오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마을교사 수업
- 지방교육자치
- 서평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혁신교육지구
- 혁신학교
- Today
- Total
나무
<교육전문직 시험> 수업 설계 본문
민주시민교육의 주제로 자신의 과목으로 3-5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시오.
컨설팅 :
이것은 교과통합 프로젝트를 하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샘 과목 내 교육과정을 만드시면 안 됩니다.
민주시민 교육 주제로 3-5차시 수업을 설계하라는 문제를 낸다면 그 출제자는 자격 부족입니다. 이건 시험 본 사람들이 항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민주시민교육은 우리나라 교육의 목표인데, 이걸 3-5차시로 하라면 말이 안 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만약 한다면 샘이 평소에 하셨거나, 하시고 싶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3-5차시로 설계하라고 할 것 같은데 ....
그러면 중학교인지 고등학교인지에 따라서 샘의 과목인 영어를 중심에 두고 프로젝트 수업 설계하셔서 함께 할 과목을 정해서 3-5차시로 수업 설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Lesson 2. Tara |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민주시민 덕목) | 교수학습방법 | 평가 |
1차시 | Listen & Speak 1 의사소통기능 슬픔, 불만족, 실망의 원인에 대해 묻기 사과 수용하기 | 존중(차이와 차별) 평화를 지키는 방식(구두 의사소통 분석) | 모둠별 다양한 갈등 의사소통 상황의 원인분석과 해결책 제안 | 일일 조별활동 평가(수행평가) |
2차시 | Communication 의사소통기능 슬픔, 불만족, 실망의 원인에 대해 묻기 사과 수용하기 | 존중(차이와 차별) 평화를 지키는 방식(구두 의사소통 적용) | 학생의 선택에 따라 모둠별 역할 놀이 혹은 단막극 | 일일 학습일지작성 (수행평가) |
3차시 | Reading(Tara) 갈등 유발, 갈등 심화 | 공감(감정 이해하기) 갈등의 평화적 해결 (갈등이 변화하는 모습) | 모둠별 읽기 활동 및 발표 | 포트폴리오 평가 |
4차시 | Reading(Tara) 소설의 구조로 Tara 분석 갈등과 갈등 해소 | 공감(공감적 경청) 갈등의 평화적 해결 (갈등의 평화적 해결) | 모둠별 토론 및 발표 | 포트폴리오 평가 |
5차시 | Writing Tara 각색하기 | 소통(참 좋은 말) 활동하기 분노의 주전자를 식혀라 | 모둠별 소설 쓰기 | 소설 쓰기 평가 및 학습일지 작성 |
1차시 분량의 수업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계획을 작성하시오.
컨설팅 :
그러므로 이것은 앞에서 설계한 프로젝트 수업에서 영어 시간 한 차시 분을 설정하여 그 수업의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계획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학교 > 수업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 3 수학> 인수분해 수업 (0) | 2018.04.19 |
---|---|
<2015 교육과정과 창의융합수업> (0) | 2018.03.21 |
<교육전문직 시험 > (0) | 2018.03.13 |
<교육전문직시험> 수업철학에 대한 컨설팅 (0) | 2018.03.13 |
<중학교 1학년 교과통합프로젝트 제안서> 텃밭에 깃든 수업(가제) (0) | 2017.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