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혁신학교
- 키르키스스탄
- 마을교사 수업
- 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자치회
- 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육과정
- 서평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그림책 만들기
- 지방교육자치
- 교육자치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마을교육공동체
- 1인 제작 영화
- 인사말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아닐라오
- 발췌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 토론하기
- 중학생 작품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나 아렌트
- 교육수필
- 활동지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Today
- Total
나무
<마을교육과정> 장곡중 마을연계 창의적 교육과정 본문
지역연계 창의적교육과정 운영계획서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학교명 : 장곡중학교
◦주소 : 경기도 시흥시 장곡로 10 ◦학교 대표전화 : 070-7097-0063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운영 계획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목적
가. 마을과 연계하여 각 학년철학(나눔과 소통, 행복한 배려 아름다운 동행, 공존)을 실현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나. 마을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삶의 터전인 마을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는다.
다. 1, 2, 3학년 간 마을교육과정을 발전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마을 안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아이들을 기른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운영 계획 조감도
3. 각 학년 프로그램별 운영 내용
프로그램명 | ?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벼이삭처럼 | 활동 시기 | 3월 ~ 12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나눔과 소통’을 실현하기 위해 벼농사를 활용하여 나눔과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기 ▪ 생태교육 ▪ 벼농사(모판 만들기, 모내기 등 전 과정 직접 체험) ▪ 모내기 축제 - 전통 음악인 국악에 대해 알고 장구, 북, 징, 꽹과리 등 악기 연주법을 배움 - 모판을 만들고 모내기 하는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보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들을 국악 가락으로 표현 - 자신들이 표현한 국악 가락에 따라 사물놀이 연주 - 학교에서 마을을 돌아 갯골생태공원까지 사물놀이 연주, 풍년을 기원했던 조상들의 풍습을 이어받아 모내기 축제 실시 ▪ 벼 수확하기 ▪ 직접 생산한 쌀을 가지고 마을과 나누기(마을 축제와 연계) | ||
필요 예산 품목 | 벼농사 및 국악 강사비,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사람책 만나기 | 활동 시기 | 3월 ~ 4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나눔과 소통’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 마을의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기 ▪ 우리 마을에서 만나고 싶은 사람책을 아이들이 직접 선정 ▪ 사람책을 만나기 전 질문 내용 정리 등 사전 활동 실시 ▪ 마을로 나가 사람책 대여, 사람책과 이야기 나누기 ▪ 사람책을 만나 들은 이야기를 인터뷰 기사로 작성(마을 신문과 연계) ▪ 우리 마을의 만인보(萬人譜) 제작 : 우리 마을만의 사람 족보. 아이들이 만난 사람책을 아이들이 직접 만인보로 제작. ★ 사람책 이야기와 감동을 아이들만의 책으로 만들어 각 사람책에게 선물 ★ 만인보가 될 때까지 해마다 사람책을 실시하고 이를 만인보로 제작(계획) | ||
필요 예산 품목 | 신문 제작 및 편집 강사비,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아낌없이 주고받는 너와 나 | 활동 시기 | 4월 ~ 5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나눔과 소통’을 실현하기 위해 나눔의 의미 깨닫기 ▪ ‘아낌없이 주는 나무’ 원서 읽기 ▪ 생태 전문가와 함께 학교 화단에 있는 식물 관찰(증산작용, 광합성 등) ▪ 학교 화단에 있는 식물과 연결하여 시 창작 ▪ 우리에게 늘 아낌없이 주는 식물들에게 우리가 줄 수 있는 것 생각하여 실천하기 ▪ 우리 마을 도움주기 프로젝트 : 나눔의 의미를 깨닫고 우리 마을을 돌아봄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곳(것) 찾기. 스스로 찾은 것을 바탕으로 계획서 작성하기. 계획서에 따라 실천하기. 실천 후 보고서 작성하기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과통합으로 진행 | ||
필요 예산 품목 | 생태 전문가 강사비,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라곰 프로젝트 | 활동 시기 | 8월 ~ 9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나눔과 소통’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삶 생각하기 ▪ 나는 착한 소비자다 ▪ 우리의 소비 생활 들여다보기, 소비 심리의 이면 들여다보기 ▪ 먹거리와 물 발자국, 급식과 음식물 쓰레기, 탄소 발자국 ▪ 경기도의 자원, 시흥시의 생태자원 ▪ 분리배출이 가장 쉬웠어요, 도전 ZERO Waste 프로젝트, 재활용, 업사이클링 ▪ 마을에서 실천하는 라곰 프로젝트 : 모둠별 실천 계획 세우기, 실천 활동, 보고서 작성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과통합으로 진행 | ||
필요 예산 품목 | 시흥시 생태자원 강사비,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소리로 마을을 디자인하다 | 활동 시기 | 10월~12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나눔과 소통’을 바탕으로 Soundscape를 활용해 마을 디자인하기 ▪ 우리 마을 소리 찾기 : 마을을 돌며 마을에서 들리는 소리 녹음하기 ▪ 마을 소리 중 보존되었으면 하는 소리 찾기 ▪ 우리 마을의 사운드마크 생각해 보기 ▪ 마을 디자인하기 : 우리 마을만의 소리를 사운드마크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을 디자인하기, Soundscape이 있는 마을 만들기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과통합으로 진행 | ||
필요 예산 품목 |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새로운 세상을 향한 발걸음 | 활동 시기 | 3월 ~ 12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아름다운 동행, 행복한 배려’를 바탕으로 감성을 겸비한 사회적 실천인 되기 ▪ 현장체험학습과 연계한 통합 프로젝트 - 기록을 기억하라 : 단편소설로 만나는 5.18, 영화로 만나는 5.18 - 참여시 감상하기, 참여시 창작하기 - Democracy 이해하기, ‘Do you hear the people sing?’ 해석하기 - 민중 미술 이해하기, 민중화 그리기 - 현장체험학습 계획 수립하기 ▪ 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젝트 : 마을에서 내딛는 새로운 세상을 향한 발걸음 - 시흥시 문화해설사로부터 듣는 우리 마을 역사와 문화 이야기(구석기~근현대) - 시흥시 종합 봉사 센터, 주민자치센터와 연결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 스스로 계획하고 스스로 실천하는 자원봉사활동 ▪ 우리나라 세상과 만나기 : 우리나라를 향해 내딛는 새로운 세상을 향한 발걸음 - 일본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우리나라 역사 알기 - 전쟁과 여성 인권 박물관 견학으로 전쟁 없는 평화로운 세상에 대한 시각 기르기 - 위안부 수요 집회에 직접 참여하여 역사의 현장에 서 보기 ▪ 나비기금 모으기 : 마을과 함께 하는 바자회 - 마을에 나비기금, 전쟁과 여성 인권, 평화 등에 대해 알리기 - 마을과 함께 하는 바자회로 나비기금 모으기 - 수요 집회 참석 시 기금 전달하기 ▪ 독서활동과 연계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과통합으로 진행 | ||
필요 예산 품목 | 문화해설사 강사비, 도서구입비,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흙 속에 담긴 낯선 기억을 찾아서 | 활동 시기 | 4월 ~ 12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아름다운 동행, 행복한 배려’를 바탕으로 마을의 역사를 알고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상상함으로써 마을의 소중함 알고 자부심 갖기 ▪ 고고학 이해하기 : 시흥 창의체험학교(오이도 생생 발굴 체험)와 연계 ▪ 우리 마을 지명의 어원에 대해 생각해 보기 ▪ 우리 마을 지명의 어원과 관련하여 이야기 상상하기, 상상한 이야기를 설화로 작성하기 ▪ 설화가 있는 유물 제작하기, 마을에 유물 묻기 ▪ 마을 고지도 제작 : 유물이 묻힌 곳에 대한 상상의 고지도 제작. 우리 마을의 과거를 상상하며 고지도 제작 ▪ 마을에 전하는 흙 속에 담긴 낯선 기억 : 우리가 생각한 우리 마을 지명의 어원과 그 안에 담긴 이야기(설화), 이야기를 품은 유물과 유물을 품은 마을 고지도 전시를 통해 마을 사람들과 함께 마을의 과거와 현재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함.(마을 축제와 연계)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과통합으로 진행 | ||
필요 예산 품목 |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지구를 생각하는 시간 | 활동 시기 | 3월 ~ 4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공존’을 실현하기 위해 한 시간 불끄기 운동(Earth Hour)에 참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삶 고민하기 ▪ 지구온난화와 다양한 환경 문제 알기 ▪ 우리 마을 환경 문제 점검하기 :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마을 조사 ▪ 우리 마을 환경 문제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사설 쓰기(마을 신문과 연계) ▪ Earth Hour, Global Warming, Green Food 알기, I Will If You Will 도전 공약 쓰기 ▪ 마을과 함께 하는 지구를 생각하는 시간 : Earth Hour 마을에 홍보, 한 시간 불끄기 운동(Earth Hour) 참여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과통합으로 진행 | ||
필요 예산 품목 | 재료비 |
프로그램명 | ? 색으로 마을을 디자인하다 | 활동 시기 | 5월~7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공존’을 실현하기 위해 공공성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배려 실천하기 ▪ 공공성 이해하기 ▪ 공공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에코디자인 등의 개념 이해하기 ▪ 마을 디자인하기 : 마을의 구석구석을 돌며 공공디자인 할 수 있는 곳 찾기, 디자인 계획 세우기, 디자인하기 | ||
필요 예산 품목 | 공공성 강의 강사비, 공공디자인 협력 강사비, 재료비 |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프로그램명 | 세상에서 하나뿐인 우리 마을 | 활동 시기 | 10월 |
활동내용 | ✔ 학년 철학 ‘나눔과 소통’, ‘행복한 배려, 아름다운 동행’, ‘공존’을 실현하기 위해 마을 축제와 함께 하는 1, 2, 3학년 프로젝트 ▪ 마을 축제의 의미 생각하기 : 1, 2, 3학년 학년별 수준에 맞게 활동 ▪ 마을 축제 참여 프로그램 선정하기 : 각 반 협의회를 통해 결정 ▪ 퍼레이드 준비 : 주제 선정, 주제에 맞게 퍼레이드 깃발 제작, 퍼포먼스(의상 및 분장 포함) 결정 ▪ 마을 축제 참여하기 ▪ 마을 축제를 돌아보며 - 1학년 : 축제를 돌아보며 기사문 쓰기 - 2학년 : 축제를 돌아보며 수필 쓰기 - 3학년 : 축제를 돌아보며 주장하는 글쓰기 | ||
필요 예산 품목 | 재료비 |
<!--[if !supportEmptyParas]--> <!--[endif]-->
4. 향후 발전 운영 계획
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각 학년별 마을교육과정을 ‘길은 마을로 통한다’라는 주제로 묶어 학년 간 연계성을 강화시키고 향후 마을 내 학교 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지역사회 안에서의 실천적 활동을 확대 운영할 뿐만 아니라, 2017년을 시작으로 마을 만인보를 제작함으로써 향후 마을 사람들을 모두 담은 마을 만인보(萬人譜)를 완성하여 마을의 역사를 기록한다.
다. 마을과 학교가 더욱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마을 축제를 만들어가고, 교육과정과의 활발하고 지속적인 연계 속에서 마을 축제를 운영함으로써 향후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마을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예산 사용 계획
<!--[if !supportEmptyParas]--> <!--[endif]-->
'학교 > 교육과정 재구성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성화고> (0) | 2020.02.17 |
---|---|
학교 숲 만들기로 교과통합 프로젝트 조언 (0) | 2019.06.13 |
<지역연계창의적 교육과정 샘플> 장곡중 지역연계 교육과정 재구성 (0) | 2018.03.09 |
<교육과정 재구성> 작은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아이디어 (0) | 2018.02.07 |
주제 통합 프로젝트 컨설팅 - 별과 문학 - (0) | 2017.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