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20년 만에 하는 학급 담임) 학급 자치 활동 2, 학급 자치 조직 정하기 본문

학교/학급 운영

(20년 만에 하는 학급 담임) 학급 자치 활동 2, 학급 자치 조직 정하기

나무와 들풀 2021. 3. 25. 14:54

학급 자치 조직인데 왜 학교에서 정해진 조직표를 주며 채우라고 하는지.

조직도가 가진 이상한 체계. 이건 학교 교무조직도 아니고, 회사 조직도 아니고, 뭘 위한 조직도인지 모르는 체계.

암튼 우리 반 자치조직이므로 조직도에 의미를 부여하는데 일 주일 걸렸음.

담임 : 담임의 역할

회장 : 학급을 대표하고 학급을 위해 봉사한다.

부회장 : 회장이 없을 때 회장의 역할을 한다. 회장과 함께 학급을 대표하고 봉사한다.

서기 : 출석부를 관리(이건 교사의 일인데 왜 학생이 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으나 학교가 그렇게 하고 있으니 한다 치고) 및 학급의 다양한 일들 기록

총무부 : 학급 비품과 학급비 관리, 학급원이 결원했을 때 학과 교사의 질문에 책임 있는 답변

학습부 : 학습에 대한 도움. 결원한 친구들이 출석했을 때 학습 정보와 조력자의 역할

정보부 : 학교 행사 및 급식 메뉴 등 쓸만하고도 알아야 하는 정보 제공

체육부 : 학급 행사 기획, 진행

도서부 : 좋은 책 소개

환경부 : 학급 환경에 대한 기획과 점검, 제안

등을 정하고, 이에 따라 활동하고 싶은 부서에 자신의 이름을 적었다. 체육부와 정보부가 인기였으나 서로 협의해서 숫자를 5명으로 맞췄고, 부장은 하고 싶다는 사람이 했다. 서기는 출석부 관리인데도 하겠다는 사람이 두 명이나 나와 등교주 일주일 식 번갈아 가며 하기로 했다.

20년 전하고 변한 거 하나 없다.

2021학년도 학급회 조직도(2학년 5반)-2.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