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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재구성에 필요한 도구들 본문
교육과정 재구성 할 때 있으면 좋은 도구인 템플릿과 마인드 맵.
템플릿은 교과통합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마인드 맵은 같은 학년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과서에 실린 대단원 제목이나 성취기준들을 마인드 맵에 작성하면 모두 둘러보고 주제 통합 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에 좋은 주제 또는 성취기준을 발견하기 좋다. 교과통합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에서 통섭할 수 있는 적절하거나 공통된 주제를 만든 후에 템플릿에 교과별로 자신들이 담당하는 과목의 칸에 내용을 적는다. 그렇게 적다보면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어떤 활동의 시기나 내용, 수행평가 등의 조율을 쉽게 할 수 있다.
다음은 템플릿과 과목별 마인드 맵이다.
마인드 맵은 가운데 동그라미에 자신의 과목을 쓰고, 주변의 동그라미에는 단원명을 쓰거나 성서위취기준을 쓴다. 주로 단원명이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단원명을 간단히 써도 좋다.
밑에는 파일을 첨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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