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배움의 공간을 상상하다, 함영기 외, 살림터, 2021 본문

배움의 공간을 상상하다, 함영기 외, 살림터, 2021

나무와 들풀 2022. 10. 8. 11:03

교육혁신의 시대 배움의 공간을 상상하다

                                                                                                        함영기 외, 살림터

 

 

학교 혁신의 경로는 대체로 수업 혁신, 교육과정 혁신, 평가 혁신 순으로 일어난다.

 

1장 꿈을 담은 교실을 넘어 미래를 담은 학교

 학교가 규격화된 성냥갑처럼 지어지던 근대 시기,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길들여 표준화시키는 것이었다. 기본적으로 학교는 훈육을 그 중심 원리로 두게 되었고, 근대적 교육 공간으로서 학교의 모습도 그에 맞춰 변화되었다. 이러한 공간에서 선발적 교육관에 따라 이루어지는 교육은 학생의 고유성과 존엄성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적 경험의 구성과 전인적 발달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1962년에 도입된 학교 시설 표준설계도는 천편일률적인 배움의 공간을 만들어 냈다. 1990년대 현대화 시범학교 계획에 따른 학교 건축물 다양화 정책을 시행했으나, ‘표준건축비는 큰 한계로 작용하였다.

학교의 공간은 그 자체로 중요한 교육과정이자 하나의 교과서, 텍스트이다.

 쟁점 및 제언

 첫째로, 배움의 공간을 미래지향적으로 혁신할 때 장애가 되는 지도와 관행의 문제가 있다.

 둘째로는 학교 건축을 위한 재정 확충의 문제가 있다.

 셋째로는 사회적 인식 제고의 문제이다.

 마지막으로 교육 공간 관련 사업은 충분한 여유를 가져야 한다.

 

서울교육공간의 미래를 위한 일곱 개의 실천 전략

 학교의 공간은 그 자체로 하나의 교과서이다 학교 공간에는 배움이 전수되는 형식이 그대로 담겨 있다. 교사가 앞에 있고 줄을 맞추어 학생들이 앉아 있다면 강의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교사와 학생이 둥글게 앉아 있다면 함께 토론을 하는 수업일 것이다. 우리나라 학교의 대부분은 일제 강점기와 산업화 시대에 급조되었고, 신축 학교들은 교육에 대한 비전과 학교 운영에 대한 밑그림 없이 지어졌기 때문에, 그곳에 배정받은 교사와 학생들은 그 공간에 억지로 맞추어 지내게 된다.

 

2장 학교! 남다른 공간, 남다른 상상

 요즘 학교를 두고 그 모습이 근대 감옥의 모습과 비슷하다는 푸코의 이야기가 회자되고 있다. 심지어 감옥 설계 건축 비용보다 학교 건축 비용이 적다는 충적적인 발표도 있다. 익숙한 공간을 새롭게 보는 시도. 교실과 복도라는 공간을 다시 생각해 보길 권하고 싶다. 복도에서는 뛰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안전사고가 나거나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 거꾸로 생각해 보면 복도, 그 뻥 뚫린 공간을 보고 질주 본능을 일으킨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학생들이 대단히 건강하다는 증거이다.

 

3장 학교 공간의 다양한 가능성 찾기

 사용자 참여 설계는 선진 외국에서는 이미 보편적인 디자인 방법이며, 전문가 중심의 획일적인 디자인 가치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환으로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