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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국어 음운의 변동 비음화, 유음화 본문
※ 우리말의 음운 변동을 학습해 보자.
◎ 음운의 변동
1. 교과서 199쪽 앞 단락을 읽고 다음을 생각해 보자.
- 음운의 변동이란?
- 음운의 변동이 일어나는 이유는?
- 음운의 변동이 일어나는 현상을 같은 종류로 묶고 예를 들어보면?
음운 변동 | 개념 | 예 |
2. 다음 단어를 발음해 보면서 음운의 변동을 탐구해 보자.
단어 | 발음 | 음운의 변동 |
국민 | [궁민] | ㄱ+ㅁ → ㅇ+ㅁ |
받는다 | [ ] | + → + |
밥물 | [ ] | + → + |
종로 | [ ] | + → + |
섭리 | [ ] | + → + → + |
- 위의 단어들이 발음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비음화라 한다. 왜 이런 이름이 붙었을지 탐구해 보자. (교과서 200쪽 ‘비음화’ 참조)
- 교과서 200쪽 ‘생활 속에서’를 해 보고, 우리 반 친구들의 이름 가운데 비음화가 일어나는 이름을 찾아보자.
3. 다음 단어를 발음해 보면서 음운의 변동을 탐구해 보자.
단어 | 발음 | 음운의 변동 |
논리 | [놀리] | ㄴ+ㄹ → ㄹ+ㄹ |
신라 | [ ] | + → + |
권력 | [ ] | + → + |
설날 | [ ] | + → + |
칼날 | [ ] | + → + |
- 위의 단어들이 발음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유음화라 한다. 왜 이런 이름이 붙었을지 탐구해 보자. (교과서 201쪽 ‘유음화’ 참조)
- 교과서 201쪽 ‘생활 속에서’를 해보고 우리 주변에서 유음화가 일어나는 지명이나 명소를 찾아보자.
4. 비음화와 유음화를 내가 이해한 말로 표현해 보고, 모둠 친구에게 설명해 보자.
① ② ③ ④ (모둠에서 중복되지 않게 하나씩 고르고, 선생님이 지목하는 번호를 선택하는 사람이 설명한다. 설명을 듣고 부족하거나 이상하게 느껴지면, 그렇게 느낀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목하고 지목된 사람은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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