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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는 지속가능한가, 이중현 지음, 에듀니티, 2017 본문
혁신학교는 지속가능한가?
이중현 지음, 에듀니티, 2017
1장 학교는 변할 수 없는가
열린교육은 학교운영과 교육과정의 총체적 변화에서 차츰 수업 방법으로 좁게 실천되기 시작했고, 나중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서 적극 개입하면서 열린교육의 일반화 과정에서 교원들의 자발성이 현저히 약해지기 시작했다.
2장 열린교육의 문제와 혁신학교
열린교육과 혁신학교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그러나 교원의 자발성이 발휘된 사례나 내용 면에서 유사성이 있다. 교육적인 성격의 자발성은 90년대 초 열린교육과 2009년에 시작된 혁신학교 운동이라고 본다. 열린교육과 혁신학교는 내용 면에서 유사성이 있다. 초기 열린교육은 교육과정과 학교운영의 변화가 핵심 과제였다. 혁신학교는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혁신을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는 점에서 열린교육의 과제와 유사하나 초등을 넘어 중등까지 확산되었다는 점에서 열린교육의 상황과는 다르다.
혁신학교 정책을 담당하는 부서의 운동성이 얼마나 견고하고 지속가능한가 하는 점은 혁신학교의 지속 가능성과 교원 자발성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일일 것이다. 철학적 관점의 결여는 열린교육을 협소하게 이해하고, 기능적인 수업 방법에 치우치게 했다. 학교운영이 열린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로의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교사들을 열린교육의 주체로 세우기 어렵고 자발성도 기대하기 어려웠다.
3장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80년대 이후 교육개혁 과정에서 진단된 우리 교육의 문제 중에서 학교 교육과 직접 관련되는 문제는 1)입시 위주의 경쟁교육으로 인한 창의성, 인성교육의 소홀 2) 획일적인 교육내용 3) 경직된 학교운영 체계 4) 상명하달식 교육행정 5)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 보장 부족으로 정리할 수 있다. 혁신학교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라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혁신학교는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육과정과 학교운영의 혁신이 과제여야 한다. 학교운영 혁신은 민주적 운영, 자율적 운영, 학습공동체 조성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의 운영은 주로 교사들이 할 일이고, 민주적, 자율적 운영과 학습공동체 형성은 교육청 교장, 교감이 지원해야 할 일이다. 단위 학교 사정에 따라서는 보다 우선할 과제가 있을 수 있다. 학교문화 혁신을 위해 학생의 교육활동과 직접 관련되는 가치로 경쟁에서 협력의 교육, 자발성을 중시하는 교육, 모든 학생을 위한 수월성 등을 들 수 있다. 학생들에게도 교육활동에서 흥미나 성취욕구, 열정을 통해 보다 의미 있는 성취 결과와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내적동기를 중요시해야 한다. 보상을 위한 스티커, 상벌점제, 선물 등의 외적동기는 내적동기보다 학생의 성장을 지체시킨다.
형평성은 교육의 조건을 규정하는 말이며, 수월성은 교육의 결과를 말하는 것이다. 올바른 수월성 교육은 학생을 보는 관점의 변화를 요구한다. 우선 모든 학생은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혁신학교의 정체성은 대안적 가치를 담은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순환근무의 보완 없이는 학교문화 혁신 혹은 혁신학교의 지속은 어려운 문제다.
실제 창의성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창의성은 학력이나 다름없다. 혁신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혁신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이 시민을 기르기 위한 교육내용 재구성이라고 본다. 평가혁신의 핵심 과제는 고등정신능력을 기르는 평가, 정의적 영역을 신장시키는 평가, 일제고사를 극복하는 교사별 평가 실시, 지필고사 중심에서 수행평가로 전환이라고 본다.
현재 교장의 문제점을 교장 개인의 문제로 돌리기보다는 우리 교육시스템의 문제로 보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시작단계에서 누가 주도했느냐도 중요하지만, 이후에는 구성원 모두의 참여로 이뤄진다. 교원인사에서 승진제도, 전보제도의 개선이 필요하고,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업무를 경감하는 교육행정 체제의 혁신이 필수적이다.
4장 13개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여러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혁신학교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라면 비정상적인 공교육의 문제를 무엇으로 판단하는지가 중요하다. 1) 입시 위주의 경쟁교육으로 인한 창의성, 인성교육의 소홀, 2) 획일적인 교육내용, 3) 경직된 학교운영 체제, 4) 상명하달식 교육행정, 5)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 보장이 중요할 것이다. 배움중심수업이 의미를 문서상으로 보면 교사의 ‘가르침’에서 학생의 ‘배움’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5장 경기도 혁신학교 정책의 변화 과정
‘교육감이 바뀔 경우 어떤 문제가 있는가’, ‘지속 가능한 혁신을 위해 무엇이 중요한가’
혁신학교의 의미 –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과제에 본질적인 대응을 했다. 열린교육 이후 교원의 집단적 자발성을 발휘하게 했다. 학교혁신의 지향 혹은 철학의 정립을 들 수 있다. 시도교육청이 지방교육자치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했다. 지원행정의 관점과 차별성을 들 수 있다. 학부모와 기초단체의 참여을 들 수 있다.
6장 혁신학교를 넘어서기 위한 제안
혁신학교는 ‘정상화’ 수준으로 볼 수 있다. 헬레네랑에, 프레네 학교의 수준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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