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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수업 거대담론 해체, 서명석 외, 아카데미프러스, 2012 본문
교육과정・수업・거대담론・해체
서명석, 김외솔, 박상현 지음, 아카데미프러스, 2012
1부 내러티브
내러티브 1 ‘교편을 잡은 지 10여 년’ 교사와 교육과정은 그곳에 없었다.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능동적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둘러싼 그 모든 것에 대한 고민과 관심, 그리고 전문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중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이다.
내러티브 2 교육과정 자율화의 허상
교육과정은 어떤 하나의 틀로 정의하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우리에게 드러난다.
내러티브 3 우리나라 교사에게 수업이란 무엇인가?
과연 교사들이 수업의 본질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왜 수업을 하는지?’, ‘우리나라 교육의 이념은 무엇인지?’, ‘수업전문성의 본질은 무엇인지?’ 등의 고민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왜’라는 물음이 깔린 철학적 고민이다.
2부 페이퍼
페이퍼 1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애매성과 모호성 비판
재-구성. 이미 ‘존재하고-있는-것’을 전제로 무언가를 새롭게 ‘다시-구성해-놓는-것’
교육과정학은 미국에서 들어온 담론이지만 ‘교육과정 재구성’이라는 용어를 미국 교육과정 학자들이 사용하고 있지 않다.
교육과정 재구성 정의 1
교사가 국가수준 교육과정 도는 지역수준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자신만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해가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허영주, 2011)
정의 2 교사가 스스로 전문성에 기초해 주어진 교육과정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계획 및 교과서를 재조직화, 수정 보완, 통합하는 등의 활동(성열관, 이민정, 2009)
재구성의 두 유형 일부의 교사들만이 재구성을 하였는데, 이들도 소극적인 수준의 재구성에 그치고 있었다. 전개 순서 변경, 내용 추가, 내용 축약, 내용 생략, 내용 대체 등 다소 적극적인 유형으로는 타교과의 통합이 있었다. (김평국, 2004)
(서경혜, 2009) : 현장 교사들은 모두 교과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방법상의 재구성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즉, 교과서의 내용은 그대로 두고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화하는 방식
서경혜(의 연구의 경우) 현직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과서=교육과정일 때 재구성은 맞고, 교과서=교육과정이 아닐 때 재구성은 틀린 말이 된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해체
시선 하나 : 교육과정을 완성된 하나의 ‘실체’로 보는 방식
시선 또 하나 : 교육과정이란 완성된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텍스트’로 보는 방식
우리는 그간 국가 주도의 교육과정 운영 체제를 견고하게 유지해왔다. 실체관은 교육과정에서 중앙 집권적인 거대담론을 더욱 견고하게 작동시킨다. 이런 거대담론이 오랜 동안 패권을 장악하게 되면 교사는 더욱 교육과정에-대하여-무관심한-교사로 전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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