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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 '괴물 부모의 탄생', 김현수 지음, 우리학교, 2023, 16800원(발췌) 본문
괴물 부모의 탄생
김현수 지음, 우리학교, 2023, 16800원
프롤로그
‘괴물 부모’ 혹은 영어 표현 그래도 ‘몬스터 페어런츠’라고 불린 사회 현상은 일본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 일본에서 2000년대 이 현상이 회자했는데 홍콩은 이 현상이 유치원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201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상황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보인다.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많은 부모가 학교라는 집단 공간 혹은 아이드리 연계된 집단 과계에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필리프 메리라는 프랑스의 교육 철학자는 “민주주의는 내가 원하는 것을 타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라고 말했다.
1부. 괴물 부모의 현상학
1. 괴물 부모의 탄생과 기원
괴물 부모라는 용어와 현상은 일본에서 시작되었다. 괴물 부모는 주로 자녀에게 매우 권위적이면서 동시에 자녀를 과잉보호하는 부모를 일컫는다.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이나 학교에 불평불만을 쏟아내며 비합리적인 요청을 해서 운영에 지장을 주고 사기를 떨어뜨리고 교사 소진을 불러온다. 2011년 홍콩에서도 일본과 유사한 괴물 부모 현상이
2. 괴물 부모들이 주장하는 것
민원과 요청 사항을 요약해 보면 대부분 자기 아이를 특별하게 대우해 달라는 내용이거나, 학교와 교사들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이다.
3. 괴물 부모의 특징
과잉 개입을 서슴지 않는 괴물 부모들은 여러 문헌에 소개된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자녀에게 권위적이면서 독재적이다. 자녀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자녀에게 높은 기대를 하고 부담을 떠안긴다. 괴물 부모는 자녀에 대한 요펑을 수용하지 않는 경우, 학교와 교사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넘어 교사를 사냥하는 사람처럼 바뀌기도 한다.
우리나라 ‘진상 부모’들의 행동일 일본, 홍콩에 있는 괴물 부모들의 행동과 많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괴물 부모 자녀들의 특징
괴물 부모의 자녀 대부분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시기까지는 부모에게 순종하면서 지내가, 사춘기부터 갈등이 폭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5. 괴물 부모의 출현에 대한 사회 심리적 분석
가타다는 괴물 부모가 공동체의 붕괴, 마을 교육의 상실, 확대 가족의 해체로부터 잉태되었다고 생각한다.
6. 괴물 부모의 인지와 신념
‘독박 육아’ 경험이 고될수록 부모는 더욱 부끄럼도, 죄의식도 없이 학교와 교사를 괴롭히는 괴물 부모가 되기 쉽다. 괴물 부보도 결국 사회적 산물이다. 경쟁 사회와 학벌 시스템이 괴물 부모의 기초적인 사회 인식이다. 그런 과정에서 성장한 이들은 결혼하거나 자녀 낳기를 꺼린다.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아온 어른들은 자녀들ㅇ 자신의 삶을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 괴물 부모는 스스로 과잉보고 있음을 인지하지는 못하나 과잉보호는 이들의 중요한 신념이자 행동 양식이다. 우리 사회는 아무도 책임져 주지 않는 사회, 부모가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하는 사회라는 인식은 괴물 부모의 신념 중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2부. 독이 든 사랑, 괴물 부모가 되는 이유
자기 증오와 자기 연민
괴물 부모의 본질은 자기 증오와 자기 연민이다.
2 병적 자기애와 유아적 전능감
3. 과도한 불안, 트라우마, ‘컬링 부모’
과잉보호, 과잉 간섭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컬링 부모 현상은 괴물 부모에게서 아주 흔히 발견된다. 과잉보호, 과일 통제의 결과는 참혹하다. 부모만 빤히 바라보는 아이는 결국 상처받기가 너무도 쉬운 무능한 아이가 된다.
4. 부모와 자녀의 일체화, 공생2
히키코로리 가족들을 연구하면서 ‘모자 일체화’ 현상
5. 탈락과 배제에 대한 두려움과 피해 의식
경쟁 사회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탈락이다. 현대인에게 불안 심리를 가중시키는 것으로 ‘포모 증후군’이 있다. 한마디로 ‘나만 빠진 것 아냐?’ ‘나만 없는 것 아냐?’ ‘나만 제외되는 것 아냐?’ 하는 심리에 시달리는 현상이다. ‘소외 고립 불안 증후군’ ‘소외 공포 불안’이라고 부를 수도 있는 이 현상은 괴물 부모가 갖고 있는 가장 흔한 불안 심리 중 하나다.
6. 희생의 대가와 조건부 사랑
괴물 부모들은 자녀에게 많은 것을 해 주는 만큼, 되돌려 받고자 하는 욕망이 강하다. 앨피 콘은 『자녀 교육, 사랑을 이용하지 마라』라는 채에서 자녀에게 주는 ‘잘해야 한다’ ‘성공해야 하다’라는 압박이 어떻게 자녀의 삶을 황폐화하는지에 관해 기술했다.
7. 책임 전가와 대상 찾기
괴물 부모가 되는 큰 이유는 우리 사회가 철저히 순위 매기기 사회, 서열 사회이기 때문이다. 괴물 부모의 철저한 속성 중 하나는 비교하는 것이다.
3부. 괴물 부모 현상의 사회적 해결을 위한 제언
제언에 앞서 : 괴물 부모의 탄생 과정
높은 교육비와 주거비, 가부장적 문화의 더딘 변화라는 현상은 특히 동아시아 5개 지역, 우리나라, 일본, 홍콩, 대만, 싱가포르에서 유사해서 이들 지역은 모두 그로 인한 심각한 저출생 위기 앞에 놓여 있다.
2. 사회의 괴물화 및 그 과정에서 잃어버린 것
우리 사회가 돈과 권력이면 다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회로 퇴행하고 있다. 바로 ‘성공’이라는 도덕 기준이다. 창피나 수치심이 없다. 괴물 부모화는 학업에 기반한 초경쟁 사회에어 살아남기 위해 채택한 가장 부정적인 방식이다. 그 과정에서 공동체성과 시민성이 상실된다. 소비자 사회에서 시민으로 함께 성장해야 한다.
3. 사회적 해결을 위한 몇 가지 제안
법과 제도를 새롭게 정비해야 한다.
에필로그
아이 없는 사회를 만들어 낸 것이야말로 괴물 부모가 미친 지대한 사회적 악영향이다. 괴물 부모는 경쟁, 저출생, 학벌, 부모상의 왜곡이라는 퍼즐이 만들어 낸 집단적 탄생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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