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주체적 감상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출제 문항
- 마을교육과정
- 마을교육자치회
- 아닐라오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다이빙
- 혁신학교
- 지방교육자치
- 활동지
- 교육지원센터
- 혁신교육지구
- 교육자치
- 서평
- 말라파스쿠아
- 시흥혁신교육지구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한나 아렌트
- 1인 제작 영화
- 토론하기
- 인사말
- 그림책 만들기
- 중학생 작품
- 마을교육공동체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키르키스스탄
- 발췌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Today
- Total
나무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3 본문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산업혁명 이후) - 3.hwp
산업혁명 이후 활동지 3
국어과에서 함.
1. ‘애덤 스미스’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그의 말 중에 경제학에서 많이 인용되는 용어가 있는데 말해보자.
2. ‘보이지 않는 손’을 내가 아는대로 설명해 보자.
※ <지식채널 e 국부론 1권 제 11장>을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3. ‘그들에 대한 그의 생각’에서 ‘그들’은 누구이며, ‘그’는 누구를 말하는가?
4. ‘사회의 이득은 저절로 생기’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5. 책 제목인 ‘국부론’의 뜻은 무엇인가? (2분 23초까지 다시 영상을 본 후 3, 4, 5번을 함)
6.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사회 전체의 부를 증가시키는 것은 자유다’ 라고 하면서, 사회 전체의 안정을 위협하는 몇몇 개인의 자유 행사는 정부의 법률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보자.
7. 스미스는 ‘구성원 다수가 가난하고 비참한 사회는 결코 번영하고 행복할 수 없다’라고 주장하였다. 아래 글은 1840년 영국의회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주고 받은 대화이다. 이 대화를 바탕으로 스미스의 주장을 설명해 보자.
실제로 정부의 아무런 간섭 없이 막대한 부를 거머쥔 자본가들은 성인 노동자들 보수의 1/3만으로도 마구 부려먹을 수 있는 소년. 소녀들을 고용하여 일을 시켰다.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서 방직공장에서 고된 노동을 하던 아이들은 곧잘 병에 거렸고, 스무 살 생일이 되기도 전에 죽어 갔다. 아래의 대화는 1840년 영국 아이들의 노동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열린 영국의회 특별위원회 청문회장에서 오갔던 것이다. 문 : 활황 시에 소녀들은 아침 몇 시에 공장에 갑니까? 답 : 활황 시기는 6주간인데 소녀들은 아침 3시에 와서 일을 마치는 것은 밤 10시부터 10시 30분 사이입니다. 문 : 19시간 노동 사이에 휴식 시간은 어느 정도 줍니까? 답 : 아침 식사에 15분, 점심식사에 30분, 그리고 음료수 마시는 시간으로 15분입니다. 문 : 그 휴식 시간 중에 얼마동안 기계 청소를 합니까? 답 :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이 일을 하는데 아침 식사 시간, 음료수 마시는 시간을 전부 쓰기도 합니다. 문 : 이와 같은 극단적인 노동을 하는 아이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는데도 크게 피곤해 하지 않습니까? 답 : 그럴 리가 있습니까? 일찍 나올 때는 그녀들을 일자리로 보내기 전에 몸치장을 시키기 위해 침실에서 내려올 때, 잠자는 채로 있는 것을 안고 흔들지 않으면 안 됩니다. 문 : 만약 아이들이 지각했다고 하면 그것의 영향은 어떠합니까? 답 : 지각을 하면 아이들은 노동시간이 아무리 길더라도 가장 짧을 때와 같이 쿼터 되어 있습니다. 문 : 쿼터란 무엇입니까? 답 : 임금을 1/4로 줄이는 것입니다. 문 : 당신의 자녀 중 누가 회초리로 맞았습니까? 답 : 예. 어느 아이일지라도 맞았습니다. 언젠가 나는 2주 동안 랭카셔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왔을 때, 장녀의 어깨를 보고 “어, 어떻게 된 거야?”라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답하더군요. “감시인이 나를 때렸어요. 그러나 감시인한테는 가지 마세요. 만약 가시게 되면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될 거예요. |
8. 신흥자본가들이 국부론의 1권 11장의 주장을 숨기고, 시장의 자유만을 강조한 이유를 말해보자.
'학교 >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4 (0) | 2016.12.12 |
---|---|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2 (0) | 2016.12.05 |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1 (0) | 2016.12.02 |
<학기말 프로젝트 졸업여행 활동지> 중학교 3학년 (0) | 2016.12.01 |
<학기말 교육과정 만들기 활동지> 프로젝트 수업 제안 활동지 1 (0) | 2016.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