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한나 아렌트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공동체
- 키르키스스탄
- 서평
- 활동지
- 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수필
- 토론하기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사 수업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지방교육자치
- 1인 제작 영화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주체적 감상
- 교육 수필
- 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중학생 작품
- 마을교육과정
- 인사말
- 교육지원센터
- 혁신교육지구
- 혁신학교
- 그림책 만들기
- 아닐라오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4 본문
뉴딜 정책과 현실의 삶 살펴보기
지식 e채널 '뉴딜'을 활용한 수업이다.
※ 자본주의의 흐름 속에서 현재 우리의 삶을 살펴보자.
1. 아래 표는 사회 시간에 다룬 활동지 2의 4번 활동이다. 대공황을 겪은 후 자본주의는 자유방임 경제에서 ‘수정 자본주의’로 들어간다.
(1) ‘수정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의 무엇을 수정했는지 위의 표를 참고해서 말해보자.
(2) ‘자유’의 뜻에 기초하여 경제 용어를 정리해 보자.
자유 :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뜻에 따라 행동하는 것
위의 표에서 ‘자유 방임 경제’라는 용어는 누가 어떤 것에 구속을 받지 않는 경제라는 뜻일까?
위의 표에서 ‘신자유주의’에서 ‘신(新:새로운)’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떤 경제라는 의미일까?(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찾아보자.)
3. 동영상 ‘지식 e 채널 뉴딜’을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루즈벨트 대통령의 경제부양 정책인 ‘뉴딜’의 목적은 무엇인가?(영상 2분 20초)
(2) ‘잊혀진 사람들’은 누구를 말하며, 그들을 위해 어떤 정책을 폈는가?
(3) ‘사회 보장 제도’가 왜 필요한가?
4. 지금 우리 사회는 어떤지 말해보자.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뉴딜, 잊혀진 사람들) - 4.hwp
'학교 > 활동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3 (0) | 2016.12.06 |
---|---|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2 (0) | 2016.12.05 |
<노동법> 중 3 학기말 프로젝트 수업 '내가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활동지 1 (0) | 2016.12.02 |
<학기말 프로젝트 졸업여행 활동지> 중학교 3학년 (0) | 2016.12.01 |
<학기말 교육과정 만들기 활동지> 프로젝트 수업 제안 활동지 1 (0) | 2016.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