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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운영> 용어 정리 본문
< 시흥혁신교육지구에서 사용하는 용어 정리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박현숙
- 마을 교육자치회
마을과 학교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서 마을에 있는 학생들을 지역의 주민으로 키우기 위한 교육자치의 가장 작은 단위. 가장 작은 단위이기 때문에 학교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으며, 마을의 자녀를 마을의 의도가 반영된 교육과정을 직접 투입할 수 있음.
- 마을연계 창의적 교육과정
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특징이가 가장 큰 단점인 중앙집중형 국가교육과정을 극복하기 위해 마을의 물적·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임. 학교가 위치한 지역마다 지역의 특색이 담겨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고,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벗어날 수 있기에 학생의 개성을 발견하고 진로로 연결하기 좋음.
- PLAY, 소프트웨어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코딩교육이 의무화되었다. 중학생은 2018년 1학년부터, 초등학생은 2019년 5, 6학년부터 시행되는데 이에 많은 학부모들이 사교육으로 코딩 교육을 하고 있다. 시흥시는 PLAY,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각 초등학교에 보급하여 코딩 교육 의무화에 대비하여 미리 초등학교에서 기초 코딩교육을 받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 예술·체육 융합 프로젝트
초등학교는 1인 1악기 또는 체육 교육 프로그램이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는 초등학교에서 익힌 예술 체육 기능을 바탕으로 연극, 뮤지컬, 영화 등 종합 예술을 만들고 공연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예술적인 소양이 있는 시흥 시민을 길러내고자 한다.
- 창체 플러스 마을교육과정
창의체험 학교(학교 밖에서 교육적인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지역의 장소. 예를 들면, 옥구공원, 갯골생태공원 등)의 교육체험 활동 프로그램과 마을교육과정(지역의 마을교사들이 학교에 들어가 본인들이 가진 컨텐츠를 활용하여 학교 교사들과 협업으로 학교 수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결합한 프로그램. 창체나 마을교육과정이 일회성으로 소모적으로 학교에서 활용되는 것을 지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활동하는 동안 지역의 물적·인적 자원을 만나고 체험하며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과 네트워킹을 긴밀하게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프로그램.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융합 프로젝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프로젝트형으로 구성하여 학교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임.
- 학교안체험교실
학교에서 활용하지 않는 교실을 도예, 목공, 보드게임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낮에는 학교의 학생들이 교육과정 상 수업을 하고, 방과후에는 학교 주변의 주민과 타학교 학생, 해당 학교 학생들이 취미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함. 복합화 시설을 짓는 데 사용되는 비용을 학교의 유휴 교실을 활용함으로써 프로그램 운영비만으로도 해당 학교 학생들에겐 특색 있는 교육활동이 지원되며, 지역 주민들에겐 문화 센터로서의 기능을 하며, 밤에 우범지역이 되는 학교를 평생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임.
- 다름의 가치를 담은 명품고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역의 특색을 담고, 학생들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개개인의 스토리를 학교 교육과정에서 만들 수 있음.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진학을 위한 포트폴리오가 되며,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임.
- 마을융합학교
시흥의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 교장, 교감, 행정실 등 학교 교직원의 학습, 마을 강사들의 학습, 학부모의 학습, 학생의 학습이 시흥의 철학과 비전이 공유될 수 있고 상호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시청과 교육청이 협업하여 프로그램 기획과 진행과 평가, 피드백 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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