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마을교육자치회
- 지방교육자치
- 한나 아렌트
- 키르키스스탄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그림책 만들기
- 1인 제작 영화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교육지원센터
- 교육수필
- 마을교사 수업
- 혁신학교
- 중학생 작품
- 발췌
- 교육자치
- 혁신교육지구
- 주체적 감상
- 서평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인사말
- 활동지
- 아닐라오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과정
- 토론하기
- 마을교육공동체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피동 표현 본문
※ 우리말의 피동 표현을 학습해 보자.
주어가 동작이나 행위를 제힘으로 함을 표현하는 것을 능동 표현이라고 하고, 주어가 다른 주체에게 동작이나 행위를 당함을 표현하는 것을 피동 표현이라고 한다.
<문장에서>
1. 다음 표에서 주어(0), 목적어(△), 부사어(△), 서술어(◇)를 표시하고, 위의 설명을 보고 문장의 종류를 빈 칸에 쓰시오.
모기가 나를 물었다. | |
내가 모기에게 물렸다. |
2. 능동 표현이 피동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그림을 보며 탐구해 보자.
모기가 나를 물었다. → 내가 모기에게 물렸다.
모기가 | 나를 | 물었다. | (물-+-었-+-다) |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 ||||
↘↙ | ↓ | |||||
내가 | 모기에게 | 물렸다. | (물-+-리-+-었-+-다) | |||
(주어) | (부사어) | (서술어) |
① 대부분의 문장은 능동문/피동문이다.
② 능동문을 피동문을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③ 피동문을 만들 때 능동문에서 바뀌는 문장 성분을 무엇인가?
④ 피동문을 만들 때 서술어의 변화에 대해 설명해 보자.
3. 교과서 223쪽 ①, ②번을 풀어보자.
4. 교과서 224쪽의 ①을 풀어보고, 제시된 문장이 어색한 이유(느낄 수 없을지 모르지만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이 아님)를 피동 표현을 만들 때 서술어의 변화를 생각하며 탐구해 보자.
'학교 > 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시(수선화에게, 정호승) (0) | 2023.06.27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시(첫사랑, 고재종) (0) | 2023.06.1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높임 표현 (0) | 2023.06.0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시제 표현 (0) | 2023.06.0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음운의 변동 된소리 되기, 구개음화 (0) | 2023.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