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높임 표현 본문

학교/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높임 표현

나무와 들풀 2023. 6. 7. 21:11

우리말의 높임 표현을 학습해 보자.

 

높임의 대상

 

화자가 어떤 대상이나 청자의 높고 낮은 정도를 구별하여 표현하는 것을 높임 표현이라고 한다. 높임 표현은 높임의 대상에 따라 서술의 주체를 높이는 주체 높임법,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서술의 객체를 높이는 객체 높임법이 있다.

 

<문장에서>

1. 다음 표에서 주어(0), 목적어(), 부사어(), 서술어()를 표시하시오.

할아버지가 나를 데리고 학교에 가셨다.
나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학교에 갔다.
나는 할아버지께 학교를 사과를 드렸다.

 

2. 다음 표에서 높인 대상에 0표 하시오.


주어 목적어/부사어
할아버지가 나를 데리고 학교에 가셨다.

나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학교에 갔다.

나는 할아버지께 학교를 사과를 드렸다.

 

3. 다음 표에서 높임법의 명칭을 쓰시오.


주어 목적어/부사어 높임법의 명칭
할아버지가 나를 데리고 학교에 가셨다.


나는 할아버지를 모시고 학교에 갔다.


나는 할아버지께 학교를 사과를 드렸다.


 

4. 다음 문장에서 높임의 대상을 찾고 명칭을 알아보자.

문장 높임의 대상 높임의 명칭
할아버지께서 여행을 가신다.

동생이 할머니를 모시고 병원에 갔다.

 

5. 교과서 216, 번을 풀어보자.

 

 

 

 

화자가 어떤 대상이나 청자의 높고 낮은 정도를 구별하여 표현하는 것을 높임 표현이라고 한다. 화자가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상대 높임법이 있다.

 

<상황에서>

다음 상황에서 화자(0)와 청자(^^)를 표시하시오.

민수, 할아버지 할아버지, 학교에 가요.
민수, 할아버지 민수야, 학교에 가자.

 

2. 다음 문장에서 높임의 대상을 0으로 표시하고, 높임 명칭을 쓰시오.

 

선생님, 정말 고맙습니다.

 

3. 교과서 217번을 풀어보자.

 

 

4. 교과서 217쪽 배움이 있는 질문을 살펴보고, 교과서 217번의 경우 어떤 표현이 적절한지 쓰시오.

 

친구와 대화 상황 :

수업 시간 발표 상황 :

 

 

5. 교과서 218쪽 생활 속에서 , 를 풀어보고 이유를 말해 보자.

 

 

6. 다음 높임 표현을 바로 잡고 이유를 말해보자.

 

 

높임 표현.hwp
0.2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