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혁신교육지구
- 주체적 감상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마을교육과정
- 키르키스스탄
- 교육지원센터
- 토론하기
-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사 수업
- 교육자치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서평
- 마을교육공동체
- 혁신학교
- 한나 아렌트
- 인사말
- 그림책 만들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중학생 작품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치회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1인 제작 영화
- 교육수필
- 아닐라오
- 활동지
- 발췌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시(첫사랑, 고재종) 본문
※ 이번 단원은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입니다. 먼저 시를 학습하겠습니다.
첫사랑
고재종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번 피우려고
눈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보았겠지
난분분 난분분 춤추었겠지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준 다음에야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보아라
봄이면 가지는 그 한번 덴 자리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를 터뜨린다
1. 시를 소리 내어 낭송해 보자.(3회)
2. 시의 내용을 파악해 보자.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번 피우려고/눈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무슨 꽃을 피운다는 말일까? 눈이 한 도전은 무엇일까?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보았겠지/난분분 난분분 춤추었겠지/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누가 누구를 두드리고, 누구를 위해 춤을 추고, 누가 어디서 미끄러진 것일까?
왜 그랬을까?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준 다음에야/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보아라
바람이 불면 무엇이 날아간단 말일까? 햇솜 같은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
왜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었을까?
무엇을 피워냈단 말인가?
황홀은 무엇이며, 왜 황홀이라고 표현했을까?
봄이면 가지는 그 한번 덴 자리에/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를 터뜨린다
한번 덴 자리는 어떤 자리일까? 가장 아름다운 상처는 무엇일까?
여기에 사용된 표현법을 알아보자.
3. 주제를 파악해 보자.
이 시의 제목이 ‘첫사랑’이다. 나무가 겨울을 이겨내고 봄에 꽃이 피는 과정을 그린 후 제목을 ‘첫사랑’이라고 붙인 이유를 생각해 보자.
어떤 공통점이 있기에 제목을 첫사랑이라 했을까?
첫사랑의 노력과 그 결실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을 나눠 형광펜으로 표시해 보자.
4.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일까?
5. 어떤 사람에게 이 시를 전해주고 싶은가?
6. 이 시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을 적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7. 4번의 주제를 시로 표현하기 위해 시인이 기울인 노력을 말해 보자.
'학교 > 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사갈래의 형상화 서술자의 시점과 태도 (0) | 2023.06.27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문학의 갈래와 형상화 시(수선화에게, 정호승) (0) | 2023.06.2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피동 표현 (4) | 2023.06.1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높임 표현 (0) | 2023.06.07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시제 표현 (0) | 2023.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