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그림책 만들기
- 마을교육공동체
- 아닐라오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육과정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활동지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자치회
- 혁신교육지구
- 중학생 작품
- 교육지원센터
- 한나 아렌트
- 발췌
- 주체적 감상
- 교육수필
- 교육자치
- 혁신학교
-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마을교사 수업
- 서평
- 시흥혁신교육지구
- 토론하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1인 제작 영화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키르키스스탄
- 인사말
- Today
- Total
나무
소금창고가 있는 풍경, 이가림 시, 출제 문항 본문
성취기준 : 한국문학의 흐름을 이해한다.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소래포구 어디엔가 묻혀 있을
추억의 사금파리 한 조각이라도
우연히 캐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속셈을 슬그머니 감춘 채
몇 컷의 흑백 풍경을 훔치러 갔다
가을은 서둘러 떠나버리고
미처 겨울은 당도하지 않은
서늘한 계절의 어중간
버젓이 갯벌 생태공원으로 둔갑해 있는
옛날 소금밭에 들어서자
찰칵, 찰칵, 찰칵,
사정없이 풍경을 자르는
재단사의 가위질 소리에
빼빼 마른 나문재들이 어리둥절
몸을 웅크렸다
시커먼 버팀목의 부축을 받으며
간신히 버티고 서 있는 소금창고와
버려진 장난감 놀이기구 같은 수차가
시들어가는 홍시빛 노을을
망연히 바라보고 있을 뿐
마른 뻘밭에 엎드린
나문재들의 흐느낌 소리를
엿듣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소금창고가 있는 풍경을 베끼러 갔다가
오히려 풍경의 틀에 끼워져
한 포기 나문재로
흔들리고 말았음이여
- 이가림, ‘소금창고가 있는 풍경’
-----------------------------------------------------------------------------------------------------------------------------------------------------------------
1.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6점] 4
< 보 기 > | ||
1990년대 이후의 시는 역사나 시대와 같은 것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나’에게서 시작하는 일상적 삶과 감정 같은 것이 주목받게 된다. 그간 소외되어 온 환경, 여성, 지방과 같은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각각의 분야를 반영한 시 경향이 한 조류로 등장하게 된다. 또한 자연을 수단으로 여겨 온 성장과 개발 이데올로기의 폐해를 비판하고, 인간, 이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근대적인 기획들을 극복하고자 하는 성격을 띤 생태주의 시가 전개되었다. *이데올로기: 개인이나 사회 집단의 사상, 행동 따위를 이끄는 관념이나 신념의 체계 |
① 자연을 수단으로 여겨 온 성장과 개발 이데올로기의 폐해를 ‘나문재들의 흐느낌’으로 표현한 것 같아.
② 화자가 ‘한 포기 나문재’가 되어 흔들린 것은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그곳에 사는 생물의 감정이 이입되었기 때문인 것 같아.
③ 과거에는 자연 친화적이었던 ‘소금밭’이 근대적 기획인 생태 공원이 되어 사람들의 구경거리로 변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한 것 같아.
④ ‘소금 창고’나 ‘수차’는 개발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중심 소재로, 이들이 홀대받는 현실을 통해 화자는 자연을 수단으로 여기는 폐해를 비판하고 있어.
⑤ 예전에 갯골 생태 공원에 간 적이 있는데, 그곳이 어떤 자연 환경이었는지는 관심조차 없이 휴대폰으로 멋진 풍경을 찍어댔던 내가 바로 ‘재단사’였던 것 같아.
2.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7점] 2
① 의성어를 사용하여 금속성의 차가운 느낌이 전달된다.
② 부사어 사용으로 화자의 주관적 감정이 배제되어 전달된다.
③ 의인법을 사용하여 사물이 처한 상황이 실감 나게 전달된다.
④ 화자의 시선 이동에 따른 이미지가 파노라마처럼 연이어 전달된다.
⑤ 시간적 배경을 시각적으로 묘사하여 쇠락하는 것의 정서가 전달된다.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국문학사 2000년대의 시, 소금 창고가 있는 풍경, 이가림 (3) | 2024.12.23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려가요 '동동' 출제 문항 (4) | 2024.12.18 |
'함께 맞는 비' 선택형, 논술형 문제 (4) | 2024.12.05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 감상, 함께 맞는 비(신영복) (0) | 2024.09.24 |
(교재)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 감상. 함께 맞는 비, 신영복(본문) (8)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