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교육자치
- 1인 제작 영화
- 그림책 만들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한나 아렌트
- 활동지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육자치회
- 발췌
- 마을교육과정
- 중학생 작품
- 교육수필
- 서평
- 혁신학교
- 시흥혁신교육지구
- 아닐라오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지원센터
- 토론하기
- 마을교사 수업
- 지방교육자치
- 키르키스스탄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육공동체
- 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인사말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려가요 '동동' 출제 문항 본문
[1~2, 논술형 ]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삼월(三月) 나며 개(開)
아으 만춘(滿春) ㉠욋고지여
브롤 즈
디녀 나샷다
아으 동동(動動)다리
오월(五月) 오 일(五日)애
아으 ㉡수릿날 아 약(藥)은
즈믄 장존(長存)샬
약(藥)이라 받노다
아으 동동(動動)다리
유월(六月)ㅅ 보로매
아으 ㉢별해 룐 빗 다호라
도라보실 니믈
젹곰 좃니노다
아으 동동(動動)다리
구월(九月) 구 일(九日)에
아으 약(藥)이라 먹논
황화(黃花)고지 안해 드니
새셔 가만얘라
아으 동동(動動)다리
십이월(十二月)ㅅ 분디남로 갓곤
아으 ㉣나 반(盤) 져 다호라
니믜 알 드러 얼이노니
소니 가재다 므노다
아으 동동(動動)다리
- 작자 미상, ‘동동’
-------------------------------------------------------------------------------------------------------------------------
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7점]
① 고려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시가이다.
② 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후에 국문으로 기록되었다.
③ 고대 민요가 바탕이 되어 형성되었다고 추정한다.
④ 임에 대한 찬양, 사랑과 이별의 안타까움이 내용이다.
⑤ 후렴구를 통해 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0)
2. ㉠~㉣ 중 화자를 비유하는 표현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4.1점]
① ㉠ ② ㉡, ㉢ ③ ㉢, ㉣(0)
④ ㉠, ㉡, ㉣ ⑤ ㉠, ㉢, ㉣
1. 문학의 전통 측면에서 윗글과 <보기>의 공통점을 찾아 서술하시오. [총10.0점]
< 보 기 > | ||
사월 팔일 느티떡에 오월 단오 수리취떡 유월 유두에 밀전병이라 떡 사오 떡 사오 떡 사려오. 칠월 칠석에 수단이요 팔월 가위 오려 송편 구월 구일 국화떡이라 떡 사오 떡 사오 떡 사려오. - ‘떡 타령’ 중 |
(1) 두 작품이 주요 배경으로 취하는 소재가 갖는 공통점을 찾아 <조건>에 맞게 서술하시오. [4.0점]
< 조 건 > | ||
- 해당하는 소재나 부분을 두 작품에서 각각 인용하여 예를 들어 서술할 것 |
(두 작품 모두 주요 소재가 세시풍속으로 ‘동동’은 ‘오월 수릿날’, ‘유월 보로매‘, ’ 구월 구일‘이며, ’떡 타령‘은 ’오월 단오‘, ’유월 유두‘, ’팔월 가위‘, ’구월 구일‘이다.)
예시를 두 작품에서 각각 하나라도 들어서 세시풍속을 중심 소재로 언급한 경우. 세시풍속을 풍습, 명절, 전통문화로 언급한 것도 인정
(2) 형식 측면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을 찾아 <조건>에 맞게 2가지만 서술하시오. [6.0점]
< 조 건 > | ||
- 한 가지당 한 문장으로 서술할 것 - 세 번째부터는 채점하지 않음 |
(‘동동’은 ‘아으 동동다리’, ‘떡 타령’은 ‘떡 사오 떡 사오 떡 사려요’의 후렴구(여음구, 조음구)가 있다.
‘삼월/나며/개한//아으/만춘/돌욋고지여’, ‘떡 타령’은 ‘사월/팔일/느티떡에’처럼 대체적으로 3음보이다.
‘동동’은 ‘삼월, 5월, 6월’ 등, ‘떡 타령’은 ‘사월, 5월, 6월’ 등 월령체(달거리) 구성이다.
‘동동’과 ‘떡 타령’ 모두 후렴구를 경계로 연 또는 절이 구분된 분절체(분연체)이다. 등)
고려가요와 민요의 공통점을 두 가지 서술하되 문장으로 표현하면 인정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께 맞는 비' 선택형, 논술형 문제 (4) | 2024.12.05 |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 감상, 함께 맞는 비(신영복) (0) | 2024.09.24 |
(교재)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 감상. 함께 맞는 비, 신영복(본문) (8) | 2024.09.24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 감상. 알바생 자르기(장강명) 탐구 활동 (7) | 2024.09.05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 감상. 알바생 자르기(장강명) 내용 요약 (0) | 2024.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