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더그 레모브 저, 해냄 본문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더그 레모브 저, 해냄

나무와 들풀 2016. 6. 19. 11:09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더그 레모브지음, 해냄16500원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6장 : 박현숙 발췌


기법 36 : 100퍼센트 따르도록 하라
<학생들을 교사의 말에 따르게 하는 일은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이어야 하지, 단지 교사의 권력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최고의 교사들은 따뜻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로 학생들의 복종을 능숙하게 이끌어낸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지시에 따르도록 교사가 개입을 하는데 다음의 기법이 있다.
① 비언어적 개입
② 긍정적 집단 교정,
③ 불특정 개인 교정
④ 개별적 교정
⑤ 공개적 교정
학생들이 더욱 쉽게 교사의 지시에 따르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① 반응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② 언제나 학생을 보고 있음을 알리기
③ 제대로 따르게 하기
④ 무의식적으로 배우게 하기

기법 37 구체적으로 지시하라
<이 기법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자세하고 분명하게 알려주는 것을 뜻한다. 그 결과 학생들이 지시에 따르지 않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이 기법의 특징은 학생들의 책임감을 강화시킨다. 저항과 무능함을 구별하게 해준다. 지시 방법은 분명하며, 구체적이고, 순차적이며 관찰가능한 형태로 해야한다. 교사는 무능함은 가르침으로 저항은 처벌로 대응해야 한다.

기법 38 짧고 단호하게 말하라
<최고의 교사들은 특별한 대화 양식을 통해 자시의 의견이나 학생들에게 알려야 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이 기법은 또한 교사가 권위를 발휘할 수 있게 돕는다.>
짧고 단호하게 말하기의 4가지는
① 중요한 것만 말하기
② 경청하게 하기
③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기
④ 비언어적 표현 활용하기이다.

기법 39 다시 하게 하라
똑바로 줄서기, 조용히 교실에 들어오기 등 기본적인 행동을 완벽하게 할 때까지 반복시키는 이 기법은 연습을 통해 스스로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심어준다.


기법 40 사소한 문제도 쉽게 지나치지 마라
<사소한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않아야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무질서한 행동을 해도 된다는 생각을 품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 기법은 책상 줄을 똑바로 맞추고, 교복을 제대로 갖추어 입고, 수업 시간에 모자를 벗는 등 사소한 부분을 지키게 하는 것이다.

기법 41 교실 입구에서 학생을 반갑게 맞이하라
교실 입구에서 교사가 학생을 반갑게 맞이하면, 학생들은 하루를 시작하면서 무엇이든 올바르게 하려고 다짐하게 된다.

기법 42 경고하지 마라
<학생은 교사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 행동하는 존재가 아니다. 따라서 교사는 잘못한 학셍에게 화를 낼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 일정한 행동을 해야 한다.>
경고는 학생들의 볼복종을 용인할 수 있다는 메시지 외에도 오히려 그러한 행동을 교사가 기대한다고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