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1인 제작 영화
- 교육지원센터
- 주체적 감상
- 인사말
-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과정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공동체
- 토론하기
- 교육수필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혁신교육지구
- 중학생 작품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아닐라오
- 키르키스스탄
- 마을교사 수업
- 마을교육자치회
- 발췌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교육자치
- 그림책 만들기
- 서평
- 혁신교육지구
- 활동지
- 한나 아렌트
- 혁신학교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Today
- Total
나무
주제 통합 프로젝트 컨설팅 - 별과 문학 - 본문
컨설팅 내용은 보라색으로 쓴 부분이다.
별이 시가 되어 살아나다.
1. 형태: 주제 중심의 교과간 통합활동
2. 대상 및 시기: 3학년 1, 2반. 10월 16일-20일(야간활동인 통합활동2는 10월 20일 실시하거나, 기상상황에 따라 11월 3일 실시)
3. 교과별 주요 학습 주제
| 학습 주제 | 비고 |
과학 | 별과 우주 | 별과 우주에 대한 기본활동 조경철천문대의 전문가 초빙 강연 포함 |
음악 | 배경음악 만들기, 나만의 시 발표법 | 시낭송회 개최 |
미술 | 다양한 표현 기법 | 야간 활동 |
영어 | 표현이 살아 있는 영작해 보기 | ‘별이빛나는 밤에’ 팝송 해석 |
국어 | 시 창작, 상상하여 글쓰기 |
|
철학 | 별자리와 신화 |
|
3. 배경 및 목적
- 과학적으로 보는 물리적 존재로서의 별, 역사 속에서 인류가 별을 통해 상상해 보았던 다양한 경험들이 모두 인류의 지적 자산이다. 관련된 교과의 통합활동으로 별의 물리적 성질을 넘어선 인문학적 사유의 경험을 한다.
- 별과 우주의 물리적 특성을 학습하고 광활한 우주 속에서 지구의 존재, 나의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다.
-별을 소재로 한 시가 많은 이유에 대해 탐색해 보고, 별과 관련된 시를 만들고 시낭송회를 개최해 보는 통합적 활동을 한다.
- 수업의 기획에 학생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여 학생중심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강화한다.
4. 방침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간 통합활동으로 실시한다.
-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가의 초청강연을 배치하여 심화학습 및 진로활동에 도움을 준다.
- 교사간 학습공동체에 의한 재구성 계획을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교육과정 참여권 보장을 위해 1차시에 학급에서 모둠별 워크숍을 통해 추가 및 수정하여 운영한다.
- 별과 우주에 대한 전문가의 강의를 보름날 밤에 실시하고, 강의 후 달을 배경으로 한 예술사진 촬영행사를 실시한다.
- 표현해 보기 활동으로 시화만들기, 달을 이용한 예술사진 촬영, 시낭송회를 개최하고, 학생들의 동의를 얻어 졸업 기념 시집을 발행할 수 있다.
- 달을 이용한 예술사진 촬영시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야간 촬영법에 대해 학부모의 재능기부의 기회를 만든다.
- 야간활동 시 사전에 안전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하고, 지도교사는 항상 임장지도한다.
5. 교과별 운영계획
◯국어
-별을 소재로 한 시를 모둠별로 하나씩 선정하여 시를 감상하고 별에 대해 시인이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동양과 서양에서 문학의 소재로 사용된 시에 나타난 다양성(? 별에 대한 문화적 해석과 감상의 다양성이 아닌지)을 확인한다.
-각자 별을 소재(소재로 한정 짓지 말고 별을 본 후의 감상 드는 생각 분위기 등으로 범위 넓혀 자유롭게)로 한 시를 창작한다.
◯영어
-별을 소재로 한 서양의 시를 감상해 보고 서양의 시와 우리나라 시인의 작품에서 나오는 시에서 별에 대해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찾아본다.
-국어시간에 창작한 시를 영문으로 번역해 보기(협력적 활동을 통해 적절한 단어를 찾거나 수정해 보기)- 이 활동 가능할까요?
-Starry night 우리말로 작사해보기(이거 돈 맥클레인의 Starry night을 해석한다는 말인지, 아니면 그 곡에 우리 말로 새롭게 작사하겠다는 얘기인지 모르겠음. 맥클레인의 노래를 해석하는 것이라면, 무지 재미없으면서 쓸데없는 데 시간 버리는 활동 아닌지 별을 소재로 한 서양의 시를 감상하는 정도를 넘어서는 것도 아닌데)
◯과학
-빈센트반고흐의 starry night에 표현된 천체(우주와 별에 대한 팩트와 고호의 눈에 비친 모습, 왜 그렇게 보였는지? 설명하기가 좋을 것 같은데, 그렇다면 물리적 특성이나 별의 종류 은하에 대한 기본 지식이 먼저여야 좋을 듯)
-별의 물리적 특성, 다양한 별의 종류, 은하 등에 대해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별을 소재로 한 문학 작품이 유난히 많은 이유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보기(이게 위의 반고호의 그림과 함께 하면 될 듯. 그림의 소재로 사용된 것과 문학 작품이 많은 이유도 팩트가 보이는 것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주와 별에 대해 외부 전문가의 초청강연을 통해 심화학습을 하고 천문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 탐색
◯음악
- 창작한 시를 낭송하기에 적합한 배경음악을 찾거나 스스로 작곡해 보거나 편곡하고 낭송연습하기. 시낭송회 개최(1,2반 공동활동 또는 학급별 활동 여부는 학생의견 수렴 후 결정)
◯미술
- 달을 배경으로 한 예술사진 찍기 모둠별 계획을 상상하여 그림으로 사전에 표현해 보기 (갑자기 달이 나온 게 의아스러움. 주제가 별이 시가 되어 살아나다인데, 보름날 강의를 듣고 사진을 찍는 것은 달을 찍기 위한 것인데, 그날은 달 때문에 별이 더 안 보이는 날이어서) 별을 찍으면 안 되는 것은 아마도 카메라가 별을 찍기 어렵기 때문에 달로 바꾼 것 같은데 달 사진에 별을 소재로 한 시가 시화로 표현되면 괜찮을지....) 야간에 사진을 찍는 것이 꼭 필요한 활동인지. 별을 그린 그림들을 보면서 별을 표현한 화가들의 다양한 표현과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은 의미 없는지. 고호의 별이 빛나는 밤에를 깊이 있게 감상한다면 과학 수업과 연결이 더 좋을 듯 한데
- 스마트폰을 이용한 야간 촬영 기법(학부모 재능기부), 야간 활동시 모둠별 창의적인 달을 이용한 예술 사진 찍어보기. 자신의 시를 시화로 만들어 보기
◯철학
- 별자리와 신화이야기를 협력적 활동으로 조사하여 발표(우리 나라에도 별자리나 해와 달에 관련된 이야기가 있는데 그것을 찾아보고, 서양의 별자리 신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의 차이점을 국어 시간에 이야기 하면 소설 단원과 연결지어. 철학이면 좀 더 철학적으로 서양의 신화가 별자리가 된 이유, 우리 나라 전래동화 별자리 해 달 별자리에 담긴 죽음에 대한 생각, 서양은 신화인데 우리나라는 신화가 아닌 민담인 이유를 동서양의 문화나 죽음에 대한 관념으로 접근하면 너무 어려운가요?)
7. 통합수업의 흐름도
가. 수업 기획: 관련된 교과 교사간 전문적학습공동체
1차 협의회: 9월 7일 관련교과 참석 및 성취기준 찾아보기
2차 협의회: 9월 14일 교과별 활동 내용과 통합활동 내용
3차 협의회: 9월 21일 수업일정 조율, 안전지도 계획, 학부모 교육참여 방안, 초청강의 실행
나. 학생의 교육과정 기획 참여
일시: 10월 12일
방법: 교사의 기획안을 토대로 국어, 과학 합동으로 학생들 간 워크숍 진행
| 학습 주제 | 비고 |
과학 | 별과 우주 | 별과 우주에 대한 기본활동 조경철천문대의 전문가 초빙 강연 포함 |
음악 | 배경음악 만들기, 나만의 시 발표법 | 시낭송회 개최 |
미술 | 다양한 표현 기법 | 야간 활동 |
영어 | 표현이 살아 있는 영작해 보기 | ‘별이빛나는 밤에’ 팝송 해석 |
국어 | 시 창작, 상상하여 글쓰기 |
|
철학 | 별자리와 신화 |
|
'학교 > 교육과정 재구성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숲 만들기로 교과통합 프로젝트 조언 (0) | 2019.06.13 |
---|---|
<마을교육과정> 장곡중 마을연계 창의적 교육과정 (0) | 2018.07.16 |
<지역연계창의적 교육과정 샘플> 장곡중 지역연계 교육과정 재구성 (0) | 2018.03.09 |
<교육과정 재구성> 작은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아이디어 (0) | 2018.02.07 |
<주제통합프로젝트 제안> 4.3 (0) | 2017.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