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모니터링> 명화로 배우는 한국사 본문

마을교육공동체

<모니터링> 명화로 배우는 한국사

나무와 들풀 2017. 11. 2. 11:58

- 교사의 언어 : 왜 이렇게 어수선해? - 어수선하지 않았음

                   내가 이렇게 열강하는데 엎드려 자는 건 예의없는 것이예요 - 열강하니까 엎드려 자는 것이므로 열강이 아닌 학생활동 중심으로 바꿀 것

                   이 수업을 위해 한 달 동안 열심히 준비했으니, 예의를 지켜 잘 들어주세요 - 수업을 위해 준비하는 건 당연한 일이고, 예의를 지키는 것은 쌍방이 해야하는 것이며, 잘 듣기도 해야 하지만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으로 잘 진행해야 함.

- 수업 기획

  암각화와 고구려비 : 선사와 역사 구별

  반구대 암각화 : 그림 속에 담긴 다양한 동물에 대한 설명, 고래 종류를 서너 가지 상세하게 그림을 그리며 설명함.

 벽화는 주술용임을 설명

삼국시대 벽화 설명

무용도 설명

수렵도 설명

천마총 설명

천마도 설명

 

메모지가 담긴 학용품 겉표지를 한국화 염료를 사용하여 천마도 먹지로 그린 후 채색 작업

이렇게 블럭 타임

 

30분간의 설명을 학생 활동으로 기획하는 게 좋겠다고 피드백함.

활동지의 예

1. 암각화와 고구려 비 사진

 두 사진의 차이점을 말하고 역사에서 어떤 것이 앞선 것일까?

2. 반구대 암각화 사진

 위 사진에서 보이는 사물의 이름을 말해보자.

이 그림을 보며 당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주변 환경은 어땠는지 상상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3. 무용도, 수렵도 사진

 이 그림은 무용총에서 나온 벽화이다. 이 그림들의 특징을 말해보고, 당시 이 사회가 어떤 사회였을지 상상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고, 백, 신 중에 어떤 나라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신라 금관, 천마도 사진

 이 사진은 천마총에서 나온 사진과 금관이다. 이 사진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그 당시 사회에 대해 말해보자.

 고, 백, 신 중에 어떤 나라였을 것으로 추정되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3번과 4번 활동을 통해 알게 된 고구려와 신라 미술의 특징에 대해 말해보자. 왜 그런 특징을 가지게 되었는지 역사책을 참고하여 근거를 만들어 보자.

 

이렇게 기획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피드백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