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1인 제작 영화
- 한나 아렌트
- 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사 수업
- 마을교육자치회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혁신학교
- 활동지
- 혁신교육지구
- 시흥혁신교육지구
- 인사말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교육수필
- 발췌
- 마을교육공동체
-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과정
- 키르키스스탄
- 교육지원센터
- 주체적 감상
- 중학생 작품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아닐라오
- 그림책 만들기
- 서평
- 토론하기
- Today
- Total
나무
<모니터링> 명화로 배우는 한국사 본문
- 교사의 언어 : 왜 이렇게 어수선해? - 어수선하지 않았음
내가 이렇게 열강하는데 엎드려 자는 건 예의없는 것이예요 - 열강하니까 엎드려 자는 것이므로 열강이 아닌 학생활동 중심으로 바꿀 것
이 수업을 위해 한 달 동안 열심히 준비했으니, 예의를 지켜 잘 들어주세요 - 수업을 위해 준비하는 건 당연한 일이고, 예의를 지키는 것은 쌍방이 해야하는 것이며, 잘 듣기도 해야 하지만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으로 잘 진행해야 함.
- 수업 기획
암각화와 고구려비 : 선사와 역사 구별
반구대 암각화 : 그림 속에 담긴 다양한 동물에 대한 설명, 고래 종류를 서너 가지 상세하게 그림을 그리며 설명함.
벽화는 주술용임을 설명
삼국시대 벽화 설명
무용도 설명
수렵도 설명
천마총 설명
천마도 설명
메모지가 담긴 학용품 겉표지를 한국화 염료를 사용하여 천마도 먹지로 그린 후 채색 작업
이렇게 블럭 타임
30분간의 설명을 학생 활동으로 기획하는 게 좋겠다고 피드백함.
활동지의 예
1. 암각화와 고구려 비 사진
두 사진의 차이점을 말하고 역사에서 어떤 것이 앞선 것일까?
2. 반구대 암각화 사진
위 사진에서 보이는 사물의 이름을 말해보자.
이 그림을 보며 당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주변 환경은 어땠는지 상상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3. 무용도, 수렵도 사진
이 그림은 무용총에서 나온 벽화이다. 이 그림들의 특징을 말해보고, 당시 이 사회가 어떤 사회였을지 상상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고, 백, 신 중에 어떤 나라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신라 금관, 천마도 사진
이 사진은 천마총에서 나온 사진과 금관이다. 이 사진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그 당시 사회에 대해 말해보자.
고, 백, 신 중에 어떤 나라였을 것으로 추정되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3번과 4번 활동을 통해 알게 된 고구려와 신라 미술의 특징에 대해 말해보자. 왜 그런 특징을 가지게 되었는지 역사책을 참고하여 근거를 만들어 보자.
이렇게 기획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피드백을 했다.
'마을교육공동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맞이 야학> 2018년 4월 2일 월요일 개강 (0) | 2018.04.03 |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이 뭐죠? (0) | 2018.02.08 |
<마을강사 수업 컨설팅> 게임으로 배우는 청소년 갈등 관리 프로그램 (0) | 2017.08.29 |
<학교 협동조합> 사회적 협동조합 원주 사회경제네트워크 방문 (0) | 2017.07.27 |
<어울림 공간 조성 사업> 교장실이 학생과 마을 사람들의 카페로 변모하다. (0) | 2017.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