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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2020년 중학교 2학년 국어

2020년 중학교 2학년 국어 2학기 기말고사

나무와 들풀 2020. 12. 28. 18:28

지필 고사 범위는 한글 창제 원리와 우수성, 올바른 표기와 발음,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이었다.

 

 

 

1. 다음은 훈민정음이 창제될 당시의 자음이다. 발음기관을 상형하여 만든 5개의 자음 기본자를 모두 고른 것은? (4점)

ㄱ ㅋ ㆁ ㄷ ㅌ ㄴ ㅂ ㅍ ㅁ
ㅈ ㅊ ㅅ ㆆ ㅎ ㅇ ㄹ ㅿ


① ㄱ, ㅋ, ㄴ, ㅂ, ㅇ
② ㄱ, ㄴ, ㅂ, ㅈ, ㅅ
③ ㄱ, ㄴ, ㅁ, ㅅ, ㅇ
④ ㄷ, ㅅ, ㅇ, ㄹ, ㅿ
⑤ ㄷ, ㅌ, ㄴ, ㅂ, ㅇ


2.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자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점)
① ‘ㅿ, ㆁ, ㆆ’은 현재 사용되지 않는 글자이다.
② ‘ㄹ, ㅿ, ㆁ’은 천지인을 상형하여 만든 글자이다.
③ ‘ㅂ, ㅍ’은 자음 기본자 ‘ㅁ’에 획을 더해서 만들었다.
④ ‘ㄱ→ㅋ’처럼 기본자에 획을 더하여 소리의 세기를 표현했다.
⑤ ‘ㄲ, ㄸ, ㅃ, ㅆ, ㅉ’처럼 같은 글자를 가로로 나란히 붙여 자음자를 만들기도 하였다.


3. 한글의 모음 기본자가 만들어진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5점)
① 합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② ‘∙’는 하늘의 둥근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③ ‘ㅡ’는 땅의 평평한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④ ‘ㅣ’는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⑤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는 점에서 자음 기본자와 만들어진 창제 원리가 같다.


4. ‘하늘’과 ‘땅’의 모양을 본떠 만든 모음자를 사용하여 만든 글자로 옳은 것은? (4점)
① ㅏ ② ㅕ ③ ㅑ ④ ㅓ ⑤ ㅗ

 

5. 다음은 한글맞춤법 통일안 4항이다.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6점)
제4항 한글 자모의 수는 스물넉 자로 하고, 그 순서와 이름
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ㄱ( ⓐ ) ㄴ(니은) ㄷ( ⓑ ) ㄹ(리을) ㅁ(미음)
ㅂ(비읍) ㅅ( ⓒ ) ㅇ(이응) ㅈ(지읒) ㅊ(치읓)
ㅋ( ⓓ ) ㅌ(티읕) ㅍ(피읖) ㅎ(히읗)
ㅏ(아) ㅑ(야) ㅓ(어) ㅕ(여) ㅗ(오)
ㅛ(요) ㅜ(우) ㅠ(유) ㅡ(으) ㅣ(이)

ⓐ ⓑ ⓒ ⓓ
① 기역 디귿 시옷 키읔
② 기역 디귿 시읏 키옄
③ 기역 디읃 시옷 키읔
④ 기역 디읃 시읏 키옄
⑤ 기윽 디읃 시읏 키읔


6. 받침의 발음이 같은 것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5점)
① 곳, 간, 낱개
② 밖, 삽, 각서
③ 곧, 숲, 히읗
④ 합, 끝, 덮개
⑤ 낯, 낟, 히읗


7. 다음 밑줄 친 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점)

나는 비지 읻따.


① ‘비지’의 바른 표기는 ‘빗이’이다.
② ‘읻따’의 바른 표기는 ‘잇다’이다.
③ 단어를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하였다.
④ 한글 맞춤법과 표준 발음법이 일치하는 단어이다.
⑤ 우리말 표기 원리에 따라 단어의 원래 형태를 밝혀 적었다.
☞ 다음 면에 계속됩니다.

 


8. 단어의 발음이 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 옷[옫]   ② 옷이[오시] ③ 옷을[오슬]
④ 옷 위[옫위] ⑤ 옷차림[옫차림]

9. 밑줄 친 단어의 발음이 바르지 않은 것은? (6점)
① 닻을[다츨] 올리고 돛을 펴라.
② 모자가 부엌에 있으니 부엌 안[부어칸] 좀 잘 찾아봐.
③ 네가 먹을 차례도 아닌데 왜 식판을 가져[가저] 오니?
④ 앉아 있던 현지가 다가와 자기와 닮은[달믄] 인형을 건네주었다.
⑤ 이렇게 밭을 내려다보니 밭 아래[바다래] 핀 꽃이 정말 예쁘구나.

10. <보기>를 참고하여 밑줄 친 단어의 표준 발음이 아닌 것을 고르면? (5점)


<보 기>

 

 

 

 

이번 논의의 결론은 이것입니다.


① 노늬의 ② 노늬에 ③ 노니에
④ 노느으 ⑤ 노니의

 

 

【논술형 1】(가)는 세종 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이유를 밝힌 글이고, (나)는 올해 신문에서 말하는 한글 창제의 이유이다. 이를 바탕으로 (가)에서 한글 창제 정신이 담긴 구절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정신이 당시의 삶에 반영된 모습을 (나)에서 찾아 쓰시오. (10점)
(가) 우리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한자와는 서로 통하지 않으므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끝내 제 뜻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으니라. 내가 이것을 가엾게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니,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익혀서 날마다 쓰는 데 편리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
- 한글학회 편, 『훈민정음 옮김과 해설』-

(나) 세종은 나라 안팎에서 정치, 사회, 문화, 외교적으로 엄청난 혼란과 위기를 맞았다. 중국의 왕조가 바뀌고, 지배 민족이 바뀌면서 문자 생활도 어지럽고, 외교적 교섭도 어렵게 됐다. 새로운 나라 조선이 선진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온 백성이 말과 글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했지만, 중국 글인 한문과 한자로는 도저히 백성들과 소통하기 힘들었고, 백성들이 생각과 뜻을 제대로 밝힐 수도 없었다. 중앙정부와 지방관리 사이에 정책이나 지시 내용이 잘 소통되지 못했고, 학문(정보)의 축적도 이룰 수가 없었다. 한글 창제는 세종의 뉴딜 정책이었다. 한글을 창제함으로써 온 국민이 한문 공부도, 의사소통도, 국가 정책의 전달과 수용도 모두 쉽게 이룰 수가 있었고, 외국어 학습 능력이 높아져 외교력을 키웠다.
- 〇〇신문, 2020년 11월 5일자 사설칼럼 중 -

 

 

 

【논술형 2】다음은 한글의 우수성에 대한 인포그래픽이다. 이 인포그래픽에서 제시하는 우수성 중, 공감되는 것을 하나 고르고 공감하는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


1) 쉽게 익힐 수 있다.

2) 1만 1천 172가지의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3) 과학•철학적 형태를 지닌 글자다.

4)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음소음자

5) 문법에 어긋나도 쉽게 통한다.

6) 만든 사람과 목적, 때, 역사가 분명한 글자

7) 독창적이고 자주적인 글자

☞ 다음 면에 계속됩니다.


8)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훈민정음 해례본 선정

9) 한글 사용 인구수는 세계 13위
- <인포그래픽> 세계가 인정한 한글의 우수성, 〇〇뉴스, 2012년 10월 8일자 -
*인포그래픽이란? 정보, 데이터,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논술형 3-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이처럼, 어렸을 때 저는 책에 몰입해서 아무것도 안 들리는 상태에 자주 빠지곤 했습니다. 소설을 읽는 것은 당시 제가 가장 즐기던 놀이였고, 이 놀이는 저를 늘 몰입의 세계로 인도했습니다. 저는 소설 속에서 다양한 나라들을 여행했고, 개성이 넘치는 사람들을 수없이 만났으며, 현실에서 할 수 없는 수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아무런 비용도 지불하지 않고요. 소설은 그런 것들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어린 시절 소설책을 읽으며 놀았던 경험은 제가 지금 국어 교사가 된 것에도 아주 큰 영향을 끼쳤고, 국어 교사가 된 이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가 소설책을 읽으며 놀지 않았더라면, 어쩌면 국어 교사가 될 생각을 하지 않았을지도 몰라요. 소설책에 빠진 저는 언어와 문학의 세계에 매력을 느꼈고, 그래서 그 당시 선택하고 싶던 직업 중에 언어와 문학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국어 교사가 있었어요. 직업을 오로지 돈을 버는 목적만으로 구한다면,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하기 어려울 거예요. 하지만 재미있고 몰입할 수 있는 일이라면 오래갈 수 있겠지요.
-『10대, 놀이를 플레이하다』 (박현숙 지음, 맘에드림, 2020년) -

(나) 가끔씩 사람들은 뚜렷한 이유 없이 극도의 기쁨이나 황홀감을 경험한다고 보고한다. 좋은 분위기의 카페나 훌륭한 경치가 그런 경험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황홀감을 준다고 보고된 훨씬 많은 경우는 목표가 있으면서 규칙에 의해 제약을 받는 활동을 할 때인데, 그 활동들은 심리적인 에너지가 필요하며 적절한 기술 없이는 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런 활동은 반드시 신체적인 활동인 필요는 없으며, 기술도 반드시 신체적인 기술일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자주 말하는 즐거운 활동은 독서이다. 독서는 주의 집중을 요구하고, 목표가 있으며, 문자화된 언어의 규칙을 알아야 할 수 있는 활동이다. 독서를 하려면 당연히 글을 읽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단어를 이미지로 변형시켜 가상의 인물에 감정이입하는 능력, 역사적˙문화적 맥락을 알고 글의 전개 방향을 예측하는 능력, 글쓴이의 글을 비판하고 평가하는 능력 등이 독서를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에 포함된다.
-『몰입』중 (미하이 칙센트 미하이 지음, 한울림, 2020년) -

 

 

【논술형 3】(가)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읽기의 가치를 2가지 이상 찾고, (가)의 글쓴이가 책에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를 글(나)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총 10점)

1) 읽기의 가치 (5점)

 

2) 책에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 (5점)

 

 

【논술형 4】독서 시간에 읽었던 『운수 좋은 날』, 『빨간 호리병박』, 『노찬성과 에반』, 『제비역』 중 인상적인 작품을 선택한 후 그 작품에서 인상적인 장면을 서술하고, 인상적인 이유를 서술하시오. (총 10점)

1) 인상적인 장면을 서술하시오. (5점)

 

2) 인상적인 이유를 서술하시오. (5점)

 

 

 

 

☞ 다음 면에 계속됩니다.

 


【논술형 5】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의 정확한 발음을 적으시오. (총 10점)

1)닭은 모이를 먹고 있고, 개는 엎드려서 발을 2)핥고 있고, 사람은 시를 3)읊고 있고, 걱정도 4)없고, 햇살은 고요하고, 참! 좋은 가을날이구나..


1) (2점)

2) (3점)

3) (3점)

4)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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