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그림책 만들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발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육자치회
- 인사말
- 토론하기
- 마을교육공동체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교육수필
- 지방교육자치
- 1인 제작 영화
- 혁신학교
- 교육지원센터
- 한나 아렌트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중학생 작품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과정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주체적 감상
- 활동지
- 마을교사 수업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자치
- 서평
- 키르키스스탄
- 혁신교육지구
- 아닐라오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중학교 2학년 국어 시 창작 빗대어 표현하고 싶은 대상 찾기 활동 본문
시 창작 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실패하는 부분 중 하나가 빗대어 표현하고 싶은 대상을 찾는 것이다. 각자 찾을 수 있으면 좋은데, 그럴 시간이 학생들에게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 그런 것들을 찾는 활동으로 학교 화단 관찰하기를 과정으로 넣었다. 이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본인이 근무하는 학교 화단에 어떤 나무와 어떤 풀꽃들이 피어있는지 봄부터 계속 관찰하며 무엇을 안내하고 설명할 것인지 찾아야 한다. (시흥이 그리웠다. 마을 선생님들이 학교숲 관찰 활동을 진행해주시면 너무 좋은데 말이다.)
화단 관찰 활동은 2시간 정도가 적당한데 블록 타임이 아니어서 1시간 동안 했다. 활동지는 교실에서(원격) 화단 지도에
표시한 것을 보며 1시간 가량 했다. 꽃이 봄부터 계속 피고, 나무의 모양과 색깔이 계절에 따라 변하므로 스마트 폰을 활용해서 사진 검색을 하며 그 나무와 풀꽃들의 모습을 상상하게 했다.
화단관찰 활동자료는 인터넷으로 우리 학교 스카이뷰를 보며 그렸다. 색칠은 안 해도 되나, 색칠한 것을 인쇄했을 때 명암이 있어 좀더 시적인 감정을 이끌기에 좋지 않을까 해서 한 것이다.
'학교 > 2021년 중학교 2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작시 작품들 (0) | 2021.10.05 |
---|---|
중학교 2학년 국어 시창작, 시로 쓰고 표현하고 싶은 정서나 생각 끌어내서 표현하기 활동 (0) | 2021.10.05 |
중학교 2학년 국어 시 창작 (역설) (2) | 2021.09.13 |
중학교 2학년 국어 시 창작(반어) (2) | 2021.09.07 |
중학교 2학년 국어 시의 운율 (2) | 202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