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의 형상화 1, 꽃을 보려면(정호승) 본문

카테고리 없음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의 형상화 1, 꽃을 보려면(정호승)

나무와 들풀 2024. 8. 6. 12:20

이번 시간에는 문학의 갈래 중 서정 갈래의 형상화에 대해 학습합니다.

 

<학습 전 활동>

서정 갈래 배경 지식

- 서정 갈래란?

 

- 중학교 때 배운 서정 갈래의 작품이나 요즘 만난 작품 중 생각나는 것을 말해 보자.

 

- 가지고 있다면 낭송해 보자.

 

 

- 서정 갈래의 특징 중 알고 있거나 기억나는 것을 말해 보자.

 

 

 

<학습 활동>

1. 교과서 20쪽 지문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 형상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 서정 갈래를 형상화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 유기적이란 말의 뜻을 찾아 보자.

 

 

- 마지막 줄 문학의 각 요소들은 서로 긴밀하게 결합하여 하나의 문학 작품 속에 녹아 있는데, 이를 유기적 관계라고 한다.’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꽃을 보려면을 세 번 낭송해 보자.

- 이 시를 통해 하고자 하는 말(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 이 시를 감상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어를 찾고, 그 시어가 이 시에서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자.

 

해석이 필요한 시어 :

 

 

(우리 모둠)/이 해석한 의미 :

 

 

 

 

 

3. 교과서 16쪽 작가에 대한 안내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 작가는 어떤 사람인가?

 

 

- 작가의 어떤 생각을 이 시로 표현한 것 같은가?

 

 

- 화자는 누구이며, 청자는 누구인가?

 

 

- 청자에게 화자가 당부하는 바를 적어 보고, 당부하는 것의 숨은 의미를 말해 보자.

 

 

 

4. 시어와 시구의 의미

- 2번과 연결하여)

꽃씨어머니’, ‘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시어 일반적 의미 함축적 의미
꽃씨    
어머니    
   

 

 

- 3번과 연결하여)

화자가 청자에게 당부하는 것의 숨은 의미로 볼 때

꽃씨 속에 숨어 있는 것과 그것을 보려면 청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5. 시의 운율을 생각해 보자.

-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를 찾아보자.

 

 

 

 

6. 이 시의 주제를 담은 시구에 선을 긋고, 주제를 만들어 보자.

 

 

 

 

6. 시의 형상화를 생각해 보자.

 

 

서정 갈래 형상화 꽃을 보려면.hwp
0.05MB
꽃을 보려면 (본문).hwp
0.02MB

 

서정 갈래 형상화 꽃을 보려면(교사용).hwp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