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활동지
- 중학생 작품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인사말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나 아렌트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교육지원센터
- 1인 제작 영화
- 마을교육자치회
- 지방교육자치
- 혁신학교
- 그림책 만들기
- 교육수필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키르키스스탄
- 시흥혁신교육지구
- 토론하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아닐라오
- 마을교육공동체
- 교육자치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주체적 감상
- 발췌
- 서평
- 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사 수업
- 마을교육과정
- Today
- Total
나무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의 형상화 1, 꽃을 보려면(정호승) 본문
※ 이번 시간에는 문학의 갈래 중 서정 갈래의 형상화에 대해 학습합니다.
<학습 전 활동>
서정 갈래 배경 지식
- 서정 갈래란?
- 중학교 때 배운 서정 갈래의 작품이나 요즘 만난 작품 중 생각나는 것을 말해 보자.
- 가지고 있다면 낭송해 보자.
- 서정 갈래의 특징 중 알고 있거나 기억나는 것을 말해 보자.
<학습 활동>
1. 교과서 20쪽 지문을 읽고 활동을 해 보자.
- 형상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 서정 갈래를 형상화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 유기적이란 말의 뜻을 찾아 보자.
- 마지막 줄 ‘문학의 각 요소들은 서로 긴밀하게 결합하여 하나의 문학 작품 속에 녹아 있는데, 이를 유기적 관계라고 한다.’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꽃을 보려면’을 세 번 낭송해 보자.
- 이 시를 통해 하고자 하는 말(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 이 시를 감상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어를 찾고, 그 시어가 이 시에서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자.
해석이 필요한 시어 :
내(우리 모둠)가/이 해석한 의미 :
3. 교과서 16쪽 작가에 대한 안내를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 작가는 어떤 사람인가?
- 작가의 어떤 생각을 이 시로 표현한 것 같은가?
- 화자는 누구이며, 청자는 누구인가?
- 청자에게 화자가 당부하는 바를 적어 보고, 당부하는 것의 숨은 의미를 말해 보자.
4. 시어와 시구의 의미
- 2번과 연결하여)
‘꽃씨’와 ‘어머니’, ‘칼’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시어 | 일반적 의미 | 함축적 의미 |
꽃씨 | ||
어머니 | ||
칼 |
- 3번과 연결하여)
화자가 청자에게 당부하는 것의 숨은 의미로 볼 때
‘꽃씨 속에 숨어 있는 것’과 그것을 보려면 청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5. 시의 운율을 생각해 보자.
-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를 찾아보자.
6. 이 시의 주제를 담은 시구에 선을 긋고, 주제를 만들어 보자.
6. 시의 형상화를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