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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 본문
2015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만듦
장곡중학교 박현숙 발췌
2017년 3월 1일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시행
2018년 3월 1일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단, 중학교 사회 교과(군)의 ‘역사’ 및 고등학교 기초 교과 영역의 ‘한국사’ 과목은 2017년 3월 1일부터 적용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역량 :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선택학습 강화,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강화,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 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강화, 특성화 고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하여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초 역량과 직무 능력 함양
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초등 –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 바른 인성
중학교 – 기본 능력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 자질
고등학교 – 진로 개척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 자질
Ⅱ.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준
기본 사항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 운영
학년군 설정,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과군,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중점
3. 중학교
학교 스포츠 클럽을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넣어서 운영(!)
4.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체육 예술군에 연극(!)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본 사항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
토론 토의 학습을 활성화
3. 평가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Ⅳ. 학교 교육과정 지원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학업 성취도 평가, 학교와 교육기관 평가,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
경기도 초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경기도교육청 만듦
Ⅰ. 경기교육의 지향점
‘학생중심 현장중심 교육’에서 출발 ‘행복한 배움으로 모두가 특별한 희망을 만드는 공평한 학습사회’지향. ‘특별한 희망’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길러 꿈을 현실화하는 과정.
‘공평한 학습사회’란 학습 돌봄 체제를 갖춘 사회를 말한다.
경기교육은 협력, 공공, 창의, 자율, 생태의 다섯 가지 가치를 추구한다. ‘협력’은 삶의 원리이자 학습의 원리이다. ‘공공’은 사회 지향적 가치로서 사회 참여와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창의’는 창의성 중시, ‘자율’은 자신의 의지나 이성에 따라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힘, ‘생태는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인간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2. 경기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학습인, 민주시민, 따뜻한 생활인, 세계인
중심 역량으로 자주적 행동 역량, 비판적 성찰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문화적 소양 역량, 의사소통 역량, 협력적 문제 해결 역량, 민주시민 역량
3. 함께 하는 학교
행복한 학교, 민주적 학교, 안전한 학교
Ⅱ. 경기도 교육과정의 특성
학생 중심 교육과정
2. 협력을 실천하는 교육과정
3. 과정 중심 교육과정
4.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5. 참된 학력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6. 교육생태계의 확장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Ⅴ.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재구성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배움중심수업을 실천하고 과정 중심 성장 중심의 평가를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 – 수업 – 평가의 일체화를 위해 노력한다.
학교는 교육공동체의 협의를 통해 학교 특성을 고려한 핵심역량과 교과특성에 적합한 교과역량을 선정하고 정의할 수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전 과정을 통해 역량을 개발한다.
수준별 학습 집단은 학급을 성적 위주의 우열반으로 편성하고나 연중 또는 학기별로 고정시켜 운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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