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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 - 학교를 바꾸는 힘 -> 앤디 하그리브스, 마이클 풀란 저, 진동섭 역, 교육과학사 본문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 - 학교를 바꾸는 힘 -> 앤디 하그리브스, 마이클 풀란 저, 진동섭 역, 교육과학사

나무와 들풀 2018. 4. 4. 10:21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hwp

 

 

전문적 학습 공동체(교사학습공동체)와 혁신 학교에 대해 고민하고 길을 찾고 있다면 눈이 번쩍 뜨일 책이다.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

-학교를 바꾸는 힘 -

 

앤디 하그리브스와 마이클 풀란 지음/진동섭 옮김, 교육과학사

 

역자 서문

전문적 자본은 인적 자본, 사회적 자본, 의사결정적 자본으로 구성된다. 인적 자본은 교사의 지식과 기술을 말하고, 사회적 자본은 인간관계신뢰감소속감단결심 등과 같은 인간적 정의적 특성을 말한다. 의사결정적 자본은 현명한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하그리브스와 풀란은 세 가지 유형의 전문적 자본들의 시너지 효과를 강조한다. 교사 개개인의 전문적 자본이 아니라 교사들의 집단적 전문적 자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 서문

모든 학교에서 모든 교사들과 지도자들이 집단적으로 공교육을 개혁하는 것에 관한 책이다. 개념상 전문적 자본은 진정 위대한 체제를 갖는 것 그리고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정치의 책임은 대단히 크다. 정치 지도자들은 전문적 자본에 대해 기대감을 갖고, 격려하고, 추구하며,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적 자본은 교사들 자신에 의해, 개인적으로 혹은 집단적으로, 획득되고, 확산되고, 재투자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감사의 글

동의하는 것에 대한 학습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전문적 가치인 학습하는 것에 대한 동의임을 우리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

 

1장 자본 아이디어

자본은 자기 자신이나 집단의 가치, 특히 바람직한 목표 달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산의 가치와 관련이 있다.

자본의 2가지 종류

경영 자본 : 교육이 경영을 위해 투자한 것에 대해 빠른 수익을 내기 위해서, 그리고 투자를 줄이면서 즉각적인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조직되면, 능력 있는 개인들을 사냥해오고, 열심히 일하게 만들며, 만약 그들이 지치거나 소진되면 전직시킨다. 이것은 인간 부속픔으로서의 전문직 이미지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학교 체제 중에서 어는 하나도 그들의 소중한 사회적 재산을 구축하는 일을 하는 데 이러한 접근법을 사용하는 곳은 없다 교사는 없어서는 안 될 국가적 재산이다.

전문적 자본 : 전문적 자본에 투자하는 국가들과 지역사회들은 교육에 대한 투자는 다음 세대에서 경제적 생산성과 사회적 통합이라는 보상을 수확하기 위한, 유아기부터 성년기까지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장기적 투자라고 인식한다. 아주 헌신적이고 철저하게 준비된 교사,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계발하고 상응하는 보수를 받는 교사, 자신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원 상호 간에 네트워킹이 잘 되어 있는 교사, 그리고 자신들의 모든 능력과경험을 활용해서 효과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하다. 요컨대, 높은 사회적 자본과 높은 인적 자본은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이 재능을 함양하는 데 노력을 집중한다면, 보다 큰 사회적 자본을 산출하는 일이 어려워질 것이다. 그러나 높은 사회적 자본은 인적 자본을 향상시킨다.

잘못된 전략들

경영자본에 의해 움직이는 단기적인 전략들은 젊은 교사들이 사회적 자본을 계발할 수 있는 시간을 박탈한다. 단기적 전략에 의해 입문하는 젊은 교사들은 현명한 전문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의사결정적 자본의 토대가 되는 오랜 기간 동안 실천하고 경험하기에 충분한 기회를 가질 수가 없다.

자본 처벌적 접근 방법도 교사들의 질을 높이지 못할 것이다. 교사와 교사직은 최상이 될 필요가 있다!

정답들

군림하는 권력에서 함께 하는 권력, 자기 이익이나 우월감이 아니라 보다 큰 사회적 선을 위한 전투. 전문적 자본의 계발은 교사직을 괴롭히거나 공격하는 것과 사회 전체를 괴롭히는 것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치유를 탐구하는 것이다.

 

2장 교사직의 경쟁적 관점들

교사직의 두 가지 비전이 있다. 하나는 경영자본의 관점, 다른 하나는 전문적 자본 관점. 경영자본은 신자유주의적인 관점이다. 전문적 자본 관점에서 본 좋은 수업은 다음과 같다.

-좋은 수업은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어렵다.

좋은 수업은 높은 수준의 교육과 오랜 기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좋은 수업은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완성된다. ‘

좋은 수업은 증거와 경험에 기반을 둔 현명한 판단을 포함하고 있다.

좋은 수업은 집단적 성취와 책임이다.

좋은 수업은 온라인 수업을 극대화하고, 중개하고, 조절한다.

이런 것들은 교사 개인의 질에 맞춘, 잘못된 초점이다.

교사직 전체를 변혁시켜야 한다. 100%의 교사들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진정 교육에서 높은 수행을 보이는 국가들이 하는 일이다.

미국 전략의 결함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시험 점수에 근거해서 보수를 주려는 노력들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성과급제는 가장 단순하고 표준화된 직업들을 제외하고 기업 세계에서조차도 효과적이지 않다.

진실로 교사가 열쇠다. 이것은 보다 좋은 개개인의 교사 확보와 보상에 초점을 두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규모에서든지 효과적이고 유일한 해결책은 교사들이 서로를 밀어주고 지원하는 전략을 포함한, 교사 집단 전체를 동원하는 것들이다.

결론

프로처럼 가르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수업에 관해 계속적으로 탐구하고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처럼 가르치는 것은 가르치는 것을 계획하고, 그것을 향상시키며, 교사가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직무를 잘 수행하는 팀의 일부가 되어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처럼 가르치는 것은 개인적 책무성에 관한 것만이 아니라 강력한 집단적 책임에 관한 것이다.

프로처럼 가르치는 것은 보다 넓은 의미에서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직의 핵심적 부분이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요컨대, 프로처럼 가르치는 것은 교사 개인으로서 성장하고, 팀의 수행을 높이고, 교사직 전체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에 관한 것이다

 

3장 교사직이 고정관념들

교사직은 무엇인가?

시모 사라슨은 가르치는 일은 퍼포먼스 아트의 한 종류라고 말했다. 그것은 부분적으로는 타고난 재능이고, 부분적으로는 기예다. , 드라마틱하고, 매력적이고, 정열적이고, 절실한 것이다. 교수의 아트는 양적인 산출물이나 측정 가능한 시험 점수들로 포착할 수 없다. 처방전, 스프레드시트 등의 굴레들을 철폐하고 교사들이 그들 나름대로 아주 창의적이고 영감이 충만해지도록 자유를 주어라. 교사직의 핵심은 그런 것에 관한 것이 아닌가?

직업으로서의 교사직

오늘의 교사직

정책의 4가지 잘못된 드라이버들은 부정적 책무성, 개인주의적 해결방안, 테크놀로지에 홀리는 것, 조각난 혹은 단편적인 해결방안 등이다. 방향을 잘못 잡은 교육적 변화의 5가지 오류들은 과속, 표준화, 나쁜 사람을 좋을 사람으로 대체하는 것, 좁은 범위의 수행 매트릭스에 대한 과잉 의존, 승자-패자- 학교 간 경쟁 등이다 \

결론

교사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직에 대한 치우친 고정관념에 근거해서 혹은 합리화된 단순한 해결방안들을 통해서 강압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되고, 교사직과 교사들을 진심으로 이해해야 한다.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향상은 교사들에 의해서, 교사들과 함께 해야만 성취할 수 있다. 우리는 교사들 대다수를 대상으로 해서 더 많은 전문적 자본을 개발해야만 한다.

 

4장 역량과 헌신에 대한 투자

프로처럼 가르친다는 것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사집단을 아주 효과적으로 만드는 전문적 자본에는 5개의 C가 있다. 역량(혹은 전문적 지식), 헌신, 경력, 문화, 맥락(교수의 조건). 이러한 구성요인들을 제대로 갖추어야, 프로처럼 가르칠 수 있다.

증거와 경험

아주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고, 타고난 교사라 하더라도, 현재의 학생들이 내일의 세상을 위해 준비하도록 좀 더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의도적으로 학습하지 않는 한, 당신은 프로처럼 가르치기 어려울 것이다. 당신은 그저 열심히 가르치는 아마추어로 머물러 있을 것이다.

- 과도한 증거

- 실행을 위한 연구의 적용

다른 모든 전문적 실행과 마찬가지로, 가르치는 일은 정치적 행정적으로 한 줄 한 줄 처방될 수 없다. 아주 우수한 요리사들은 요리책 글자 하나하나에 의존하지 않는다.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효과적인 방법들은 그것에 대해 기술한다거나 그것의 활용을 주장한다고 해서 확산되지는 않는다. 교사들이 그러한 것을 보고, 관찰하고, 경험하고, 해석하고, 탐구하고 시도해야 한다.

- 최상의 실행과 혁신적 실행

전문적 자본은 최상의 실행과 혁신적 실행을 함께 활용하는, 교사의 공동체에 관한 것이다.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교수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됐다. *호혜적 교수(교사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학습에 관해 배우고 활용하게 하는 것) *피드백(학생의 공부에 대한 구체적 반응) *학생들에게 자신을 말로 표현하거나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 가르치기 *메타 인지 전략들(자기 자신의 사고에 대한 인지 및 지식) *문제 해결에 대해 가르치기 헤티는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가르침이 학생에게 보이고, 그리고 학생의 학습이 교사에게 보이는 것이다. 학생이 교사가 되면 될수록 그리고 교사가 학생이 되면 될수록, 결과는 성공적이다.” (전문적 자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수업은 더 적게 하고 학습은 더 많이 하도록 하자.

역량

역량은 단순한 능력보다 수행에 대한 기준을 높게 설정한다. 교사들은 성공을 원할 때뿐만 아니라 성공하는 법을 알 때도 희망에 부푼다. 교사들이 전문적 기술만 있고 목표와 열정에 대한 동기가 없으면 마찬가지로 불충분하다.

헌신

리더의 중요성은 분명한 비전을 갖고, 교사들을 성인으로대하고, 학교에 헌신하고 학교에서 교사들의 눈에 잘 보여야 하고, 개방적이고 접근 가능해야 하고, 교사들을 믿고, 사람들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데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 데이와 동료의 연구)

헌신도를 유지하는 교사들은 자신들이 우수한 동료들로 둘러싸여 있다고 말한다. 데이와 동료들의 연구는 헌신은 다음과 같은 항목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에 따라 유지하거나 줄어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 - 개인적인 삶(건강, 인간관계, 부양 가족 등) - 전문적 삶(학습, 지원, 혹은 승진의 경험), - 학교(지원적 혹은 비지원적 리더십, 그리고 강한 혹은 약한 동료관계) 성취 수준이 높은 나라에서는 질 높은 교사들이 교육과정과 혁신에 관한 상당히 많은 부분을 함께 디자인한다. 교사들의 목표를 짓밟고 자율적 판단을 훼손하는 것은 저항과 원한만 불러올 뿐이다.

경력

- 마지막 단계

학교, 교육행정 체제, 국가는 응분의 교사를 갖게 된다.

- 경력의 시작 단계

질 높은 동료들에 대한 언급은 바로 사회적 자본에 관한 것이다.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지 않았던 대학 최우수 졸업생들은 자신들이 교사가 된다면, 지적으로 우수하지 않은 동료들과 함께 일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컨대, 전문적 자본을 강화하라, 그러면 보다 좋은 직무수행자들을 교사직으로 유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전문적 자본을 더욱더 강화시킬 것이다. 그것은 선순환 과정이다.

교사직을 좋게 시작한 교사들과 고통스럽게 시작한 교사들, 그리고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고 느끼는 교사들과 그렇지 않은 교사들의 핵심적인 차이는 학교 문화의 질과 학교의 지원 수준의 차이임을 발견했다.

교사들의 효능감을 높이고 입직 3년 이후에도 이들을 붙잡아 둘 수 있는 비법은 신임 교사들을 개인적으로 여기저기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을 잘 이끌고 역동적이며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학교에서 근무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는 학생의 성공에 대한 믿음이 있고,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이 있고, 교직원 모든 사람이 경험이 있는 사람이건 없는 사람이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하려는 의지와 욕망이 있는 학교다. 다른 말로 하면,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학교 문화.

- 도약 단계

역량과 경력 단계의 측면에서, 우리의 관심을 중간 집단으로 대폭 전환한다면, 체제 전체를 발전시키는 추진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중간을 소홀히 한 것이 바로 지금과 같이 교사직 전체를 쇠약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헌신, 역량, 그리고 경력

1.모든 사람에게 획일적으로 집중적인 훈련과 코칭까지 제공하면서 수업의 변화를 강제해서는 안 된다.

2. 만약 당신의 모든 에너지와 재정을 초기 경력 교사들에게 투자한다면, 특히 가장 불리한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는, 열성적이기는 하지만 능력이 없는 뜨내기 교사들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결론

우리는 분명히 교사들의 직무 수행 능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10-20년 정도 교사직에 붙들어 둘 수 있는 전략들을 더 많이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한 하나의 방법은 우선 자질이 높고 준비가 잘 된 교사들을 유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사직이 근무 조건이 좋을 때 가능성이 더 커진다. 그리고 정치적 리더들이 교사들에 대한 존경심을 더 많이 보여주고, 대중이 열심히 따라오도록 할 때 가능성이 더 커진다.

교사들은 전문적 기술과 헌신성이 있어야 한다. 능력과 헌신이 같은 강도로 필요하다. 데이와 후버만으로부터 배운 것은 크게 변할 수 있는 전문적 자본을 가진 교사직과 같은 전문직에서 일하는 교사들 간에는 대체로 경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5장 전문적 자본

아주 어려운 학교들에는 부자들이 사는 교외지역과 사립학교 교사들보다 더 수준이 높은 교사들이 필요하다.

프로페셔널과 전문직주의

- 질에 상응하는 지위

미국과 영국 전 정부와 같이 낮은 성취 행동을 보이는 체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교사의 자율성을 제한하고, 교사의 일에 끊임없이 개입하고, 교사끼리 협력이 아니라 경쟁하도록 만들고, 교사직의 매력을 떨어뜨려서 가장 높은 자질을 갖춘 대학 졸업자들을 유치할 수 없게 한다.

핀란드의 많은 교사들은 영국과 미국의 동료 교사들의 경우와 같이, 외부의 표준화 평가와 시험 기반 책무성을 통한 유사한 압력을 받으면, 다른 도전적인 전문직을 찾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셀버그가 수행한 면담에서)

- 질을 넘어서는 지위

자격 요건의 수준을 높이고 훈련의 기간을 늘이는 방법으로 교사직을 전문직화 하려는 노력은 실제로는 교사들이 학교에서 하는 일이 전문직성을 높이지 못하고 있었다. 그것은 사회적 자본을 포함하는 전문적 자본의 풀을 심화시키기 위해 집단적으로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인주의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 지위와 질의 재결합

- 조건과 질

부적절한 교사양성 교육과 열악한 근무조건은 함께 간다. 혁신을 일으키는 가장 강한 원천은 동료임을 발견 맥켄지회사 보고서. 교사들은 어떻게 협력하는가? 교사들이 하는 일이 어떻게 서로에게 그리고 체제 전체적으로 투명해지는가? 교사직은 어떻게 외적인 책무성은 물론 집단적인 책임감을 갖는가? 전문적 지식은 어떻게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통합되는가?

자본의 3가지 종류

- 인적 자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사람에게서 개발할 수 있는 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과 기술들을 말하는 것. 이 개념은 아담 스미스가 처음 사용한 것 같다. 교육은 자본적 투자이고 교사직도 마찬가지다. 인적 자본은 개인의 재능에 관한 것이다. 인적 자본은 고립적으로 그것에만 초점을 두는 것만으로는 증가시킬 수 없다. 어떤 일에 관해 학습을 촉진하기를 원한다면, 그룹에 초점을 맞춰라. 그것이 사회적 자본이다.

- 사회적 자본

높은 신뢰감은 성취도의 증가에 영향을 준다. 만약 당신이 긍정적 변화를 원한다면, 집단으로 하여금 그것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하게 하라. 학습은 일이고 사회적 자본의 연료다. 사회적 자본이 약하면, 모든 것은 실패하도록 되어 있다.

- 의사결정적 자본

전문직성의 핵심은 자율적 판단 능력이다. 판단 능력이 없다면, 당신은 의사도 교사도(아니면 최소한 어떤 효과적인 사람)이 될 수 없다. 의사결정적 자본은 전문가들이 구조적·비구조적 경험, 실행, 반성을 통해 습득하고 축적하는 자본이다. , 그들을 안내해 줄 정해진 법칙이나 확실한 증거 하나 없는 상황에서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하는 자본이다. 사회적 자본은 교사직은 물론 여타의 모든 전문직에서 실제로 의사결정적 자본의 부가물이면서 동시에 필수적 부분이다. 1만 시간은 뇌가 진정한 숙달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흡수하는 데필요한 시간으로 일관되게 보고되는 수치라고 글래드웰은 말한다. 당신의 의사결정적 자본을 개발하는 것은, 당신을 단지 명민한 아마추아가 아니라 숙달된 전문가를 만드는 것은, 실행 그것도 아주 많은 실행이다.

반성적 실행

실행은 그것이 공유되고 그리고 사려 깊고 반성적일 때 완전해진다. 쇈은 반성적 실행은 두 가지 양상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행동하면서 반성하는 것과 행동에 관한 반성이다. 실행을 완전하게 만드는 것은 실행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반성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교사가 일과 시간 모두를 가르치는 데에만 쓴다면, 자신이 실행에 관해 탐구하고 반성하고 조절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지 못할 것이다. 집단적인 반성적 실행은 의사결정적 자본의 핵심이고 동시에 전문적 자본 전체의 핵심이다. 의학과 같이 교육은 불완전한 과학이고 따라서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더불어 일하는,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결론

당신이 모든 것을 혼자 채워나가거나 모든 짐을 혼자지지 않고 다른 교사들과 함께 일하고 계획하고 결정할 수 있다면 당신은 더 많이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다. 여기가 바로 전문적 자본, 그 중에서 특히 사회적 자본이 전문적 문화나 공동체와 만나는 곳이다.

 

6장 전문적 문화와 공동체

문화의 임의성은 저주이자 축복이다. 문화를 변화시키는 열쇠는 무엇인가? 그 답은 사람들이 믿는 것과 그것을 믿는 사람들 간의 연결을 개방하는 데 있다. 문화는 그것이 작동하는 조건과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개인주의

진 러드덕은 교육은 침입자들로부터 안전한 공간에서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직까지도 합법화되어 있는 최후의 직업에 속한다.”고 기술했다. 고립은 교사들이 교실에서 자신들의 자율성을 행사하도록 보호해 준다. 그러나 그것은 교사들이 현명하고 효과적으로 판단하도록 도와주는 가치 있는 피드백을 차단하기도 한다. 죄책감은 공동으로 대응하면 덜 치명적이다. 결국 개인주의는 나쁜 것이다. “교실 문 안에서의교사 개인의 자율성은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한 면허증이다. 동시에 그것은 혐오스러운 교사가 되는 면허증도 되고, 아니면 단지 그냥 지루한 교사가 되는 면허증이 되기도 하다. 최상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에서는 강한 협력과 독특한 개인성이 혁신과 성장의 활력 있는 공동체 안에서 함께 움직인다.

협력적 문화

협력적 학교들은 개인주의적 학교들보다 잘 가르친다. 협력적 문화들은 비공식적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항상 비공식적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협력의 기반이 되는 관계에 대한 투자가 없으면, 협력은 과장되고 강제되고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협력적 문화들은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고 나아가 학교 공동체에 전문적 자본을 쌓아 올린다.

- 소국분할주의

소국분할주의적 문화는 지위와 패권을 위해 책략을 쓴다. 소국분할주의적 문화 속에서는 교사들은 고립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격리되어있다. 소국분할주의는 공간(방 배정, 저장 공간, 온라인 접속), 시간(계획의 우선순위). 자원(예산, 학생 수 등)등에 관해 말다툼을 유발한다.

- 고안된 동료적 협력관계

-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사들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영역에서 실행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함께 탐구하고, 그들이 학습한 것을 구현하기 위해 실천하는 곳을 의미한다. 강요나 힘을 일차적 전략으로 삼아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은, 그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거나 공공의 안전이 위험에 처할 때를 제외하고는, 저항이나 회피를 유발함으로써 실패하는 것이 보통이다. 너지의 저자들이 제안한는 방법은 팔꿈치로 슬쩍 찌르기혹은 사람들의 선택을 한 방향으로 부추기는 것이다. 이 방법은 선택의 범위를 줄이고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 혹은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이익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인다.

- 집합, 네트워크, 연맹

교사들은 다른 교사들과 협력하고 이들로부터 배울 때 발전한다. 학교도 다른 학교들과 협력하고 이들로부터 배울 때 발전한다. 교사직은 공유된 목표, 집단적 책임, 상호 학습을 특징으로 하는 전문직이다. 교사직은 더 이상 아동들을 전적으로 당신만 차지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아직까지 그렇게 믿고 있다면, 다른 전문직을 찾아서 떠나야 한다. 당신이 책임과 정서적 보상을 동료들과 공유하기 않으면, 당신은 정말로 더 이상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는 전문적 자료 공동체나 전문적 시험 점수 공동체가 아니다. 효과적인 교장들은 체계적으로 내적인 그리고 외적인 사회적 자본을 개발하기 위해 돌아다녔기 때문에 성공적이었다. 교장의 역할은 간접적이지만 분명하다. 그것은 학교의 교사들 그리고 이들의 공동체의 전문적 자본을 형성하는 것이다.

 

7장 변화와 실행

시작하기 가장 좋은 곳은 항상 당신 자신에게 있다.

- 교사들을 위한 지침

진정한 프로가 돼라. 좋은 교사들은 헌신적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교과목과 학생들에게 마음을 쓴다. 프로처럼 가르친다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충고를 받고 효과적인 것을 구별해 내기 위해서-길 건너편에 있고 그리고 세계 도처에 있는 다른 동료와 학교와 함께 당신이 실행을 최근의 연구 결과와 연결시키고 탐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체제는 당신이다.

당신 자신부터 시작하라: 당신 자신이 경험을 조사하라

주의 깊은 교사가 돼라

사회적 자본을 통해 인적 자본을 길러라

당신의 또래들을 뒤에서 밀고 앞에서 끌어라. 사람을 신뢰하는 것과 함께 과정을 신뢰라는 것을 학습하는 데에서 발견할 수 있다. 특정 사람들을 신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료 상호작용의 과정들을 신뢰해야 한다.

당신의 의사 결정 자본에 투자하고 축적하라

위를 경영하라: 당신의 지도자들이 그들이 될 수 있는 최선이 되도록 도와주어라.

첫 발을 내딛어라 : 리더십 개념의 하나는 다른 사람이 하려고 하거나 할 수 있게 되기 전에 그것을 먼저 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학교에서 가장 실력 있고 경험이 많은 교사 중의 한 사람이라면, 당신 자신이 가장 쉬운 학급이 아니라 이전에는 신입 교사들에게 맡겨지던 가장 힘든 학급을 맡아라. 그렇게 하면 그 학급의 위상은 높아지고, 경험 많은 교사들이 그 학급을 가르치도록 이끌고, 결국 그 학급에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당신 자신을 놀라게 하라. 지나치게 기본적인 것들을 주입시키고 시험에 맞추어 가르치는 것에 초점을 둔 편협하고 사전에 처방된 교육과정을 전달만 한다면, 당신은 놀라움을 거의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니 다른 것도 가르쳐라. 할 수 있다면 반을 바꾸거나 통합해서 가르쳐라.

모든 것을 당신의 학생들과 연결시켜라. 프로처럼 가르치는 것의 목표는 학생들을 위해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는 데이터와 경험에 의해 지지되는 초점이 있는 대화와 탐구 활동이 이루어지고 그런 활동으로 인해 지역사회 속의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이로움을 주는 개선과 개입이 일어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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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와 교육청 지도자들을 위한 지침

전문적 자본을 열심히 그리고 용기 있게 향상시켜라. 전문적 자본은 당신의 학교와 교육청의 문화를 변화시킨다.

당신의 사람들을 알아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라.

리더십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유지하라. 경영, 교육, 스포츠 분야에서 분명한 것은 지도자를 과도하게 자주 교체하는 것은 아무 이익도 가져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리더십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전한다. , 가장 문제가 많은 지역 사회 안에 인정감·지원·보상 등의 유인체제가 존재할 때, 교장들과 교육청 지도자들이 승진을 하거나 전근을 가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머무르도록 격려할 때 발전한다.

고안된 동료적 협력관계를 조심하라.(그리고 다른 귀찮은 동료들도) “나의 비젼”, “나의 교사들”, “내 학교라는 말은 학교가 모든 사람이 집단적으로 책임져야 할 조직이 아니라 교장이 소유하고 있는 조직임을 암시하는 독점적 주장이다.

당신이 경계선을 넘어서 뻗어 나가라.

데이터에 몰리지 말고 증거와 정보에 밝아야 한다.

 

- , 국가, 그리고 국제기구들을 위한 지침

당신이 어디로 가는지 알아라.

당신 자신의 틀을 깨라.

보완 원칙을 준수하라: 뒤에서 밀고 파트너가 되라. 자극하고 방향 키를 잡아라.

전문적 경력을 재설계하라.

교사들을 불러들여라.

당신이 변화의 모델이 돼라.

사람들이 가장 큰 요구에 봉사할 때 알맞게 보수를 주어라.

나가서 더 많이 돌아다녀라. 높은 수행을 보이는 학교들 그리고 교사들과 같이, 그들은 항상 새로운 통찰력, 창의적 아이디어, 더 좋아지기 위한 방법을 찾아 나선다. 요컨대, 좀 더 커다란 어젠다는 결국 자기 나라를 향상시키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진실로 모두에게 더 좋은, 사회적으로 더 정의로운 세계를 만드는 것이다.

미래의 실현

높은 성취를 보이는, 사회적으로 공정한, 응집력이 있는 국가들에서 교사들은 단순히 헌신적이거나 챔피언과 같은 존재만이 아니다. 그들은 완전한 전문가들이다. 그들은 준비가 잘 되어있고, 충분하게 월급을 받고, 적절하게 지원을 받고, 계속적으로 학습하고, 집단적인 책임감이 있고, 오랜 기간의 탐구와 실행으로 인해 그들의 판단은 빈틈이 없다.

넬슨 만델라는 언젠가 뚜렷하게 관찰했다. “사회가 어린이들을 대하는 방법보다 더 예리하게 한 사회의 정신을 폭로하는 곳은 있을 수 없다.” 사회가 어린이와 그들의 교사를 대하는 방법보다 더 예리하게 한 사회의 정신을 폭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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