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아닐라오
- 마을교육자치회
- 교육 수필
- 활동지
- 마을교사 수업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지원센터
- 지방교육자치
- 토론하기
- 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마을교육공동체
- 1인 제작 영화
- 한나 아렌트
- 교육수필
- 마을교육과정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교육자치
- 서평
- 시흥혁신교육지구
- 중학생 작품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주체적 감상
- 혁신학교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인사말
- 그림책 만들기
- 키르키스스탄
- Today
- Total
나무
<마을교육과정 모니터링> 나도 지니어스 본문
나도 지니어스는 보드 게임이다. 2018년 00중 마을교육과정 수업을 처음 참관했지만, 진로 담당 선생님이 마을교육과정인 '나도 지니어스'를 코티칭하는 것으로 봐선 진로 수업 시간에 마을교육과정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빅 마이 월드'라는 보드 게임을 하는 시간이었는데 마을 선생님의 설명으론 오늘 1차시는 '우리 나라(남한만)' 지도를 활용하는 보드 게임이고, 다음 2차시는 시흥 지도를 활용하는 게임이라고 한다. 시흥 지도와 지역의 내용은 '나도 지니어스' 마을교육과정 선생님들이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 지명과 그 지역의 특징이 적힌 카드를 읽으면,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그 지역이라고 생각되는 곳에 자기의 포스트를 놓는다. 정답을 확인 후 가장 근접한 사람이 5점, 그 이후로 한 칸 멀어질수록 1점씩 깎이는 게임이다.
사회 수업과 잘 연결하면 교과 지식이 게임을 통해 학생들에게 재미있으면서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 00중 마을교육과정 수업 중 일부도 진로 시간에 이루어졌는데 올해도 그렇게 진행되고 있다. 작년에는 직업의 종류에 대한 보드게임이었는데 올해는 우리나라의 지역과 시흥 지역의 이해에 대한 게임이다.
이런 지점이 혁신교육지구 사업 진행자 입장에서 고민이 된다. 진로 시간엔 진로에 대한 교육을 해야하는데, 사회와 지역의 이해에 대해 하고 있다. 그렇지만 학생들은 3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열심히 재미있게 하고 있다. 어떻게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지 좀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사 연수> 우리 안의 지도 그리기 : 원하는 것과 행하는 것 (0) | 2018.07.13 |
---|---|
<학교안 체험 교실 목공 교실 > 신천중 목공 교실 개교식 (0) | 2018.06.12 |
<학생 자치 프로젝트> 2018년 5월 29일 학생 자치 프로젝트 학생생활인권 규정 워크숍 (0) | 2018.06.11 |
<창의체험학교> 조력발전소 신규 체험 장소 컨설팅 2018년 5월 9일 (0) | 2018.05.09 |
<마을교육과정 모니터링> 2018년 4월 17일. 보드 게임 수업 (0) | 2018.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