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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교육지구 시작 배경과 세계적 동향, 목표, 가치, 방향 요약

나무와 들풀 2018. 7. 16. 17:12

혁신교육지구의 시작 배경과 세계적 동향 및 경기와 전국 정리본.hwp

혁신교육지구의 시작 배경과 세계적 동향

- 추진 배경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지자체와 교육청, 단위학교의 유기적인 연계를 강조함으로써 새로운 협력 모델을 만들어내는 데 의의가 있음.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추진되기 전에 대체적으로 교육 환경 개선을 비롯한 시설 사업 위주의 지원이 많았으나 좋은 학교는 하드웨어 측면뿐만 아니라 본질적인 교육 내용에서 비롯되기에 교육내용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 중심의 혁신교육지구를 추진하게 되었다.

- 세계적 동향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이전의 산업화 사회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이 대변하듯 여러 가지 것들을 통섭(Consilience)하고 융복합(Convergence) 하는 시대가 되면서 한 사람의 역량보다 여러 사람의 능력이 결집되어 힘을 발휘하는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 필요한 사회가 되었다. 이런 변화와 함께 전 세계가 반복적으로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만성적인 경제 불황으로 빈부 격차는 점점 심화되고 사회적 갈등도 확대되는 한편 자연 자원의 고갈, 생태계 파괴 등이 맞물리면서 인간 삶의 총체적 위기가 전 지구로 확산될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부정적 전망도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공교육을 혁신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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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교육지구의 목표, 가치(왜 혁신교육이 필요한가?)

지금까지 시도되었던 교육 개혁이 국민들이 실감할 만한 결과를 끌어내지 못한 이유는 교사들의 자발적 의지를 끌어내지 못한 것이다. 현장에서 직접 교육하고 있는 교사들이 주체적으로 나서서 해야 할 일들이 상명하달식의 개혁 정책으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정책의 입안자와 실천자 사이에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면서 교사들의 자발성과 개혁 의지를 바탕으로 한 공교육의 혁신을 근본적으로 꾀하여, 국민들이 공교육을 믿을 수 있게 혁신학교를 5대 혁신 과제의 주요 정책으로 세우게 되었다. 여기에 혁신학교와 더불어 지역 전체의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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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혁신교육 방향과 중앙 부처의 혁신교육 방향

경기도 단위의 혁신교육 방향은 아직까지 경기도교육청의 의지를 찾아볼 수 없다. 경기도의 혁신교육지구의 시행하고 있는 11개 지자체가 현교육감에게 정책 제안서를 냈을 때 무응답으로 대응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혁신교육지구가 101개로 확산 되었으며, 교육부나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으로 미루어 보아 혁신 학교와 혁신교육지구는 확산을 거쳐 전면적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시흥은 지금까지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정리하여 일상화시킬 사업과 새롭게 도전할 사업으로 분류하여 도전할 사업을 중심으로 행복교육지원센터에서 교육청과 협업을 시작할 시점이 되었다.

혁신교육지구의 시작 배경과 세계적 동향 및 경기와 전국 정리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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