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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시흥혁신교육지구에서 눈에 번쩍 뜨이는 사업> 본문

마을교육공동체/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2019년 시흥혁신교육지구에서 눈에 번쩍 뜨이는 사업>

나무와 들풀 2019. 3. 7. 13:23

2019년 눈이 번쩍 뜨이는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박현숙

<창체 플러스 마을교육과정>

마을교육과정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들린다. 그런데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교육과정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 학교 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교과 각론으로 들어가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대로 펼쳐지지 않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총론에서 밝히고 있는 교육과정의 성격으로는 이미 국가교육과정지역성을 담아 지역민과 함께 펼치라고 요구하고 있다.

시흥시가 2019년 새롭게 시도하는 사업 중에 이런 취지에 딱 들어맞는 프로그램이 있다. ‘창체 플러스 마을교육과정이 바로 그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는 기존의 창의체험학교학교로 찾아가는 마을교사프로그램의 장점을 결합하여 2019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창의융합수업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교실에서는 이론적인 내용이 마을 교사들이 가진 교육 내용과 교과 성취기준으로 통합되어 수업이 진행되고, 체험이나 학생 활동이 필요한 부분은 시에서 제공한 버스를 타고 창의체험학교로 가서 마을 선생님의 지도로 활동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긴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지역을 잘 알게 되고, 지역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갖는 기회를 얻게 되기 때문에 길게 보면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애착이 생길 수 있고, 추후 지역 시민으로 자리 잡는데 알게 모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교는 혼자 하기 어려운 창의융합수업을 지역과 협업하여 지역의 아이들을 지역의 손으로 키워내는 효과와 관내 87개 공교육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지역 사람들에게는 일자리가 생겨나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들 교육과정을 시흥교육과정이라 하는데, 초등학교 대상으로 총 5개의 프로그램이 있다. 2학년 대상인 시흥의 4’, 3학년 대상인 생존 수영곤충의 한 살이’, 5학년 대상인 쌀의 여행’, 6학년 대상인 2015개정교육과정과 만나는 창의융합형 소프트웨어가 바로 그 프로그램이다. 그 중 새롭게 2019년에 시도되는 시흥의 4쌀의 여행’, ‘2015개정교육과정과 만나는 창의융합형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교육과정안을 소개한다. 이들 총 5개의 교육과정을 경험한 우리 시흥 어린이들은 시흥의 자연을 사랑하며, 수영도 할 수 있고, 곤충의 한 살이를 통해 생명 사랑을 실천하고, 해토미의 소비자로, 코딩까지 잘 하는 미래 시민으로 성장하는 바탕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초등학교 2학년 프로그램인 시흥의 4’, 5학년 대상인 쌀의 여행’, 6학년 대상인 2015개정교육과정과 만나는 창의융합형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교육과정안이다.

<시흥의 4>

차시

일정

주제

학습활동

장소

형태

비고

1-2

42

-3

생명도시

시흥의 자연

프로그램 소개

우리 고장 시흥의 아름다운 모습 알기

교실 작은 텃밭 만들기(조별 협동 활동)

: 방울토마토, 딸기 등 여름관찰 가능한

식물을 이동 가능한 작은 텃밭 만들기

교내

강의

모종, 이동

화단

만들기

3-5

4-5

생명도시 시흥의 봄

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식물 및 곤충을 관찰한다.

봄의 숲에서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한다.

(아카시 폭죽 만들기,둥지 지키기 등)

도시숲

체험

버스

임차

6-7

6-7

생명도시 시흥의 여름

1-2차시 작은 텃밭 수확하기

봄에 보았던 식물 및 곤충 찾기

여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식물 및 곤충을 관찰한다.

여름을 나는 식물과 곤충들의 현명함 알기

더운 여름 건강하게 나는 방법 알기

강의

8-10

9-10

생명도시 시흥의 가을

, 여름에 보았던 식물과 곤충 찾아보고 비교하기

여름의 변화 추리해보기

자라는 자신들의 모습 상상해보기

가을 숲 보물찾기

가을 숲 지키는 자연보호 활동

도시숲

체험

버스

임차

11-12

12-1

생명도시

시흥의 겨울

겨울을 준비하는 식물과 곤충에 대해 알기

목련꽃 꽃눈 관찰하기

겨울을 즐기는 전통민속놀이하기

강의

 

<쌀의 여행>

차시

일정

지 도 내 용

장소

형태

외부

강사

비고

1,2

42

-3

볍씨의 탄생

- 볍씨에 싹이 나서 모가 되기까지

- 볍씨 고르기, 직파하기

학교

강의

2

3,4

53

-4

논으로 간 벼

- 모내기, 논우렁 방사

새참 먹기

체험

3

수건, 여벌옷, 개인물

/ 버스임차

5,6

93

-4

우리 벼가 얼마나 컸나~

- 허수아비 OX 퀴즈, 허수아비 만들기

- 논에 사는 다양한 생명들 관찰하기

체험

3

헌옷(수집)모자,

, 돗자리

/ 버스임차

7,8

103

-4

추수의 기쁨

- 벼 베기, 홀태와 탈곡기 체험

- 도정하기, 짚으로 만들기, 전래놀이

체험

5

버스임차

9,10

112

-3

밥 짓는 교실

- 벼가 쌀로, 쌀이 밥으로~

- 밥과 깍두기(또는 나물) 만들기

학교

가사실

또는

과학실

(, 전기 사용)

강의

(체험)

2

전기밭솥,압력솥, 버너 각1

(조별:,도마,볼 각1)

 

 

<2015개정교육과정과 만나는 창의융합형 소프트웨어>

 

차시

주제

학습활동

장소

형태

비고

1차시

역사와 문화 공존하는 아름다운

시흥

<녹색세상 시흥의 다각적 놀이 활동>

놀이로 친해지기 (아이스브레이킹)

놀이 :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레크레이션을 통한 마음열기

우리 동네의 놀이 : 땅따먹기-> 시흥의 간척지 연계

자연물 놀이

체험 : 매듭팔찌 만들기(순차, 반복 구조)

학교 숲

교실

운동장

체험

(놀이)

2시간

-아름다운 시흥 안내로봇 만들기

-코딩 기초 이론 학습

-엔트리 사용법 알아보기

-엔트리봇의 간단한 움직임으로 블록코딩 이해하기

-순차, 반복, 조건이해하기

-말판위의 시흥7경 돌아보기

-말판 전진, 후진, 돌기 블록사용

-땅따먹기 로봇을 활용한 재미있는 놀이기구 만들기

-모터와 센서를 응용한 재미있는 놀이기구 아이디어

-활동한 게임을 햄스터봇으로 구현하기

(땅따먹기)

-활동한 게임을 햄스터봇으로 구현하기(땅따먹기)

-세모 네모 그리기

-햄스터 앞에 연필 붙여서 내 땅 그리기(*초내에돌아오기)

컴퓨터실

체험

(sw)

2시간

2차시

생명도시

스마트 허브 새로운 시흥

<시간 여행자의 과거에서 미래로의 시간여행>

- 창의력 증진 놀이와 미션임파서블

놀이 :신문지와 털실 이용한 미션임파서블

숲대문놀이, 8자놀이, 전래놀이 강강술래 배우기

전래동요 배우기 (강강수월래, 동대문을 열어라)

체험 : 전통놀이에서 함께 움직이는 동작 익히고 연습하기

동작 선정 후 반복하여 새로운 놀이 만들기

교실

운동장

체험

(놀이)

2시간

-햄스터봇 전래동요 부르기 및 군무 디자인하기

-음표, 쉼표 이해하고 코딩에 적용하기

-동대문을 열어라

-라인트레이서 활용한 숲대문놀이 구현하기

(앞시간에 코딩한 동요를 부르면서 검은색라인을 따라 돌다가 특정위치에 2초정지하는 햄스터봇을 코딩, 노래가 끝났을 때 정지선에 위치한 햄스터봇 빼기)

햄스터로봇을 활용한 공상과학영화 체험

(영화 : 미션임파서블)

- 조도센서, 방울 등을 활용해 장애물을 만들어 도둑을 예방하는 최첨단 무인 경호시스템 만들기

2019년 눈이 번쩍 뜨이는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1.hwp

컴퓨터실

체험

(sw)

2시간

3

창의

융합형

마을활동가

프로젝트

<창의융합 MAKER’s 프로젝트1>

- 우리 마을의 문제 인식하기

(체인지메이커 감수성 키우기)

-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아이디어

(아이디어맵 활용 문제 해결, 실천약속판 만들기)

교실

프로젝트

(창의융합)

2시간

- 세문자 프로젝트

(상의 모든 제를 sw로 해결하)

- 우리 마을의 문제를 sw로 해결하기

- 마을의 자랑거리를 sw와 결합하기

- 초코파이 보드를 활용한 깨끗한 시흥 만들기

- 분리수거 하기

- 재사용과정대로 이동하기

컴퓨터실

2시간

4

창의

융합형

마을활동가

프로젝트

<창의융합 MAKER’s 프로젝트2>

- 해피 시흥 도시 건설 프로젝트

체험 : 리사이클링을 이용한 구조물 만들기

교실

프로젝트

(창의융합)

2시간

- 시흥시티투어 (햄스터봇으로 미래의 마을 구현하기)

- 수업시간에 만든 구조물 이용하여 새로운 도시 개발

- 자율주행차의 이해-근접센서 활용

- 마을버스노선에 따라 움직이며 정류소에 일시정지

컴퓨터실

2시간

 

- 이 프로그램들은 웃터골 초 이남희 샘, 군자초 남궁경, 김형태 샘의 도옴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2019년 눈이 번쩍 뜨이는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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